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턴제 RPG’는 모바일게임 시장의 정석과 같다. 가장 단순하지만 즐기기 쉽고, 동일 장르 게임이 등장했음에도 여전히 새로운 게임을 찾는 유저들이 있기 때문이다.

이번 지스타 2016에서 각 게임사들의 모바일 턴제 RPG에 대한 도전은 다 수 확인할 수 있다. 넥슨 또한 신생 개발사 인서트코인과 손잡고 '언노운 히어로즈'를 공개하면서 앞으로 다가올 수집형 및 턴제 방식의 유행을 미리 내다보고 유저들의 반응을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언노운 히어로즈'의 지스타 2016 시연 버전에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느낌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간단한 콘텐츠가 공개됐다. 게임은 정통 턴제 모바일 RPG 방식 위에 다양한 장르의 장점을 덧붙인 것이 특징으로, 보드 전략의 장점과 캐릭터들의 스킬 외에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전술적인 차별점을 내세워 심오한 플레이를 추구했다.

 

현장에서 체험 가능한 버전은 이미 짜인 덱을 중심으로 스테이지를 돌파해 나가는 방식으로 꾸며졌다. 각 캐릭터들의 스킬을 사용하고 전략적인 버프를 선택하면서 적들과 지속적으로 전투를 이어갈 수 있는 부분을 확인한 것이다.

실제로 체험해본 게임은 기존 모바일 RPG들과 차별성을 가지고 있었다. 캐릭터 선택 외에 특정한 스킬과 버프에 대한 유저의 선택권이 늘어나면서 전략적인 요소가 크게 증가됐으며 팀원과의 연계 플레이, 돌발로 나타나는 카운터 어택 등으로 신선함을 더했다.

'언노운 히어로즈'는 전략의 심오함으로 차별성을 가져가는데는 성공했지만 아쉽게도 단순함에 있어서는 다른 게임들에 비해 부족한 측면이 많았다. 또한 초기에 게임의 세세한 정보 없이 플레이를 시작한다면 한 번에 쏟아지는 많은 양의 정보로 원활한 플레이가 쉽지 않았던 것도 단점이었다.

 

하지만 최근 게임들이 자동과 단순성을 앞세운 추세로 흘러가면서 심오한 전략성을 앞세운 게임들이 부족해지고 있는 환경은 '언노운 히어로즈'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모바일에서도 깊은 게임성을 느끼고 싶어 하는 유저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게임이 이어진다면 틈새시장 공략이 가능할 전망이다.

지금 당장은 전략성과 혼합 장르의 인기가 시들하지만 앞으로 다가올 내년 모바일게임 시장의 분위기는 쉽게 예측할 수 없다. 지금 '언노운 히어로즈'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과 집중으로 대중적인 게임을 선호한다면 심오함을 덜어내는 것이, 특징적인 게임으로 유저들에게 다가가기 위해서는 지금의 전략성을 강화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