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파이널 테스트를 앞두고 ‘장비 아이템 구조 개편’과, ‘호감도 시스템’, ‘그래픽 개선’ 등의 대대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먼저 장비 아이템 구조 개편을 살펴보면, 2차 비공개 테스트까지 로스트아크의 장비는 ‘어빌리티’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현되어 있었다. 어빌리티 시스템은 다양한 어빌리티 중 원하는 포인트를 일정 수치 이상 모아야 능력이 발동되데, 대다수의 테스트에 참가했던 유저들이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스마일게이트는 장비 아이템 구조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면 개편을 진행했다.
  
우선 ‘연마 효과’가 추가된다. 그동안의 장비 연마는 성능강화에 사용됐는데, 단순히 기본 능력만 증가시켰기에 그리 매력적이지 않은 옵션이었다. 파이널 테스트에 변경된 연마 효과는, +3, +5 연마 달성 시 ‘특정 스킬 피해량 증가’, ‘특정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의 스킬 보너스를 제공한다. 연마로 획득한 효과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연마 효과 변환’ 기능을 활용해 유저의 취향에 맞는 스킬 강화가 가능하다.

두 번째로 추가되는 것은 ‘룬 장착’이다. 2차 비공개 테스트까지 사용되던 어빌리티는 그대로 존재하지만, 파이널 테스트는 해당 어빌리티들을 성격이 비슷한 것들끼리 모아 다른 시스템으로 분리했다.
  
여기서 탄생한 것이 룬이다. 일정 레벨 이상의 무기와 방어구는 ‘해금석’ 아이템으로 룬을 장착하는 슬롯을 열 수 있다. 슬롯은 총 5가지 색으로 구분되며, 각 슬롯의 색에 맞는 룬으로 효과를 부여한다. 예를 들어 빨강 슬롯에 착용할 수 있는 ‘홍련의 룬’을 장착하면 특정 기본 스텟이 증가하는 방식이다.

기존 어빌리티에 존재하는 독특한 효과는 ‘각인 시스템’으로 변경됐다. 충분한 각인 조각 아이템을 획득하면 각인 수집이 완료되고, ‘각인 도구’를 활용해 반지에 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획득한 각인은 별도의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각인 효과로는 회복 아이템 효과가 50% 증가하는 ‘약물 중독’, 이동기 사용 중 무적이 되는 ‘무적 회피’, 실드에 주는 피해가 50% 증가하는 ‘실드 관통’ 등이 있다.
  
어빌리티 스톤 세공 시스템은 직관성을 높여 재탄생했다. 세공을 성공할 때마다 능력치 증가 효과를 받으며, 더 이상 어빌리티 포인트를 계산하지 않아도 결과적으로 얻게 되는 효과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또한 일정 횟수 이상 세공에 성공하면, 추가 능력치를 제공한다.

단조롭고 보상을 위한 시스템이란 평가를 받은 호감도 시스템은 NPC의 성격을 부각시키고, 감성적인 영역까지 고려하는 방향으로 변경됐다.
  
호감도는 기본적으로 비호감, 보통, 관심, 우호, 신뢰의 단계로 구성되며,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선물 전달, 악기 연주, 감정 표현이라는 방법이 존재한다. 파이널 테스트 역시 호감도를 올리는 방식은 이전과 같다. 다만 하루 동안 NPC와 교류할 수 있는 횟수가 한정된다. 때문에 제한된 행위 내에서 NPC의 호감도를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해졌다.
  
NPC와 호감이 쌓이면 다음 호감 단계로 넘어가기 위한 ‘호감도 퀘스트’가 등장하기도 한다. 해당 퀘스트로 NPC와 깊은 유대감 형성이 가능하며, 단계가 올라갈수록 NPC의 더 많은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성향 시스템’은 파이널 테스트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신규 콘텐츠다. 성향은 ‘지성’, ‘담력’, ‘매력’, ‘친절’로 구성된다. 성향 포인트는 모험을 하면서 퀘스트, 업적, 몬스터 처치 등의 게임 내 행위로 획득하며, 나름의 경향성에 의거해 지적인 행위를 하거나, 용감한 행위를 할 때, 매력적인 행위를 할 때, 친절한 행위를 할 때 포인트를 얻을 확률이 높다. 
  
성향은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담력이 높을 경우 지하묘지 같은 숨겨진 공간에 입장할 수 있으며, 지성이 높은 경우 도서관에서 열람할 수 있는 책의 종류가 늘어나는 등의 방식이다. 

게임 외적으로 ‘그래픽 개선’이 이뤄진다. 1차 비공개 테스트가 그래픽의 전투 가독성에 집중되었고, 2차 비공개 테스트에서 최적화와 관련된 부분에 개선이 이뤄졌다면, 파이널 테스트는 최적화된 기반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퀄리티업을 진행한다. 

스마일게이트는 이미 일부 지역을 자체 테스트로 최적화를 유지한 채 퀄리티 향상에 성공했으며, 이번 테스트로 전반적인 지역에 걸친 비주얼 퀄리티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로스트아크는 오는 18일 파이널 테스트 참가자를 발표하며, 23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12일 동안 파이널 테스트를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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