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 역사에서 RPG는 빼놓을 수 없는 대표 장르 중 하나다.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이 유저들의 호응을 받고 서비스를 이어나갔지만 RPG 장르만큼 큰 인기를 끌면서 지금까지 성장을 지속해온 장르는 없었다.
 
초기의 RPG는 단순했다. 당시 유행했던 도트 그래픽에 제대로 된 성장 흐름 없이 유저의 선택에 모든 것을 맡기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이후 개발 기술력과 그래픽의 발전으로 3D 환경이 가능해진 RPG들이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고 드디어 MMORPG의 근본이 세워지기에 이른다.
 
'리니지' '붉은보석' 등으로 대표되는 국내 1세대 MMORPG들은 다른 유저와 같은 공간에서 성장과 경쟁을 할 수 있다는 혁신적인 소재로 큰 이슈가 됐다. 이후 대한민국의 대표 게임 장르로 자리 잡아 발전을 지속했고 이제는 사실적인 그래픽과 뛰어난 게임성 등으로 무장해 글로벌 시장을 아우르고 있다.
 

지금은 심도 있는 게임성을 앞세운 신작 MMORPG들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지만 아직도 과거의 1세대 MMORPG의 손맛을 잊지 못하는 올드 유저들은 지난 기억을 곱씹으며 게임에 복귀하고 있는 중이다. 급격히 성장한 모바일게임 시장 역시 올드 MMORPG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다수의 게임들을 선보여 꾸준한 이슈 몰이를 이어가고 있다.
 
이츠게임즈의 '아덴'은 이러한 올드 유저들의 향수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모바일 플랫폼 MMORPG로 지난여름 등장했다. 원스토어에 정식으로 출시한 게임은 곧 유저들의 호응이 뒤따르면서 원스토어의 신규, 무료 게임 다운로드 1위는 물론 매출 1위를 순식간에 가져가는 성과를 올렸다.
 
'아덴'이 초기 가져간 성적은 매우 의미가 깊다. 최근 모바일 플랫폼 MMORPG 시장은 중국 게임들이 점령해 나가고 있는 추세다. 중화권에서 이미 인기를 얻은 검증된 게임들이 한국 시장에 현지화를 거쳐 서비스되면서 시장을 선점했고 초기에 많은 유저들을 가져갔다.
 
하지만 '아덴'은 국내에서 유행했던 고유의 1세대 MMORPG 느낌을 모바일에 그대로 살려내 유저들에게 인정받았다. 기존 중화권 게임들이 가볍고 경쾌한 스타일을 추구했다면 '아덴'은 대한민국 정통 MMORPG의 계보를 이어가는 무거운 스타일의 게임으로 등장하면서 인기를 얻는데 성공했다.
 
의미 있는 지표를 올린 '아덴'은 이제 넷마블게임즈와 손을 잡고 두 번째 도약을 준비 중이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내년에는 애플 앱스토어 출시도 진행해 일부 유저들만이 즐길 수 있었던 올드 MMORPG의 느낌을 일반 유저들까지 넓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아덴'의 특징은 막힘없는 오픈필드에서 시작되는 무한 사냥과 자비 없는 강화 시스템에 있다. 지금의 모바일게임들은 대부분 무한 강화와 성장을 발판으로 유저들의 능력치가 모두 상향평준화 되어있으나 '에덴'의 강화 시스템은 6강 이후 강화에 실패하게 되면 장비가 부서지는 올드 게임의 시스템을 가져와 확실하게 용기 있고 오랫동안 플레이를 한 사람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구성했다.
 
국산 모바일 MMORPG, 중화권 게임과 차별화 되는 특색 있는 시스템은 '아덴'의 타 플랫폼 진출에도 성공가능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역시 기대되고 있다. 과연 '아덴'이 어떤 성장을 거듭하며 모바일게임 시장의 MMORPG의 역사를 새로 쓰게 될지 모든 이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