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이 신작 온라인게임 '어센던트원'의 얼리액세스를 시작하며 본격적인 게임 서비스를 알렸다.

어센던트원은 넥슨의 대표 개발스튜디오인 데브캣이 개발했다. 큰 틀은 MOBA 장르를 따르고 있으나 구체형의 전장과 밤낮으로 구분해 동일 장르 게임과 차별화를 시도했다.

게임은 지난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NDC) 2016에서 처음 공개됐다. 당시 프로젝트 A1으로 등장해 게임성보다 그래픽과 이미지만 공개했으며 2년이란 시간동안 트렌드를 반영한 새로운 시스템으로 MOBA 시장에 도전한다.

넥슨은 MOBA 장르에서 뼈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다. 해당 장르의 유행이 최고조에 달할 시기에 리그오브레전드의 대항마로 벨브의 도타2를 가져와 퍼블리싱했지만 실패에 그쳤기 때문이다.

도타2는 지금도 MOBA 장르 3대장으로 군림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게임 중 하나로 각광받고 있으나 유독 국내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했다. 투박한 디자인과 디나이 시스템과 같은 하드코어 게임성으로 캐주얼하게 접근한 리그오브레전드를 더욱 선호했고 넥슨은 결국 국내 퍼블리싱을 종료했다.

이런 경험을 가지고 있는 넥슨이 다시 한 번 MOBA 시장에 어센던트원으로 도전장을 낸다. 이번에는 퍼블리싱이 아닌 자체개발로 그 동안 마비노기 시리즈를 통해 탄탄하게 개발력을 쌓아온 데브캣 스튜디오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했다. 


어센던트원은 콘셉트나 게임성에서 기준을 잘 잡았다고 볼 수 있다. 지루할 수 있는 MOBA의 단점을 밤과 낮의 원구형 전장으로 발전시켰고 뛰어난 그래픽으로 캐주얼한 게임성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게임 내적으로는 충분히 성공 가능성을 품은 대작이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이미 MOBA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도타2, 리그오브레전드, 히어로즈오브더스톰을 넘어야 하며 배틀로얄로 이동하고 중인 트렌드를 정면으로 돌파해야 한다.

게임은 차세대 MOBA를 표방하고 있다. 기본 게임성은 MOBA에 충실하지만 높은 게임 품질로 시선을 붙잡으면서 편리한 시스템으로 유저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게임의 난이도는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은 중간 수준으로 리그오브레전드와 정면 승부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넥슨의 실패 리스트에 도타2가 늘 거론되는 만큼 어센던트원의 성공은 절실하다. 무엇보다 최근 넥슨의 신작 온라인게임의 성과가 전성기 때보다 많이 떨어지만큼 어센던트원의 역할은 중요하다. 

게임은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지금까지 보지 못한 게임성으로 시작부터 폭발적인 성적을 기대하기 힘들더라도 꾸준히 밸런스를 맞추고 캐릭터를 더한다면 기존의 MOBA 유저들을 흡수하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게임을 접한 유저 반응도 나쁘지 않다. 매칭과 트롤 유저 대응, 밸런스 등에서 문제를 제기한 유저들이 있지만 지금까지 넥슨이 다수의 게임을 안정적으로 서비스한 만큼 정식출시 단계에서는 대부분의 문제들이 해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센던트원의 가장 큰 장점은 게임 플레이에서 오는 신선함이다. 1020세대를 주요 타겟층으로 삼고 있는 넥슨에게 도타2의 어려운 시스템은 고난의 연속이었다. 하지만 어센던트원은 어린 유저들도 쉽게 게임에 빠져들고 적응할 수 있게 만들며 앞선 게임과 다른 성적을 거둘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다. 

과연 넥슨이 어센던트원을 통해 도타2의 그늘을 지우고 MOBA 시장과 온라인게임 시장의 새로운 돌풍을 몰고 올지 관심과 기대가 모아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