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4 목 12:03
상단여백
HOME 리뷰
‘에픽장비를 위한 무대’ 던파, 할렘 던전 체험기
송진원 기자 | 승인 2018.08.16 16:51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의 최종콘텐츠는 에픽장비의 수집이다. 

던파에서 에픽장비는 캐릭터 성능을 극한까지 끌어올릴 수 있는 요소로 최상위 콘텐츠를 즐기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모든 유저가 바라는 아이템이지만 지옥 파티와 레이드라는 한정된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등장해 수집하는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

이번 업데이트 ‘시즌6. 할렘’은 에픽장비 수집 콘텐츠 난도를 대폭 낮췄다. 던전 보상 재료로 레전더리, 에픽장비를 확정적으로 구매하고, 레전더리 장비를 에픽등급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또한 에픽장비를 분해하면 해당장비의 조각이 지급, 도감에 등록되도록 개선됐다.

할렘 지역 장비에 필요한 재료는 파밍던전을 반복해서 클리어하면 구할 수 있다. 파밍던전은 ‘슬리피 할로우’, ‘어썰트 모드’, ‘재난 구역’, ‘미명의 틈’과 할렘지역 지옥파티인 ‘천공의 균열’로 구성된다.

파밍던전의 특징은 높은 항마력 제한선이다. 항마력 제한이 가장 낮은 재난구역도 안톤, 루크 레이드보다 높아, 처음 입장한 유저는 일정량의 디버프를 감내해야 한다. 그러나 던전 구성이 일반던전과 같기 때문에 에컨 레전더리 장비면 어려움 없이 클리어 가능하다.

슬리피 할로우는 마계지역 블러드라인 같은 할렘지역 순환의고리 던전이다. 던전 구조는 파이트 클럽을 제외한 5개 던전 중 랜덤하게 지정되며, 난도도 지정된 던전을 따라간다. 클리어 보상으로 ‘쓸만한 잡동사니’를 제공하는데, 쓸만한 잡동사니는 암시장 NPC 티모시에게 레전더리 무기 ‘이멘시페이트’를 구매할 수 있는 재료로 쓰인다.

어썰트 모드는 95레벨 달성 후 관련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선택할 수 있다. 어썰트 모드 던전의 난도는 슬레이어 난도보다 높은 수준이다. 그림자 마수에 침식당했다는 콘셉트에 맞춰 인질들이 어두운 기운에 잠식되고 주기적으로 몬스터가 리젠 되는 등 일반던전의 분위기와 사뭇 다르다. 

어썰트 모드의 특징은 ‘미션’이다. 미션은 주민 구출, 건물 파괴 등 상황별로 부여되며 클리어 시 영웅의 증표를 보상으로 제공한다. 영웅의 증표는 레전더리 방어구, 특수 장비를 구매하는 재료로 사용된다. 

다른 파밍 던전과 달리 재료 없이 입장할 수 있는 재난 구역은 난도 별 재료를 드롭 한다. 피로도가 맵당 1씩 소모되는 기존 던전과 달리 난도에 따라 소모되는 피로도가 변화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슬리피 할로우와 마찬가지로 일반 던전 중 하나가 재난 구역으로 선택되는데 클리어를 방해하는 ‘재난’ 상황이 부여된다. 플레이어에게 부여되는 재난은 다양하다. 낙석, 독 웅덩이, 폭발하는 바닥 등 환경이 캐릭터에게 직접적인 피해와 디버프를 가하는 방식이다. 재난의 직접적인 피해량은 적지만 강화된 몬스터 체력과 전투를 방해하는 온갖 요소로 클리어 시간이 비교적 오래 걸린다. 

미명의 틈은 이전 마계의 틈과 달리 에픽 조각과 아이템을 전혀 드랍하지 않는 파밍 던전이다. 대신 할렘에픽을 확정으로 구매할 수 있는 ‘이형의 파편’을 보상으로 제공한다. 기존 마계의 틈의 에픽 장비 수집은 ‘운’의 영향이 컸던 반면, 미명의 틈은 성실하게 플레이한 유저라면 누구나 에픽 장비를 얻을 수 있다.

던전 내 마몬, 브랜튼 더 카리 같은 네임드 몬스터를 처리하면 보스만 제압할 때보다 이형의 파편을 더 많이 보상한다. 마계의 틈 네임드 몬스터와 패턴은 비슷하지만 공격 시전 속도나 슈퍼 아머 등 세부적인 특성이 다르므로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천공의 균열’은 기존 지옥 파티와 비슷하지만 네임드와 테이베르스 던전의 몬스터가 함께 등장하는 할렘지역 고유의 지옥파티다. 어썰트 모드처럼 던전 중 한 곳이 천공의 균열로 선정되고 초대장과 균열 탐지석을 소모해 입장할 수 있다. 천공의 균열은 이형의 파편뿐만 아니라, 할렘지역 에픽장비, 테이베르스 카드첩, 테이베르스 에픽장비를 낮은 확률로 드랍 한다. 

할렘은 타 지역 던전과 달리 장비 수집에 최적화된 구조로 이루어졌다. 유저는 일반 던전으로 구성한 슬리피 할로우에서 레전더리 수집을 시작하고, 어썰트 모드로 남은 장비를 갖춘다. 레전더리 장비를 맞췄다면, 미명의 틈과 천공의 균열에서 에픽 수집에 들어간다. 모든 과정은 장비가 부족해서 입성하지 못하는 경우 없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할렘 지역 레전더리, 에픽 장비는 레이드 에픽 장비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뛰어난 가성비를 자랑한다. 이번 업데이트로 에픽 장비가 없어 루크 레이드, 마수 던전 등 최상위 콘텐츠에 참여할 수 없었던 유저들의 소외감이 많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송진원 기자  sjw@gameinsight.co.kr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송진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