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지평을 연 포켓몬들이 캐주얼 RPG 신작 '포켓몬 퀘스트'로 돌아왔다. 신작 '포켓몬 퀘스트'는 포켓몬 컴퍼니에서 출시한 공식 포켓몬 게임으로, 아기자기한 사각형 포켓몬을 통해 성장과 공략은 물론 포켓몬 세계의 탐험까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포켓몬 컴퍼니는 나이언틱의 포켓몬고 성공 이후 다양한 캐주얼 게임들을 모바일 시장에 내놨다. 이번에 선보인 포켓몬 퀘스트는 튀어올라라 잉어킹, 포켓몬 셔플에 이은 세 번째 작품이다. 신작 역시 쉽고 간단한 게임 방식 위에 포켓몬들의 특징을 입혀 냈으며 최소한의 플레이로 포켓몬 본연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플레이 방법은 간단하다. 유저는 세 마리의 포켓몬 파티를 꾸려 스테이지별로 나뉘어져 있는 포켓몬 세계를 탐험하고 클리어하면 된다. 스테이지를 돌파할수록, 플레이 횟수가 늘어날수록 포켓몬들은 성장하고 더욱 다양한 포켓몬이 유저를 찾아온다. 

포켓몬의 수집은 요리라는 독특한 방식에 의해 이뤄진다.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각종 재료들은 베이스캠프에서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일정 조건을 맞추면 요리의 완성과 함께 다양한 포켓몬들이 유저를 찾아온다.

직접 체험해본 포켓몬 퀘스트는 게임 입문자와 포켓몬을 사랑하는 유저들에게 최적화된 게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켓몬의 성장 과정을 직관적으로 구성해 쉬운 접근을 가능하고 게임을 진행할수록 다양한 방식으로 포켓몬을 성장시키도록 유도하면서 난이도를 조절했다. 

특히 P스톤을 활용한 P애뮬릿 시스템은 자신만의 포켓몬을 만들 수 있는 중요한 성장 시스템이다. 12개의 스톤을 어떻게 열고 어떤 스톤을 배치하느냐에 따라 다양한 전략 플레이가 가능하기에 더 높은 스테이지로 올라가기 위한 필수 콘텐츠다. 


게임의 난이도가 낮다는 평가도 많지만 그 동안 공식 포켓몬 게임들이 모바일에서 보여온 행보를 분석하면 그리 낮은 편도 아니다. 오히려 기존 포켓몬 시리즈와 다른 색다른 재미가 있어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은 게임을 편하게 즐기기에 버그가 너무 많다. 선 발매된 스위치 버전보다 모바일에 더욱 어울린다는 이유로 고평가를 받았으나 인게임 버그부터 자동 플레이시 화면 꺼짐 현상까지 밸런스 문제를 제외하더라도 아직은 게임 자체의 완성도가 많이 부족하다.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버그 문제가 해결되고 밸런스 관리가 이뤄 진다면 유저들의 사랑을 받을 가능성은 있다.

모바일과 스위치의 계정 연동부분도 아쉽다. 이미 스위치 유저들이 상당히 게임을 즐겼던 만큼 모바일과 계정 공유를 통해 한국시장에서 게임의 이슈를 부각시킬 수 있었으나 모바일 포켓몬 퀘스트는 단순 계정 백업 정도만 지원하고 있다.

포켓몬 퀘스트는 포켓몬고와 같이 한국 시장에서 폭발적인 반응이나 성과를 가져갈 확률은 극히 낮다. 안정적인 포켓몬 IP를 사용하고 모바일에 처음 출시된 포켓몬 RPG지만 게임성이 라이트하고 홍보나 마케팅 등 부족한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게임은 포켓몬의 저변을 넓히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연령층이 접근하기 쉽고 이제는 성인이 되어버린 기존 팬들과 함께 새로운 어린 학생층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면서 추후 등장할 새로운 포켓몬 게임의 밑거름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과연 포켓몬 퀘스트가 어떤 과정을 통해 내적 성장을 이어갈지, 이어서 모바일 포켓몬 게임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