UPDATED 2020.5.28 목 1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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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전체 37건) 제목보기제목+내용
결론은 돈! 중독세 논란으로 바라보는 돈의 전쟁
결론은 돈이다. 게임은 콘텐츠 산업 중 가장 큰 매출과 해외 수출을 기록 중이다. 매출의 일정 비율을 세금을 거둬들인다면 큰 돈이 모일...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3-05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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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약물치료. 게임장애 '근본적 대안 아니다'
심리학 전문가들은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 현상의 존재는 인정하지만 질병코드 등재만이 해결방안이 될 수는 없다고 ...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2-28 1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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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약 중독자 만드는 도파민 괴담?' 게임 마약론의 함정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을 두고 찬반진영의 논란이 여전히 뜨겁다.찬성 진영에서는 게임이 중독을 일으키는 요소인 만큼 마약과 ...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2-21 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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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을 둘러싼 '돈벌이' 시작되나?
피 검사, 눈 검사로 게임중독을 진단한다는 연구에 차례로 특허가 등록됐다.가톨릭대학교 정연준 교수 연구팀은 혈액에서 검출한 순환 마이크...
길용찬 기자  |  2020-02-19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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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코드의 본질은 '게임'이 아니다
"부모와 사회 문화환경을 개선하지 않으면, 게임이 사라져도 같은 문제가 나타날 것입니다"정의준 건국대 교수는 4년간 청소년 2천명을 연...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2-14 1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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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관 협의체 구성, 거시적 관점에서 바라봐야 할 때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 결정 이후, 국내에서는 게임계와 의료계는 물론 정책을 담당하는 주무부처 사이에서도 불협화음이 발생했...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2-06 1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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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체부, 복지부, 여가부의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
2) 문체부, 복지부, 여가부의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작년 5월 WHO는 ‘게임 이용장애’를 공식 질병에 포함하는 제 11차 국제질병표준...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1-3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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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질병코드, 해외와 국내의 온도차이의 이유는?
1) WHO 질병코드, 해외와 국내의 온도차이의 이유는?2019년 5월 25일, WHO가 ICD-11를 의결한 순간 전 세계가 들썩였다...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1-23 1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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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나치의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3) 거짓과 증오를 이용하라. 나치의 유대인 학살과 게임 죽이기 2011년 1월, KBS 시사고발 프로그램 추적60분 ‘살인을 부르는 ...
정리: 송진원 기자  |  2020-01-1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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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코드의 나비효과, 한국게임 산업의 불안요소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게임 질병코드 도입으로 발생할 산업 피해액을 최대 5조 2,004억으로 추정하고, 취업 기회를 놓칠 인원은 최대 59...
송진원 기자  |  2020-01-15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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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미디어, 게임의 비틀린 프레임
2) 문제는 미디어, 게임의 비틀린 프레임한편에서 ‘게임’과몰입, 반대편은 ‘게임’중독이라 한다. WHO는 ‘게임’이용장애(Gaming...
정리 : 송진원 기자  |  2020-01-09 1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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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질병 코드 신년기획 ①게임규제 50년의 기록들
한국사회에서 게임을 대하는 태도는 모순적이다. 수출 효자산업으로 각광받는 동시에 청소년을 타락시키는 중독물질로 낙인 찍혔다. 정부의 게...
정리 : 송진원 기자  |  2020-01-02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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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긍정적 연구 이제야 활발, 미국 정부도 지원 나섰다"
"게임장애 질병코드 등재는 부정적 인식을 굳히는 데에서 그친다. 숨겨진 원인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해외 석학들이 인터...
길용찬 기자  |  2019-11-02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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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조커 열풍, 게임과몰입 이슈에 던지는 메시지
영화 ‘조커’의 기세가 매섭다.베니스 국제 영화제 황금사자상에 이어, 언론의 호평까지 받고 있다. DC코믹스의 가장 매력적인 빌런은 크...
송진원 기자  |  2019-10-07 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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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코드의 본질은 '게임'이 아니다
한편에서는 게임과몰입, 반대편은 게임중독이라고 한다. 그러나 한 가지 놓친 것이 있다. '게임'이라는 말이 고정으로 들어...
길용찬 기자  |  2019-09-30 16: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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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왜 중독 프레임에 갇혔나?" 문화연대 학술세미나의 대답
"문화로서의 게임에 대해, 아직 담론과 성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도 못했다"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와 문화연대는 21일 '문화의 시선으...
길용찬 기자  |  2019-08-22 0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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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중독세, 게임계 공격의 급소는 '전담 치료기관'
WHO의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등재를 둘러싼 논쟁이 이어지면서, 질병코드 찬성측 인사들의 핵심 어젠다가 드러나고 있다. 바로 ‘게임중독...
길용찬 기자  |  2019-08-21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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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범 1개월’ 질병코드 민관협의체, 논의는커녕 날선 대립만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도입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한지 한 달이 지났다.민관협의체는 민간위원 14명과 정부위원 8명 총 22명으로...
김동준 기자  |  2019-08-21 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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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과학 연구자가 말하는 게임의 순기능
“게임 과몰입의 순기능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지과학전공의 이경민 교수의 말이다. 이경민 교수는...
송진원 기자  |  2019-07-25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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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코드 민관협의체 구성원 살펴보니... '게임계 악조건'
게임이용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논의를 위한 민관협의체가 출범했다. '밸런스' 조절에 대해 의문의 목소리가 흘러나온다. 주...
길용찬 기자  |  2019-07-24 2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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