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게임들과 신작들의 힘겨루기로 이어져왔던 2016년 모바일게임 시장의 마지막 승자는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결정됐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한계에 다다른 모바일게임 시장의 새로운 이정표를 확립하면서 유저들을 끌어 모았다. 최신 언리얼엔진을 바탕으로 다른 게임들과 차별화되는 시스템을 탑재해 개발 단계부터 큰 주목을 받았고 정식 서비스에서도 유저들의 호응이 이어지며 놀라운 성적을 기록했다.

게임이 큰 성공을 거두고 시장 전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무엇보다 현재의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의 유행을 넘어선 새로운 장르와 흐름의 발견이 주효했다. 이미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는 다양한 MMORPG가 자리 잡고 있었지만 모든 유저들이 만족할만한 게임은 보기 힘들었다.

넷마블게임즈는 다수의 국내 유저들이 익숙함을 가지고 있었던 캐주얼 RPG와 성장 가능성을 높여온 모바일 MMORPG의 장점을 버무리면서 유저들을 유혹했다. 기본적인 시스템은 캐주얼 RPG들의 특징을 사용했지만 핵심 게임성과 성장 구조는 모바일 MMORPG의 구조를 가져와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냈다.

그 동안 다양한 모바일 RPG로 시장에서 노하우를 쌓아온 넷마블게임즈의 실력은 고스란히 '리니지2 레볼루션'에 포함됐다. '몬스터길들이기'부터 시작된 모바일 RPG 공략은 '세븐나이츠'와 '레이븐' 등으로 이어지면서 발전을 지속했고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정점을 찍었다.

이러한 게임성과 리니지2 IP의 만남은 큰 시너지 효과를 냈다. 그 동안 많은 게임사들이 인기 IP를 바탕으로 다양한 모바일게임을 제작했으나 기존 IP가 보유한 속성을 제대로 표현한 게임은 드물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리니지2 자체를 모바일에 옮겨놓은 듯한 경험을 안겨주면서 유저들의 향수를 자극했다.

넷마블게임즈는 IP 활용 게임이 모바일 시장에서 어떻게 선보여야 하는지를 제대로 보여줬다. 최근 일부 게임사들이 스킨만 IP를 활용한 게임들을 내놓으면서 유저들이 불만이 쌓이기 시작했지만 넷마블은 IP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유저들이 원하는 바를 제대로 파악하면서 훌륭한 게임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리니지2 레볼루션'은 단기간을 바라보는 게임이 아닌 먼 미래를 내다보고 준비한 게임으로 등장해 유저들의 신뢰도를 초반부터 얻었다. 최근 일부 게임들의 일방적인 서비스 종료와 방치형 운영은 모바일게임 전반에 대한 신뢰도를 낮추면서 이슈가 됐다.

하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은 온라인 못지않은 수준급의 방대한 콘텐츠를 구비했고 주요 후반부 경쟁 콘텐츠까지 초반에 공개되면서 믿고 오랫동안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당당히 등장했다. 실제로 게임은 단기간 성과를 올리고 기억에서 잊히는 게임이 아닌 2017년 한 해 동안 주요 게임들과 경쟁을 펼치며 오랫동안 서비스를 펼칠 가능성이 크다.

결과적으로 넷마블게임즈는 '리니지2 레볼루션'을 통해 모바일게임의 단점들을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시장 전체의 한계점을 극복해 냈다. 다른 게임사들이 한계에 적응하고 시장에 순응해 나갈 때 새로운 가능성을 보고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혁명을 만들어낸 것이다.

넷마블의 이러한 시도는 유저들의 높은 호응으로 이어졌다. 게임은 출시 당일 200만 다운로드와 100만 이용자 돌파, 출시일 공식카페 회원 수 50만 돌파 등 다양한 지표에서 압도적인 수치를 보여줬다. 매출에서도 양대 스토어에서 매출 1위를 유지하며 남다른 기세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앞으로 게임사들이 국내 게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리니지2 레볼루션'이 보여준 혁신과 새로움을 참고해야 될 것이다. 눈높이가 높아진 유저들로 인해 앞으로 모바일게임 시장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른다.

과연 '리니지2 레볼루션'이 초기 성공적인 성과와 새롭게 쌓은 의미를 바탕으로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킬 수 있을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