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12.3 금 16:00
상단여백
HOME 인사이트 인사이트
구글 플레이 오류, 피해는 게임사와 유저들에게...
김지만 기자 | 승인 2017.02.02 13:11

 

설 연휴를 앞둔 지난주 초, 구글 플레이로 게임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연 이틀 큰 불편을 겪었다.

24일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린 후 국내 시장에 예고 없이 상륙한 '포켓몬 고'는 다운로드 오류가 발생했고 다음날인 25일에는 '리니지2 레볼루션'의 업데이트가 실행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문제들로 인해 나이언틱과 넷마블게임즈에 오류 관련 문의가 폭주 했지만 원인은 게임사가 아닌 플랫폼사인 구글 플레이 측에 있었다. 이틀 동안 구글 플레이 스토어는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해 각종 오류들을 동반하게 됐고 유저와 게임사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

지금은 구글 플레이의 오류들이 해결된 모습이지만 당시 게임들을 향한 유저들의 항의는 상상을 초월했다.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유저들의 노력은 두 게임을 대형 포탈 실시간 검색어에 올리기도 했으며 게임의 스토어 리뷰에 평점 테러를 가하는 등 문제들의 여파는 일주일이 지난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구글 플레이 측은 이후 내부 문제만 해결한 채 외부적으로는 아무 대응이 없는 상태다. 자세한 문제 발생 원인과 후속 조치와 관련된 해결 사항들을 공지도 없이 숨긴 채 서비스를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관련 후속 조치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게임 시장이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전환된 이후 게임사들은 게임의 품질과 서비스는 물론 유저 대응 채널을 늘리며 모바일 환경에 맞춤 전략을 이어 왔다. 특히 공식카페는 온라인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게임별 유저 커뮤니티를 구축하면서 유저와 게임사간의 긴밀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국내에서 모바일게임들의 대표적인 플랫폼 역할을 맡고 있는 구글 플레이는 이렇다 할 유저 소통 창구가 없다. 지난주와 비슷한 문제점들이 앞으로 발생하면 또 다시 문제는 고스란히 유저와 게임사들이 안게 될 것이고 구글 플레이는 방관할 가능성이 높다.

구글 플레이 측에 지난 문제와 오류들에 대해 다양한 질문을 던졌지만 돌아오는 것은 원론적인 하나의 답변뿐이었다.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일부 사용자들이 앱 업데이트 혹은 다운로드에 문제를 겪는 현상이 발생했고 내부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했으며 불편을 끼쳐 사과드린다는 내용이었다.

한국의 모바일게임 시장은 해를 거듭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안드로이드 시장은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들이 출시되고 기존 게임들 역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중이다.

 

 

게임사들은 이에 발맞춰 플랫폼별 서비스를 강화하거나 콘텐츠의 밸런스를 맞추는 등 게임 전반적인 고도화를 실천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핵심 플랫폼사인 구글 플레이의 유저 대응은 과거와 달라진 것이 없다.

다수의 글로벌 인기 모바일게임들이 국내에서는 유독 힘을 쓰지 못하는 이유도 비슷하다. 국내 유저들을 배려하지 않은 콘텐츠와 소통의 부재, 일방적인 서비스로 결국 국내 시장에서 철수하는 절차를 밟았다.

구글 플레이 역시 제대로 된 유저와 게임사들과의 대응이 이어지지 못한다면 언제든지 이들이 등을 돌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중국 시장과 마찬가지로 자체적인 플랫폼 개설이 이어질 수 있고 기존 중소 규모의 안드로이드 스토어들이 구글 플레이를 넘어서 강력한 콘텐츠를 바탕으로 떠오를 수 있다.

아직은 유저들과 게임사가 오류 현상과 문제점들을 감수할 수 있는 단계지만 제대로 된 후속 조치 없이 문제점들이 연속으로 발생하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지는 아무도 모른다. 

애플과 함께 전세계 모바일 플랫폼을 양분하고 있는 것이 구글 스토어인 만큼, 일방적 서비스보다 조금 더 열려있고 소통할 수 있는 모습과 역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지만 기자  ginshenry@gameinsight.co.kr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지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