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모바일게임 최초 매출 1억원’ 컴투스의 대표게임 서머너즈워가 약 3년 만에 달성한 대기록이다. 

‘글로벌 시장의 중요성’과 ‘꾸준함’으로 압축할 수 있는 이 기록은 국내 모바일 시장에 큰 족적을 남겼다. 서머너즈워의 기록은 여기서 끝이 아니며 앞으로 또 다른 기록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많은 것들을 기획하고 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워 IP를 강화하고 e스포츠, MMORPG 등의 미래까지 그리고 있다.

우선 IP 확장에 앞서 서머너즈워의 유지와 관리는 기본이다. 컴투스는 매년 3~4종의 신작게임을 새롭게 선보이는데 올해 역시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해서 기존의 게임에 대한 유지와 관리를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다. 회사에 가장 중요한 게임이자 중심인 서머너즈워의 국내, 글로벌 업데이트와 관리는 현재 가장 중요한 사항 중 하나다.

해외 유저들의 요구와 건의사항은 국가들이나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데, 이러한 의견들을 취합해 다음 업데이트에 반영하고 마케팅이나 이벤트 등으로 신규 유저 유치도 꾸준히 준비 중이다. 

 

앞으로 중요한 고민하고 조심스럽게 준비하고 있는 부분은 ‘서머너즈 IP의 확장’이다. 이를 위해 e스포츠나 MMORPG와 같은 구체적 사안들도 등장했다. 

IP의 확장은 언제나 신중해야 한다. 자칫 잘못하면 기존에 쌓아왔던 인기가 훼손될 수 있고 IP의 확장 대신 소모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컴투스는 서머너즈워의 IP로 어떤 것들이 가능할지 고민을 해왔는데 ‘월드아레나 인비테이셔널’로 e스포츠의 가능성을 우선 시험했다. 

리그오브레전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대회 방식은 아니며 서머너즈워의 게임의 장점을 담은 전략성을 극대화한 이벤트 매치 성격이다. 우려와 달리 현장은 1천여 명이 경기장을 방문했고 시청자수도 3천명을 넘기며 가능성을 보였다. 컴투스 내부적으로도 이번 대회를 긍정적으로 보고 차기 오프라인 이벤트와 글로벌 이벤트 등을 고려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서머너즈워는 글로벌 실시간 월드아레나를 업데이트 했는데, 앞으로 오프라인 이벤트와 경합해 실시간으로 해외 유저들과 경쟁하거나 글로벌 대전 등으로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e스포츠로 서머너즈워의 오프라인 확장을 모색한다면, 새로운 장르의 준비도 이뤄지고 있다. 넷마블이 리니지2 레볼루션으로 연 MMORPG다. 2017년부터 모바일 MMORPG 시장에는 보다 다양한 게임이 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과거 온라인게임 IP를 시작으로 넷마블의 세븐나이츠, 컴투스의 서머너즈워 등이 IP 확장에 나선다. 

아직 세부적인 내용이 공개된 것은 아니나 디바이스의 기술 발전으로 인해 보다 큰 화면이나 출력이 가능하지면서 MMORPG의 확장성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서머너즈워 MMORPG에는 원작에 등장했던 유명캐릭터들을 활용할 수 있고 전략성은 모드 등으로 풀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