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관도대전’에서 조조가 패했더라면?

누구나 한 번쯤 역사 속 대전투의 결과를 바꾸어 생각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만약 고구려가 삼국 통일에 성공했더라면?’과 같이 가정하는 것처럼 말이죠. 이는 역사적 결과에 아쉬움이 묻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새롭게 역사를 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리고 그 쾌감은 어느 정도일까요? 비록 과거로 돌아가 실제 역사에 개입할 순 없지만, 우리는 게임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군주가 되어서 말이죠.


삼국지11의 리메이크 작품 ‘신삼국지 모바일’에서 ‘역사 비틀기’에 직접 개입할 수 있습니다. 위나라가 천하통일에 성공하는 역사가 아닌, 촉이나 오가 대업에 달성하는 새로운 이야기 만들기가 가능합니다.

우선 게임에 접속하면 튜토리얼이 바로 시작되어 게임 조작법을 익힙니다. 각 무장 고유의 스킬을 시전해보고 계략도 사용하면서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일기토에 참여할 수 있는데, 레벨과 전투력에 의해 승패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진행돼 복잡한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튜토리얼이 끝나면 나라를 선택합니다. 기존 삼국지 IP 게임이 ‘형주’, ‘양주’, ‘사주’ 등과 같이 지역을 중심으로 뭉쳐 협력했다면 신삼국지 모바일은 나라가 메인이 되어 협력합니다. 각 국가의 채팅 시스템이 따로 지원되고, 초기에 지급되는 무장의 종류가 달라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전체 지도를 켜보면 세 나라가 치열한 힘 싸움을 하는 것이 한눈에 보입니다. 특히, 오나라 지역 한가운데에 촉나라 땅이 있다거나 촉과 오의 경계라인에 위나라 세력이 버티고 있는 등 유저가 새롭게 형성한 전략적 요충지가 일품입니다. ‘관도대전’, ‘적벽대전’이 나타나진 않지만, ‘강릉대전’, ‘계양대전’과 같은 새로운 역사가 나타나는 것이죠.
 
비비게임 사업개발부 김상훈 본부장은 “신삼국지 모바일은 삼국지 세계관을 즐길 수 있는 작품”이라고 소개했는데, 이는 ‘던전’이란 콘텐츠로 구현됐습니다. 


일반과 정예 난이도로 구성된 ‘던전’은 ‘황건의 난’, ‘동탁의 난’, ‘군웅할거’ 등 실제 삼국지 역사를 체험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각 챕터가 5개의 스테이지로 진행되며, 화면 왼쪽 하단에 실제 역사가 펼쳐졌던 지역이 표시돼 생동감을 더했습니다. 난이도가 어렵지 않아 튜토리얼에서 배운 기본 전투방식으로 쉽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무장의 등용 방식은 ‘삼국지10’의 ‘호감도’를 적극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국지10의 경우 연회, 선물 증정, 개인 면담으로 친밀감을 쌓으면서 무장 등용이 진행됐는데, 신삼국지 모바일도 비슷한 방식으로 수집이 이뤄집니다. 


특히, 시장에서 이뤄지는 등용 방식이 독특한데, 시장에 방문한 무장 중 원하는 장수에게 선물을 증정하고 호감을 쌓아 수집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삼국지 IP 게임의 무장수집 방식이 뽑기 형식이라 과금 부담감이 존재했다면, 신삼국지 모바일은 ‘호감’ 시스템으로 부담감을 덜어내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우리는 ‘안시성전투’, ‘관산성전투’ 같은 자국 전투보다 ‘관도대전’, ‘적벽대전’에 더 익숙함을 느낍니다. 삼국지는 소설, 드라마, 게임 등의 콘텐츠로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소재입니다. 그 중 신삼국지 모바일은 인기 게임 ‘삼국지11’을 리메이크 한 만큼 익숙함에서 더 강점이 있습니다. 

모바일게임시장에서 삼국지 IP의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난세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말이죠. ‘익숙함’이 두드러지는 신삼국지 모바일이 난세의 영웅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