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이브의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던전앤파이터 유저들이 1년간 가장 손꼽아 기다리는 행사인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이하 던파 페스티벌)이 지난 12월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됐다.

신규 직업 '여프리스트' 공개와 함께 파밍 난이도 변경, 신규 던전 공개 등 유저들의 구미를 자극하는 다양한 소식이 전해진 이번 던파 페스티벌을 게임인사이트 기자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 내용보다도 행사 진행 방식에 대한 신선함을 느꼈다. 특정 공간에 유저들을 모아놓고 순서에 맞춰 이벤트, 업데이트 소식, 공연 등을 진행하지 않고 유저들이 원하는 곳을 다니며 자신의 입맛에 맞는 내용을 골라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은 무척 긍정적이었다. 하지만 작년에 이어 입장권 판매에 잡음이 생긴 것은 주최 측에서 더욱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암표상들은 매크로까지 활용해서 작업을 한다 하는데, 차라리 게임 내에서 판매를 했으면 어땠을까?

단일 게임행사가 이렇게 오래 이어진 유례가 없다. 넥슨이 자체 종합 게임쇼를 이번 던파 페스티벌 진행을 통해 시험해 본 것은 아닐까 하는 상상도 해본다. (김한준 기자)

- 행사의 화제성 자체는 '여귀검사'가 공개된 시절이 정점이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매년 행사의 패턴이 비슷하다. 더 오래가는 행사가 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도를 할 때가 됐다고 본다. 복귀 유저나 신규 유저가 흥미를 가질만한 내용이 나오지 않고 기존 고랩 유저들만 신경쓸만한 내용이 나오는 것도 아쉬운 부분이다. 이번 행사의 이슈 자체는 평이했다고 생각한다. (김지만 기자)

- 매년 꾸준히 오프라인 행사가 열린다는 것만으로도 큰 의미가 있는 던파 페스티벌이다. 게임을 즐기지 않는 이들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행사에 대한 화제성이 크다. 행사의 질도 질이지만, 던파 자체의 퀄리티와 이를 즐기는 유저들의 호응도 같이 높아지면 행사가 더욱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최호경 편집장)

[치열한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 순위]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등장으로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 상위권이 들썩이고 있다. 이들 게임이 빠르게 매출 순위 상위에 자리하면서 기존 1위 그룹이었던 게임들이 조금씩 힘이 빠지는 모습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리니지 IP를 활용한 게임들이 이번 모바일게임 시장 순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 개인적으로는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리니지2 레볼루션의 성적이 어느 정도는 벌어졌다는 느낌이다. 똑같은 리니지 시리지 IP를 활용했음에도 이런 결과가 난 것은 IP를 어떤 장르로 활용했는지가 영향을 줬다고 본다. 결국 유저들이 리니지 IP에 기대했던 것은 리니지2 레볼루션과 같은 형태가 아니었나 하는 느낌도 든다. 리니지M 프로모션이 빠르게 진행되는 것을 보건데, 엔씨소프트는 현재 모바일게임 순위를 보고 좀 더 자극을 받은 것이 아닌가 싶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과금 모델이 상당히 하드코어한 편이다. 이 게임이 추후 한국 모바일게임의 레퍼런스가 될 가능성이 농후한데, 앞으로 나오는 게임들이 모두 리니지2 레볼루션과 같은 형태의 과금 모델을 선택한다면... 모바일게임을 즐기기 쉽지 않을 것 같다. (김한준 기자)

- 이벤트를 실시하는 것만 보면 리니지 레드나이츠가 더 인상적이다.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레드나이츠의 운영 자체는 잘 하고 있다고 본다. 세븐나이츠와 비슷한 구조를 지닌 신작이 세븐나이츠보다 높은 순위를 보인다는 것은 의의가 있는 일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과금 요소가 확실히 강력하게 구성되어 있다. 중국식 과금이라 불리는 과금 시스템을 좀 더 세분화했는데, 기업 입장에서 바라보면 이는 기존보다 한 단계 발전한 과금 요소다. (최호경 편집장)

- 리니지 레드나이츠, 리니지2 레볼루션의 순위가 높아지면서 데스티니 차일드의 순위가 내려간 것에 조금 놀랐다. 지금 상황이 현재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파이의 최대치가 아닐까 생각했는데, 리니지2 레볼루션의 매출 소식을 접한 후에 국내 시장의 파이가 더 커졌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문제는 리니지2 레볼루션과 같은 형태의 과금 모델을 앞으로 대다수의 유저들이 언제까지, 얼마나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냐다. (김지만 기자)

[오버워치, 트레이서 동성애 코드 논란]

오버워치의 인기 영웅 트레이서가 동성애자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이에 전세계 유저들은 들썩이는 모습이다. 동성애 코드가 뭐가 대수냐는 의견을 보이는 이들이 많지만 거부감을 보이는 이들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이러한 코드를 드러내는 방식이나 당위성에 있어서 의구심을 보이는 이들도 나타나고 있다.

- 개인적으로 게임 내 동성애 코드에 대한 찬반의견은 딱히 없다. 다양성에 대한 이슈가 많아지다보니 이러한 일도 생기는 것 같다. 다만, 캐릭터의 특성을 드러내는 방식이 뜬금 없다는 느낌은 지울 수 없다. 방식이 좀 더 자연스러웠다면 논란도 적었을 것 같다. (최호경 편집장)

- 최근 헐리우드 영화를 보면 다양성을 보여주려는 시도가 많이 보이는데 이런 시류가 게임에도 적용됐다. 문제는 다양성을 챙기기 위해 한 시도라는 느낌이 너무 대놓고 난다는 것이다. 게임에 다양성을 담아내는 시도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 단, 개인적인 취향과는 별개로 일부 국가에서는 이러한 설정을 받아들이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 (김지만 기자)

- 최근 북미 지역의 미디어를 보면 그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계층. 특히 흑인과 동성애를 부각시키려는 시도가 많다. 문제는 이러한 시도가 '강박관념이 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뜬금 없게 진행된다는 점이다. 때문에 더 작위적으로 느껴진다. 흑인이 아니어도 될 캐릭터를 굳이 흑인으로 표현하고, 동성애자가 아니어도 될 캐릭터가 대놓고 동성애자의 스테레오 타입으로 굳어진 행동을 한다.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사례가 오히려 적다.

오버워치 내에서 동성애 캐릭터가 있지 않냐는 유저들 사이의 소문이 있긴 했지만, 그 소문에서 가장 멀리 있던 트레이서를 대뜸 동성애자라고 공개한 것은 '유저의 허를 찔러야 돼'라는 강박관념이 작용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들게 한다. 대놓고 그림 하나 보여주는 게 아니라 차근차근 그런 사례, 설정을 조금씩 흘려서 유저들이 자연스럽게 인식할 수 있는 방식을 택했으면 작위적인 느낌을 덜했을 것이다. (김한준 기자)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