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지스타 2016’ 브리뷰 행사를 통해 그동안 베일에 싸여있던 깜짝 정보를 공개했다. 

바로 ‘카트라이더의 리마스터’와 던전앤파이터 신작으로 보이는 ‘프로젝트 D’다. 짧은 티징 영상의 공개로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었지만 이들은 넥슨의 대표 게임이고 지금까지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우선 ‘카트라이더의 리마스터’는 영상에 리마스터라고 명기되어 있는 만큼 확실한 방향성이 느껴지는 부분이다. 넥슨의 캐주얼게임을 이끌던 대표 게임이고, 여전히 e스포츠 리그도 진행되고 있는 게임이기에 넥슨은 원작의 재미를 유지하면서 업그레이드 된 게임의 퀄티티로 신작의 느낌을 내겠다는 것이다.

블리자드를 비롯해 게임사들이 기존 라인업의 ‘리마스터’에 관심과 비중을 두는 것은 원작 팬들의 충성도 높은 팬덤이 있기 때문이다.

자칫 후속작이 전작의 퀄리티나 재미에 미치지 못했을 경우 원작의 팬들마저 불만을 제기할 수 있고, 시간이 지났지만 과거의 향수를 느낄 수 있다. 과거의 팬들이 워낙 많았기에 게임의 관심을 다시 모으기도 수월하다. 또한 이번 넥슨의 지스타 참가 슬로건인 ‘라이프 비욘드’와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관심은 다음 게임인 ‘프로젝트 D’에 맞춰진다. 티징 영상에서는 던전앤파이터 캐릭터로 보이는 실루엣들이 등장하면서 ‘프로젝트 D’는 어디를 보더라도 던전앤파이터와 관련된 게임임을 암시하는 내용이 공개됐다. 

관건은 프로젝트D가 ‘모바일’인지 ‘온라인’ 플랫폼인지의 문제인데, 지스타 프리뷰 행사에서 이정헌 부사장과 정상원 개발 총괄 부사장은 온라인게임의 서비스와 관련된 책임감과 역할에 대해 강조한 바 있다. 

“시장에 개발 중인 온라인게임이 많지 않지 않지만, 퍼블리셔로서 유저들에게 온라인게임을 꾸준히 제공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넥슨 내부에서 특정 장르나 플랫폼의 게임을 직접 지시하지 않지만, 온라인게임 개발을 하겠다고 발표하면 적극 지원을 하는 편이다” 

프로젝트D와 관련된 질문은 아니었지만 현재 넥슨의 개발 방향성과 사업에서 온라인게임의 희소성과 가치에 대해 크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넥슨의 미래 청사진으로서 카트라이더와 던전앤파이터가 가지는 의미 역시 상당할 수밖에 없다. 

때문에 프로젝트D는 온라인 플랫폼으로 개발되는 신작의 가능성에 조금 더 무게가 실리고 있는 부분이다.

넥슨은 35종의 지스타 라인업을 공개하면서 현재 넥슨이 준비하고 있는 바를 간접적으로 전달했다. 

넥슨이 가장 많은 라인업을 보유한 국내 최대의 퍼블리셔이며, 다양한 신작들을 만들고 있는 개발사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해외의 유명 IP들을 사용해 글로벌 시장까지 내다보고 있는 부분은 앞으로를 기대할 수 있게 만드는 부분이다.

아직 타이탄폴 온라인, 파이널판타지11 모바일 등 글로벌 시장에서 관심을 받고 있는 개발작들이 미공개 상태인 만큼 넥슨은 국내와 글로벌을 아우르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