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스토리2의 인챈트 확률을 공지없이 임의로 조정한 적은 절대로 없었고, 앞으로도 결단코 없을 것임을 이 자리를 빌려 약속드립니다. 이번 문제로 인해 실망과 걱정하셨을 모든 모험가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메이플스토리2 신민석 디렉터가 23일, 메이플스토리2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강화확률 논란에 대해 유저들에게 사과의 뜻을 전했다.

메이플스토리2는 16일 패치 이후, 강화 성공률이 100%임에도 강화가 실패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이에 넥슨은 이례적으로 버그의 원인이 되었던 소스코드를 직접 공개하는 등 22일과 23일, 양일간에 걸쳐 해당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자세히 설명했다.

신민석 디렉터가 설명한 버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인챈트 버튼을 누를 시 가장 먼저 인챈트 재료들인 오닉스 결정, 카오닉스 결정, 크리스탈 파편, 장비재료, 성공 확률 증가 포인트를 실제로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작업을 한다. 이후 인챈트 재료들이 모두 있으면 재료를 소모하고, 강화의 성공/실패 여부를 결정한다.

즉 기존의 인챈트 로직에서 강화의 성공/실패 여부를 결정하는 함수는 재료를 소모한 후 호출이 되는데, 수정점이 생긴 함수가 계속 사용되면서 버그가 발생한 것이다.

이에 넥슨은 문제가 발생한 코드를 수정하고, 수정 후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검증하는 과정까지 모두 공식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더불어 피해를 입은 유저들에 대한 보상안도 공개했다.

16일 점검 후부터 본 22일 공지가 등록되기 전까지 장비 재료를 요구하는 수보다 더 높게 소비하여 인챈트한 경우, 성공/실패 여부를 떠나 버그를 겪은 것으로 판단해 복구 작업이 진행된다.

인챈트를 성공한 유저들에게는 초과된 무기 재료 개수만큼 복구를 진행하며, 무기 재료와 토드의 연마석을 혼합해서 사용했을 경우에는 토드의 연마석을 우선으로 복구한다.

인챈트를 실패한 유저들에게는 인챈트 시도에 들어간 모든 무기 재료 및 토드의 연마석 모두를 소비된 수량만큼 복구한다. 또한 오닉스 결정, 카오닉스 결정, 크리스탈 파편 등의 기타 재료도 복구 대상에 포함된다. 인챈트 성공 확률 증가 포인트 역시 사용분만큼 복구 처리될 예정이다.

끝으로 신민석 디렉터는 “이번 문제를 계기로 추후 인챈트와 관련된 모든 수정 사항은,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염두에 놓고 절대적인 시간을 늘려 검수하고자 한다. 나아가 관련 검수 프로세스도 철저히 정비하겠다.”라며 향후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할 것을 약속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