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의 글로벌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넥슨 박연 해외 메이플스토리 프로그래밍 리더는 이 질문의 해답을 ‘경험’에서 찾았다. 메이플스토리가 오랜 기간 서비스되고 있는 게임인 만큼, 서비스팀의 구조적 변경 및 그동안 이슈의 대처 노하우가 기준점이 된 것으로 보인다.

박연 리더가 첫 번째로 공개한 사례는 ‘해외전용 사양’ 문제다. 국내와 해외는 서비스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철저한 현지화 작업을 진행할지, 최대한 국내 서비스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할지 딜레마에 빠지게 된다. 

박연 리더는 “국내 서비스에서 진행된 리밸런싱이나 업데이트를 해외에 적용할 때 소송이나 단체 행동 등의 수준으로 불만을 갖는 유저들이 있었다. 이로 인해 딜레마에 빠진 경험이 있다. 하지만 베이스 사양을 유지하는 것이 관리적인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옳은 방향으로 생각한다.”라며 해결책을 제시했다.

두 번째 사례는 ‘실패의 경험’이다. 메이플스토리의 인도네시아 서비스 당시 실패를 경험한 바 있다. 박연 리더는 실패요인으로 오래된 버전의 서비스와 무리한 작업으로 발생한 버그로 안정성이 부족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이어 박연 리더는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경험한 실패를 바탕으로, 태국에서 진행한 서비스는 최신 버전과 안정적인 서비스로 성공적인 런칭이 가능했다.”고 설명했다.

현지화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번역’은 큰 틀에서 원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의역을 할 경우 유저 만족도가 높은 장점이 있지만, 기획의도와 달라질 수 있다. 박연 리더는 “일시적인 이벤트나 콘텐츠의 경우 의역을 해도 상관없지만, 기본적인 시스템과 관련된 것은 원문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매출과 가장 밀접한 연관이 있는 캐시 아이템 변경의 설명도 진행됐다. 무기한 캐시아이템은 구매 허들을 낮추고 장사 캐릭터의 매출을 견인하며, 기간제 캐시아이템은 매출 프로모션에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사양 변경 및 제거에 용이한 강점이 있다. 

다만 시스템의 변경이 포함된 경우 기간제, 한정 판매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최근에는 매출 다변화의 니즈가 줄어들고 있어 주요 매출 포인트를 제외하면, 아이템을 게임에서 획득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제약으로 인한 변경’, ‘유저 특성에 대한 이슈’, ‘해외 인프라’ 등 해외 서비스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이슈에 대한 실패 경험 및 대처 방안, 노하우를 공개했다.

마지막으로 박연은 리더는 “메이플스토리처럼 오래된 게임을 서비스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게임에 대한 이해도다. 선별된 경험과 노하우를 주제로 정한 만큼,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며 세션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