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컵은 4년마다 돌아오는 세계 축구인들의 축제다. 축구 게임들 역시 월드컵 시기에 맞춰 축제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준비한다.

넥슨의 피파온라인4는 월드컵 시즌을 맞아, 월드컵을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피파(FIFA) 월드컵모드’를 업데이트했다.

피파온라인4의 월드컵모드는 AI와 플레이할 수 있는 PvE 버전과 다른 유저와 경쟁할 수 있는 PvP 버전으로 구성된다.

PvE 모드로 플레이하면, 러시아 월드컵 본선 진출국 32개 팀과 특별 초청 국가 6개 팀을 선택할 수 있다. 본선 진출에 성공한 팀을 선택했을 경우 실제 월드컵과 똑같은 조 편성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며, 특별 초청국가팀(중국, 칠레, 네덜란드, 미국, 이탈리아, 체코)을 선택하면 새로운 조 편성으로 색다른 월드컵을 경험할 수 있다.

필자는 PvE 모드를 플레이하기 위해 대한민국을 선택했다. 우선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선수들의 오버롤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높게 책정되어 있다. 타 국가 역시 시즌 선수보다 오버롤이 대체적으로 높은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상대적인 관점에서 오버롤을 산정한 것으로 보인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인 손흥민은 90의 오버롤을, 국가대표팀 주장 기성용은 83의 오버롤을 책정받았다. 이 밖의 선수들도 평균적으로 약 70~80대의 오버롤을 부여받았다.

PvE 모드는 16강전부터 진행되는 PvP 모드와 달리 조별리그부터 경기를 시작한다. 3경기의 조별리그를 치른 후 1,2위 팀은 16강에 진출하게 되며 이후 토너먼트 방식으로 우승팀을 가린다. 16강 진출 시 ‘브론즈 선수팩’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으며, 우승 상금은 ‘8,000 BP’다.

PvE 모드의 난이도는 그리 어렵지 않다. 대한민국을 선택했음에도 어려움 없이 월드컵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다. 피파온라인에 익숙한 유저라면 누구나 손쉽게 우승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피파온라인을 처음 접하는 유저라도 난이도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난이도는 쉬웠지만 몰입감은 충분했다. 월드컵 버전에 맞는 해설이 추가되었으며, 경기장 역시 붉은 악마들의 응원과 태극기 물결로(대한민국을 선택했을 시) 실제 월드컵 못지않은 현장 분위기를 표현했다. 특히, 대한민국으로 우승을 차지했을 때 해설자들이 ‘대한민국 만세’를 외치며 포효하는 등 실감 나는 해설이 인상적이었다.

PvP 모드는 16강부터 경기가 진행되며 4연승을 거둘 경우 우승할 수 있다. 우승 시 ‘실버 선수팩’과 ‘행운의 BP 카드(1~5만)’를 획득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우승을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편이다. 승리를 원하는 유저들은 프랑스나 독일, 스페인 같은 강팀들을 주로 선택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같은 팀을 선택하더라도 플레이 방식은 전혀 다르다. 월드컵모드 역시 포메이션, 팀 전술, 개인 전술 등의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라인업으로 경기에 임하고 있다.

피파온라인4의 출시 이후 콘텐츠 부족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유저들이 다소 있었는데, 공식 경기와는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월드컵모드가 추가된 만큼 이러한 불만은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넥슨은 월드컵을 기념해 각 토너먼트마다 진출팀을 예측하는 ‘단계별 진출 팀 예측 이벤트’ 및 대한민국 국가대표팀 경기 결과에 따라 보상을 지급하는 ‘대한민국 응원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