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신작 온라인게임 ‘드래곤하운드’가 지스타 2018 현장에서 유저들에게 첫 선을 보였다.
드래곤하운드는 국내에서 그동안 만나보기 어려웠던 수렵액션 장르로, 다수의 모바일게임 출품작 속에서 온라인게임으로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언리얼엔진4 기반으로 개발된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빠른 템포의 전투가 게임의 핵심이다.
지스타 2018 현장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드래곤하운드 정식 버전의 대략적인 모습과 개발 과정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자리에는 넥슨의 이현기 디렉터가 참석했다.
Q: 말을 타고, 용을 사냥하는 컨셉이 독특하다. 게임을 구상하면서 어떤 테마를 생각했는지?
A: 로망이 있는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남자들 마음 깊은 곳에 말을 타면서 활을 쏘고, 수렵하는 것에 대한 로망이 모든 연령대에 있다고 생각한다.
Q: 시연버전이 짧아 게임을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다. 게임의 방향성이 어떻게 되는지?
A: 시연버전은 많은 기능을 생략했다. 드래곤하운드는 기존에 없던 종류의 게임이다. 몬스터는 어떤 부분이 피해를 입느냐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때문에 몬스터의 피부를 뚫고 장기에 피해를 주는 것이 중요하다.
Q: ‘몬스터헌터’와 비슷하다는 평가가 있다. 개발자 입장에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A: 몬스터헌터와 비교한다면 영광이다. 저희는 몬스터헌터 월드오브탱크 정도다(웃음). 워낙 큰 몬스터와 싸우는 게임이 드물다 보니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다. 몬스터헌터는 협소한 공간에서 몸을 부딪치며 싸우는 반면, 드래곤하운드는 사용 공간이 넓고 몬스터의 크기도 훨씬 크다. 싸움 방식 역시 몬스터헌터 보다 쉽다고 생각한다.
Q: 시연버전은 말을 타고 전투하는 것만 가능한데, 정식버전은 다른 방식의 전투가 계획되어 있는지?
A: 말에서 내리는 일은 없으며, 말을 활용한 전투만 가능하다. 하반신이 말이라고 생각하셔도 된다(웃음). 마을은 배경으로 쓰이는 것이 아니라 거점이다. 마을에서 말을 키우고, 장비를 제작 및 업그레이드하는 등의 일을 한다. 그때는 말에서 내린다. 물론, 마을을 돌아다니는 방식은 아니며 장소를 카메라로 움직인다.
Q: 근접무기를 지원할 계획은?
A: 중완(장비의 일종)을 입지 않고 싸울 수 있는 무기가 5종, 중완을 입고 쓸 수 있는 무기가 11종 정도다. 근접무기는 ‘중검’, ‘중거’ 등이 있다. 중검은 발사하면 칼날이 튀어나오고, 몬스터 피부를 가를 수 있다. 중거는 전기톱이 달려 있어 피부를 잘라낼 수 있다. 이 밖에도 ‘야창’은 몬스터의 어그로를 끌 때 사용한다.
Q: 일반적인 MMO의 거대한 커뮤니티를 지향하는지, 작은 MO 규모를 지향하는지.
A: MMO는 아니며, 파티플레이 위주의 MO다. 하드코어한 부분이 존재하지만, 최대한 가볍게 구성하고자 한다. 유저가 캐릭터를 동시에 여러 개 육성할 수 있다. 미션 중에 최초 클리어 이후, 모바일게임처럼 자동으로 반복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자신이 키운 캐릭터를 보낼 수 있으며, 직접 가서 플레이하는 것도 가능하다. 마을로 커다란 몬스터가 쳐들어오는 ‘마을 방어전’은 대규모 형태로 진행된다.
Q: 시연버전은 몬스터의 상태 변화가 직관적으로 표시되지 않는다. 택티컬 전술이 가능한 게임인지?
A: 시연버전에서 몬스터의 장기와 관련된 내용을 숨겼다. 내부적으로 플레이하는 버전에 눈, 심장, 폐 등 장기와 관련된 부분이 나온다. 용은 불을 사용하는데, 목에 화염샘이 있다. 이를 터트리면 용이 불을 쏘지 못한다. 지스타 빌드에서 불에 맞으면 따뜻한 정도지만, 실제로는 굉장히 강력한 데미지다. 불을 끄려면 ‘소화이탄’을 사용해야 한다. 때문에 누가 어떤 탄을 가져와야 하는지, 누가 화염샘을 터트려야 하는지 등의 역할 분담이 가능하다.
Q: 용이 공중에 떠 있거나 멀리서 공격해야 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크기가 크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다.
A: 시연버전에서 볼 수 있는 용은 가장 작은 크기다. 마을 반 정도 크기의 용이 준비되어 있다. 중검을 사용하면 발가락 정도를 때릴 수 있는 크기다.
Q: 독특한 몬스터가 있다면?
A: 멧돼지나 표범, 코뿔소처럼 생긴 몬스터가 있으며, 특수한 능력을 사용한다. 날개가 없기 때문에 비행은 불가능하지만, 아프리카에서 동물을 사냥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동물 역시 용과 마찬가지로 부위에 따라 피해를 입는다. 몬스터는 총 30종 정도 준비 중이다. 최근에 디자인이 나온 용은 고릴라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날지는 못한다.
Q: 모바일이 아닌 PC 플랫폼을 선택한 이유는?
A: 게임 개발을 모바일로 시작했다. 사이드 스크롤 2D였는데, 용 표현의 제약이 너무 심해 3D로 개발했다. 3D로 개발하기 위해 언리얼엔진을 쓰게 됐으며, 표현을 더 잘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 결과 PC, 콘솔, 모바일 다 해보자는 생각을 했다. 다만, 현재는 PC에 집중하고 있다.
Q: 어떤 캐릭터를 선택하더라도 자유롭게 무기를 사용할 수 있는지?
A: 직업이 따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모든 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출신 구역에 따라 스킬이 조금씩 다르다.
Q: 대형 몬스터는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것인지?
A: 제한이 없는 것은 아니다. 하루에 한 번, 일주일에 한 번 등으로 제한되는 몬스터가 있다.
Q: 게임의 엔드 콘텐츠는?
A: 레이드다. 현재는 ‘우로보로스’라는 용을 잡는 것이다. PvP도 하고 싶지만 지금 만들고 있는 것에 충실하려 한다.
Q: 한 번의 전투에 소모되는 시간은 어느 정도이며, 유저들이 몇 명까지 참여 가능한지?
A: 큰 몬스터를 잡는데 15분 정도 소요된다. 스테이지의 경우 10~15분 사이로 클리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Q: 획득한 전리품을 유저들이 공유할 수 있는지.
A: 길드에서 공유가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자신이 얻은 것을 자신이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