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게임전시회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 중인 ‘지스타’가, 한 단계 발전된 모습으로 게임 팬들을 찾아온다.

지스타조직위원회는 18일, ‘지스타 2018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스타 2018의 현황과 운영 방향성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지스타조직위원회 강신철 위원장은 “게임은 이제 명실공히 우리 사회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올해 지스타는 역대 최초로 해외 기업이 메인 스폰서를 맡는 등 글로벌 게임 전시회 성격이 강해지고 있다.”라며 지스타 2018의 변화된 위상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구체적인 행사 현황에 대한 소개가 진행됐다. 지스타 2018의 슬로건은 ‘게임, 우리의 별이 되다(Let Games be Stars)’로, 희망과 빛을 상징하는 ‘별’을 통해 게임의 긍정 이미지를 극대화하려는 의지를 표현했다. 또한 ‘우리’라는 단어를 활용해 게임으로 하나 되는 지스타를 나타냈다.

지스타 2018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해외 게임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다. 에픽게임즈가 해외기업 최초로 지스타의 메인스폰서가 됐으며, 구글코리아, 트위치, MS, X.D. 글로벌 등 해외 유수의 기업들이 대거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B2B관에 중국, 캐나다, 대만, 오스트리아 등의 기존 참여국은 물론 스웨덴, 폴란드, 홍콩 등의 국가들이 공동관 및 사절단 형태로 지스타 현장을 방문할 계획이다.

강 위원장은 “작년부터 집중해온 해외기업 및 국가 유치 노력이 올해부터 조금씩 빛을 보는 것 같아 고무적이다. 앞으로도 관람객들과 참가사들이 더 다양한 즐거움과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스타를 알리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지스타 2018은 현재(17일 기준) 2,874부스(BTC관 1,773 부스, BTB관 1,101부스)로 , 지난해 최종 2,857부스(BTC관 1,657부스, BTB관 1,200부스)를 일찌감치 초과 달성하며 역대 가장 빠른 시점에 참가신청이 마감됐다.

이 밖에도 지스타조직위원회는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추진했던 공식 코스프레 행사를 올해 ‘코스프레 어워즈’로 확대 운영하고, EA의 공식 e스포츠 행사를 개최하는 등 행사장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 중이다.

비즈니스 성과 도출을 목표로 하는 여러 시스템도 준비됐다. 지스타 현장에서 참가사와 바이어 간 업무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매칭 시스템은 올해부터 현장에서 활용 가능하며, 중소기업 상생을 위해 ‘Big Indie Pitch & Awards’ 행사를 추진해 국내외 인디게임들의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외에 기존 벡스코 내 VIP 룸을 BTC관에 참여하는 중소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끝으로 강 위원장은 “이번 지스타에서 전 세계 각 게임사들의 최신 정보를 소개하고, 대한민국 게임사의 우수함을 글로벌 시장에 알릴 계획이다. 앞으로도 따뜻한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