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이 저물고 2017년이 눈앞에 다가왔다. 올해는 모든 분야에 걸쳐 다양한 이슈가 있었고, 게임업계 역시 마찬가지였다. 다양한 사건이 발생했고, 그만큼 여러 게임이 출시됐다.

'올해 최고의 게임은 이것!'이라고 하나를 짚어서 말하기는 쉽지 않다. 워낙에 다양한 게임이 유저들 앞에 나타났고, 주목을 받았던 게임들의 수도 한두개가 아니기 때문이다.

올해 국내 게임업계에서 주목 받았던 게임들은 무엇이 있었을까. 한번 되짚어보자. 선정 기준은 2016년에 정식으로 국내 시장에 출시된 온라인, 모바일게임이다.

- 년초 대작 MMORPG 갈증을 달래 준 블레스

2월 5일에 출시된 블레스는 연초 게임시장에 등장한 올해 첫 대작 게임이다. 언리얼엔진3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한 빼어난 그래픽과 오픈월드로 구현된 세계는 게임 속을 탐험하기 원하는 이들의 욕구를 충족시켰으며, 신작 MMORPG에 갈증을 느끼고 있던 유저들에게 호평을 받은 바 있다.

- 새로운 영웅이 몰고 온 새로운 파장, 오버워치

설명이 필요 없는 게임. 출시 이후 전세계에서 엄청난 인기를 얻었으며, 해외 게임 관련 전문지 중에는 이 게임을 올해 최고의 게임으로 꼽는 곳도 다수다. 다양한 개성을 지닌 캐릭터들과 조합에 따라 확연히 달라지는 게임의 양상, 흐름에 따라 캐릭터를 바꾸면서 교전을 펼치는 속도감 있는 공방이 이 게임의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는 이 작품을 통해 신규 IP 창출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 월드오브워크래프트: 군단

월드오브워크래프트의 확장팩 군단은 신작은 아니지만 신작 이상의 성과를 파급력을 보였다. 새로운 스토리에 대해 유저들의 좋은 평가가 이어졌다. 신규 지역인 부서진 섬, 신규 직업 악마사냥꾼이 추가됐으며, 기존 직업군에도 대규모의 변화가 이뤄졌다. 각 캐릭터마다 해야 할 일이 엄청나게 늘어나 새로운 즐거움을 전달했다는 점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의 힘 보여준 프렌즈 팝콘

대세 캐릭터가 새로울 것이 없다고 느껴지는 매치3 형태의 퍼즐게임을 다시금 주류로 이끌었다. 카카오 프렌즈를 앞세운 프렌즈 팝콘 이야기다. 카카오 진영 최대 인기 캐릭터인 라이언을 전면에 내세운 이 게임은 기존 매치3 장르의 특징에 다양한 모드를 더해 색다른 재미를 추구해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지난해 출시된 바 있는 프렌즈 팝과의 저작권 침해 논란을 남겨 씁쓸한 입맛을 남긴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 일러스트의 힘이 확실히 드러난 데스티니 차일드

넥스트플로어와 시프트업의 협업으로 시장에 등장한 CCG 데스티니 차일드는 출시와 함께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한때 매출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도탑전기, 세븐나이츠로 대변되는 수집형 RPG와 레이븐, 히트 등으로 대변되는 액션 RPG가 대세가 된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데스티니 차일드의 행보는 적지 않은 충격을 줬다. 매력적인 캐릭터 디자인과 이를 극대화시키는 라이브2D 기술 적용은 기존 CCG과 데스티니 차일드의 가장 강력한 차이점. 여기에 국내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 김형태의 네임벨류도 게임의 흥행에 큰 영향을 줬다.

- 리니지 IP가 수집형 RPG를 만났을 때. 리니지 레드나이츠

12월 8일 출시된 리니지 레드나이츠는 리니지 IP를 활용한 최초의 모바일게임이라는 점에서 시장의 엄청난 주목을 받았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듯이 출시와 동시에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하기도 했으며, 엔씨소프트는 원활한 운영을 펼치며 모바일게임 시장에 처음 진입한 기업이라고는 믿지 않을 정도로 훌륭한 모습을 보였다. 리니지 IP의 핵심인 혈맹에 기반한 커뮤니티와 여기서 파생되는 경쟁요소가 게임에 적절하게 녹아든 것이 이 게임의 최대 특징이다.

- 국내 모바일 MMORPG의 새로운 기준 제시한 리니지2 레볼루션

리니지 레드나이츠와 함께 연말 모바일게임 시장에 리니지 붐을 조성한 또 하나의 주인공. MMORPG 특유의 오픈필드를 모바일 환경에 구현하고, 역대 모바일게임 중 최고 수준의 비주얼을 자랑하는 것만으로도 유저들의 관심이 집중되고도 남는다. 다양한 퀘스트에 기반한 풍성한 즐길거리를 갖췄다는 점도 게임의 장점. 한편, 최근 LIG 투자증권은 리니지2 레볼루션의 1년 매출액을 2천억 원으로 예상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