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침체기에 빠져있었던 모바일게임 시장에 대격변이 찾아왔다. 넷마블게임즈의 신작 '리니지2 레볼루션'이 등장 직후 양대 모바일 스토어 석권하면서 기존의 흐름을 바꾼 것이다.

기존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비좁고 RPG 장르에 집중도를 보였으며 게임성보다는 매출과 사업에 치중하는 경향이 심해 불투명한 미래가 예측됐다. 게임사들도 새로운 게임들의 연구보다는 미투 게임에 집중해 수익을 올리는 방향성을 지속하면서 위기론이 대두되기도 했다.


하지만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은 기존의 통용되고 있었던 모바일게임의 기준점을 바꾸면서 화려하게 등장했다. 가능성만 보았던 모바일 MMORPG의 대흥행을 이끈 것은 물론 모바일에서도 온라인처럼 대형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있다는 선례를 남겨 시장 전체의 미래를 밝혔다.

게임은 실제로 다음을 내다본 모바일게임의 새로운 요소들이 가득 담겼다. 기존에 유행하고 있었던 스테이지 방식과 모바일 MMORPG 요소를 적절히 섞어 기존의 유저들을 배려했으며 모바일 MMORPG들의 단점을 해결하면서 뛰어난 게임성으로 등장했다.

모바일 MMORPG가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지 못한 이유 중 하나는 파편화된 콘텐츠였다. 넓은 세상에 유저들은 다양한 핵심 콘텐츠를 즐길 수 있었지만 온라인과 달리 한정된 접속 시간과 UI, 다른 유저들 간의 교류는 한계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발목을 붙잡는 결과로 이어졌다.

그러나 '리니지2 레볼루션'은 모든 콘텐츠를 유저들이 사용하는 캐릭터 하나에 집중할 수 있게 구성하면서 문제를 해결했다. 단순 레벨링과 무기 성장은 물론 사냥에 따른 몬스터 도감과 채집 콘텐츠인 엘릭서, 일일 퀘스트로 달성할 수 있는 등급과 업적까지 전투력 상승에 영향을 끼치도록 만들어 일직선화된 콘텐츠를 선보였다.

유저가 어떤 방향으로 캐릭터 육성을 진행해도 모든 결과는 캐릭터 전투력의 성장으로 이어지게 만든 것은 큰 호응을 이끌었다. 앞으로 이 부분은 유저들이 게임을 지속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많은 게임들이 '리니지2 레볼루션'의 특징을 참고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게임은 단기간을 바라보고 유저들의 빠른 성장과 강력함을 지원하지 않는다. 과금 요소들을 넣어 빠른 성장을 원하는 유저들에게 선택권을 줬지만 기본적으로 '리니지2 레볼루션'은 오래 그리고 꾸준히 게임을 플레이한 유저들에게 더욱 혜택이 많이 돌아가는 방향성을 핵심으로 내세웠다.

게임성에 대한 부분은 전반적으로 유저들의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모바일 RPG들은 2~3개월 정도만 즐기고 관두는 게임이 많았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은 1년 후까지 내다볼 수 있는 새로운 게임으로 올라설 것을 예고했다.

다양한 새로운 요소를 성공적으로 포함시킨 '리니지2 레볼루션'은 결과적으로 게임성과 매출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매출은 국내 유명 모바일게임들이 전성기 시절 올린 매출의 2~4배로 예측되면서 글로벌 게임사들도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을 다시 바라보는 계기를 만들었다.

다가올 2017년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해로 굳어질 가능성 역시 크다. 때문에 내년 초 등장을 예고한 게임들의 전략 수정은 불가피하게 됐다. 앞으로 등장할 게임들이 대중의 인기를 끌기 위해서는 더 많은 기획 단계의 연구를 병행해야 된다.

과연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이 성공적인 혁명을 지속하며 국내 게임시장 전체에 변화의 바람을 몰고 올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