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35종의 지스타 라인업 가운데 큰 기대를 받고 있는 게임 중 하나는 ‘페리아연대기’일 것입니다.

어느새 영상이 공개된지 3년이 지났고 유저들은 ‘마비노기2’와 비슷한 감성으로 느끼고 있어 신규 게임이지만, 유저들의 기대치는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스타 2016’ 넥슨 부스에 페리아연대기의 시연버전이 있다는 이유로 참가를 결정한 유저들이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저 역시 온라인게임에 대한 관심이 더 크고 새로움을 추구하는 게임에 기대하는 바가 커 ‘페리아연대기’를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이야기 하자면, 이번 지스타 2016에서 페리아연대기를 기대했던 유저들에게 조금은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넥슨 부스의 페리아연대기가 아직 ‘맞춤이 덜 끝난 미완의 상태’로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은 이정도 기간이면 베타테스트 수준의 콘텐츠가 완성되어 있을 것이란 기대가 있었는데, 지스타 2016에서 만나본 페리아연대기는 전투 튜토리얼, 연성의 기초 정도입니다. 이미 동영상을 통해 공개된 내용이었고, 유저들이 직접 조작해볼 수 있는 정도의 차이랄까요. 

 

 

이것만으로 ‘실망하는 유저’들이 있을 수 있고, ‘한국 온라인게임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얼마 전 지스타 2016 프리뷰 현장에서 페리아연대기를 개발 중인 띵소프트의 수장이자 넥슨의 게임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정상원 부사장과 이야기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당시에 나눈 이야기를 모두 공개할 순 없지만 현재의 페리아연대기가 어떻게 개발되고 있고, 앞으로 어떻게 접근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기에 그때의 이야기를 몇 자 적어볼까 합니다.

우선 넥슨 지스타 프리뷰 현장에서 정상원 부사장이 ‘문명 온라인’에 대해 이야기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도전을 했기에 그 실패가 의미 없는 것은 아니다.’라는 뉘앙스입니다. 정상원 부사장은 누고 보다 오랫동안 온라인게임을 개발해왔고, 구조적 한계를 알고 있으면서 현재 페리아연대기가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보고 있는 인물입니다. 

 

 

개발자가 만든 콘텐츠는 결국 유저의 속도를 따라갈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마땅한 해결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아무리 오랜기간 준비를 하더라도 결국 뒤에서 쫓아오는 속도를 뛰어넘을 순 없다는 것이죠.

때문에 정상원 부사장은 페리아연대기를 개발하면서 개발자들의 업무를 조금 더 나누고, 유저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부분을 만들어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했습니다. ‘연성’이라는 이름의 유저 제작 콘텐츠입니다. 없던 길을 만들고 던전을 제작하는 등 마음으로 하나의 세계를 구축할 수 있었던 영화 ‘인셉션’과 같은 느낌이랄까요.

물론 이런 방법으로 구조적인 문제의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순 없겠지만, 그래도 문제의 보완을 통해 온라인게임의 새로운 개발 방향성을 모색할 수 있다는 것이죠. 

시장에서는 환경 상의 문제로 온라인게임의 개발 자체가 어려워져 이러한 시도 자체를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넥슨은 이러한 문제를 알면서도 어려운 짐을 지고 개선방안을 찾기 위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개발 기간이 길어졌고 유저들의 기대하는 바가 있어, 정상원 부사장의 멘트를 그대로 인용하자면 ‘이대로 라면 언제 출시될지 모르기에 현재 개발되고 있는 게임의 조각들을 조금 맞춰보기로 했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더 완성된 버전을 보게될 것으로 생각했지만, 개인적으로도 조금 아쉬운 버전의 모습으로 이번 페리아연대기는 맞춰져 있었습니다. 간신히 시연을 할 수 있는 수준이었죠. 때문에 위에서 ‘맞춤이 덜 끝난’이라고 적은 이유입니다. 

사실 이것 보다는 훨씬 많이 개발되어 있을텐데, 지스타 2016에 맞춰 공개할 수 있는 버전의 조립이 이 정도만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페리아연대기가 어떻게 완성되어 갈지 지금으로서 확신할 순 없지만, 확실한 것은 띵소프트와 넥슨은 기존의 온라인게임과 같은 형태로 페리아연대기를 찍어내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문명온라인의 ‘도전’에 박수를 보낸 것이고 그들이 ‘도전’이란 이름을 비슷하게 사용하지 않지만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아쉬움과 실망한 유저들이 있겠지만, 그래도 페리아연대기는 기존 온라인게임과 조금은 다른 모습과 형태로 나올 것이라는 사실에 위안을 가질 수 있겠습니다. 진정한 평가는 조금 후에 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냉정한 비판은 게임의 정식 테스트가 진행된 다음에 해도 되니까요.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