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게임시장의 선두주자라고 할 수 있는 넥슨이 최근 모바일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넥슨은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자체 개발작 혹은 퍼블리싱 작품을 서비스해 왔다. 탄탄한 온라인게임들을 바탕으로 최근 다양한 모바일게임들을 출시했으나 대부분 출시 초기 반짝 이슈를 모으는데 그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 넥슨 모바일게임들의 추세와 성과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다. 한발 늦은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로 선두주자들에게 진입할 공간을 빼앗겼지만 점차 노하우가 쌓여가면서 넥슨만의 방법으로 모바일사업 돌파구를 마련한 것이다.

특히 지난달 오랫동안 준비해왔던 대작 모바일게임을 연달아 선보인 넥슨은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과 '메이플스토리M'을 매출 상위권에 올려놓는데 성공했다.(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무엇보다도 '메이플스토리M'은 출시부터 지금까지 다운로드와 매출차트 상위권에 자리 잡으면서 넥슨 모바일게임 사업의 선두주자가 됐다.


넥슨의 모바일게임 사업 핵심은 IP와 온라인 연동 두 가지다. IP 활용 사업은 기존 게임 유저들에게 익숙한 IP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모바일로 재해석하는 것으로, 최근 모바일게임의 핵심 이슈로 떠오른 상태다. 넥슨은 타 IP보다 게임 IP가 가진 영향력을 제대로 이용해 인기 IP의 모바일게임화 경쟁에서 당당히 승리했다.

'삼국지 조조전 온라인'은 그 대표적인 예로, 넥슨은 게임을 통해 과거 PC 패키지 게임을 즐겼던 올드 유저들을 모바일로 끌어들였다. 또한 자사가 보유한 넥슨 IP를 차츰 모바일게임화 하면서 온라인 유저들을 동일 IP 모바일게임으로 자연스럽게 유혹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모바일게임의 온라인 연동 역시 넥슨의 핵심 무기다. 이미 '피파온라인3'의 모바일 연동앱인 '피파온라인3M'으로 그 효과를 본 넥슨은 비슷한 모델을 사용한 '메이플스토리M'을 통해 또 다시 높은 성과를 가져갔다.

아직도 다수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하고 있는 넥슨만이 할 수 있는 모바일게임의 온라인 연동 시스템은 모바일게임의 결과를 서비스 중인 온라인게임에 반영하는 방식이다. '피파온라인3M'은 지원앱에 가까웠지만 '메이플스토리M'에서는 플레이는 따로 가져가지만 그 결과에 대한 보상을 온라인게임에도 옮겨 주면서 유저들의 유출을 최소화 했다.

그 결과 넥슨은 온라인게임 사업과 모바일게임 사업을 동시에 가져갈 수 있는 독자적인 방법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앞으로 등장할 던전앤파이터, 엘소드 모바일게임이나 다른 넥슨 IP 기반 모바일게임들 역시 이러한 기준을 따라갈 가능성이 높다.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시장을 따로 보는 것이 아닌 하나의 게임 시장으로 보고 장기적인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이 밖에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되고 있는 넥슨의 독창적인 모바일게임들의 게임성 역시 기대를 모으고 있다. SRPG의 붐을 일으킨 '슈퍼판타지워' 'M.O.E'는 물론 새로운 게임을 목표로 개발 중인 '야생의 땅: 듀랑고', 모바일 슈팅게임을 재해석한 '탱고5'까지 당장의 성과는 부족하더라도 유저들은 새로운 방식의 게임에 호평을 보내고 있으며 이는 곳 넥슨의 성적으로 귀결될 것이다.

앞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은 넥슨이 독자적인 사업을 만들고 공략을 이어간 것처럼 각 회사별 공략 포인트가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서로간의 미투 제품이 쏟아지면서 유저들이 모바일게임에 싫증을 내고 있을 이 시기에 하루 빨리 회사만의 공략점을 잡아 노하우를 쌓는 게임사가 결국 최후의 승리를 가져갈 것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