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게임산업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을 한 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16'이 17일(목) 부산 벡스코에서 그 화려한 막을 올렸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하는 '지스타 2016'은 지난 2005년 이후 올해로 12회째를 맞는다. 이번 행사는 11월 17일부터 20일(일)까지 4일 간 진행된다.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강신철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장,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 서태건 부산정보산업진흥원장,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을 비롯하여 김병관 의원, 백종헌 시의원이 자리를 빛냈다.

게임업계에서는 권영식 넷마블게임즈 대표이사, 최성원 룽투코리아 총괄이사, 박지원 넥슨코리아 대표이사, 오다 히로유키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저팬아시아 부사장, 양동기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알버트 김 트위치코리아 GM이 참석했다.

올해 '지스타 2016'은 전체 35개국 653개사가 참가하는 가운데 전년 대비 3.1% 성장한 2,719부스로 개최되며 다시 한 번 역대 성과를 초과 달성하였다.

BTC관은 기존과 동일하게 26,508㎡ 규모 벡스코 제1전시장 전관을 활용하며, 국내외 기업들의 열띤 호응 속에 작년(1,450부스) 대비 5.5% 증가한 1,530부스로 구성됐다.

국내 기업으로는 넷마블게임즈, 넥슨코리아, 웹젠, LG전자 등이 참가하며 해외 기업으로는 룽투코리아,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 반다이남코, 트위치 등이 전시 부스를 마련하였다.

올해는 특히 지스타조직위원회와 소니가 공동으로 구성‧운영하는 40부스 규모 지스타 VR특별관까지 꾸려지며 온라인과 모바일, 콘솔과 VR까지 각종 플랫폼을 아우르는 종합 게임선물세트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최관호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방문객 동선 확보 등 면에서 더 이상 자리를 마련할 수 없을 정도로 참가 기업들의 부스가 벡스코 전관을 빼곡하게 채웠다”며 “지스타를 단순히 수치로 한정해 표현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다고 본다. 앞으로도 집계는 계속 하겠지만 이제부터는 질적인 면에 무게 중심을 두고 운영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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