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존협객전M은 지난 2009년 PC 온라인게임으로 출시됐던 ‘천존협객전’의 모바일 버전이다. 당시 한국에서 중국 무협 온라인게임의 부흥을 일으켰던 타이틀로 알려져 있다.  
 
같은 개발사를 통해 원작 온라인게임이 모바일로 개발됐으며, 지난해 9월 중국 출시 후 앱스토어 전체 매출 랭킹 7위 달성, 360 선정 가장 기대되는 모바일게임으로 뽑히는 등 주목을 받았다. ‘천존협객전M’은 파티 던전에서 장비를 획득하고, 획득한 장비를 육성하여 3vs3, 10vs10 PVP, 대규모 공성전 등 다양한 파티 PVP를 즐기는 액션 MMOPRG다. 
 
Ⅰ. 세계관
‘천존협객전M’은 원작의 세계관인 중국 무협소설 ‘촉산검협전’에 기반을 두고 있다. 원작소설이 전형적인 무협게임의 특징인 정파 사파간의 대결구도를 그리고 있다면 ‘천존협객전M’은 판타지 요소를 가미해 불문파, 청성파, 신가파, 아미파, 백화파의 5대 정파가 마황과 마교에 대항하여 의기투합하는 대결 구도를 그리고 있다. 
 
[스토리]
선과 악의 구분이 없던 수천년 전…
한 신선은 음양조화를 이루는 근본을 수련하였으나, 이 근본이 선과 악 두 개로 분리됐다. 신선의 뒤를 이은 수련자는 수련도중 심마에 빠져 악의 기운에 심취되었고, 타인의 원신을 흡수하여 더욱더 강력해 지고 만다. 이렇게 마황이 탄생했고, 온 세상의 푸르름은 사라진 가운데 동물들 조차 점점 멸종 되어 가는데…
 
200년 전…
마황을 봉인하기 위해 거대 문파들은 손을 잡고 ‘응벽암’에 대항하였고, 강력한 마황을 처치하기 위해 동맹 맹주는 스스로를 희생하며 마음과 육신 모두 봉인하여 원신 상태로 진압하려 하였고, 다른 동맹 문파에서 고대 무기를 지원하여 원신상태에 들도록 도왔다. 원신상태가 된 맹주는 강력한 마황과 싸웠지만, 죽이지는 못하고 고대 무기를 통해 마왕을 ‘응벽암’에 봉인한다. 마황이 봉인을 풀지 못하도록 문파를 창설하여 이곳을 지키게 됐다. 그 후 수 많은 수도사를 배출한 5대 문파는 유명해 졌으며, 사람들의 힘은 더욱더 강력해졌다.
 
현재
‘응벽암’은 점점 안정되어 갔지만, 200년이 흐른 현재, 마황을 섬기던 마교 세력이 다시 득세하기 시작하고, 악의 기운이 조금씩 강력해 지기 시작했다. 200년 전 봉인됐던 마황을 깨우기 위해 마교의 공격이 시작되고, 이때 봉인을 위해 모았던 무기들이 사라지며, 마황의 봉인이 해제되고 만다. 세상은 다시 마황으로부터 위험에 빠지게 되고 문파들은 마황에 대항하기 위해 다시 한번 의기 투합을 하게 되는데…
 
Ⅱ. 직업소개
서버를 선택하면 바로 캐릭터 생성이 시작된다. ‘천존협객전M’은 총 5개의 직업을 선택 할 수 있으며 각각, 불문, 청성, 신가, 아미, 백화이다. 
 
직업을 확정한 후, 유저가 원하는 닉네임을 직접 기입할 수도 있고, 이름 선정이 번거롭다면 주사위를 클릭하여 시스템이 임의대로 설정하는 닉네임을 선택할 수 있다. 현재 버전에서는 모든 계정은 최대 3개의 캐릭터를 생성할 수 있다. 
 
1. 불문
직업성향 : 가장 강력한 탱커, 근접 딜러
조작난이도 : ★★★☆☆
주무기 : 봉, 사모
보조무기 : 금강경, 사리, 보상륜, 심등
특징 : 광폭의 투사. 소량의 원거리 상태 이상 스킬과 강력한 근거 리 계통의 스킬을 가지고 있다. 강력한 흡입 능력을 가지고 있고, 저항 데미지 능력으로 아군을 보호한다. 던전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탱커역할을 하며, PK에서 각각의 상태 이상 스킬을 십분 활용한다면, 적과의 거리를 줄일 수 있다.
 
2. 청성
직업성향 : 근접 자객, 단일 폭발 딜러
조작난이도 : ★★★☆☆
주무기 : 사슬칼, 단검 
보조무기 : 태을부츠, 리구종, 진선기, 용작환
특징 : 물리 전투에 능한 딜러로, 우수한 직업에 적을 기절시키는 스킬을 가진 높은 범위 공격 능력을 갖추고 있다. 수련과 던전에서 쓰임새가 좋으며, PK에선 빠르고 강하며 빠르게 치명일격을 가할 땐, 근처에 있는 적은 짧은 탄식만을 내뱉을 것이다. 청성의 진정한 의미는 살수라는 직업이다.
 
3. 신가
직업성향 : 원거리 물리 딜러
조작난이도 : ★★★★☆
주무기 : 석궁, 활
보조무기 : 만수령, 옥석정, 건곤결, 천나망
특징 : 범위 공격이던, 단일 공격이던 신가는 늘 우세하다. 신의 활을 가진 신가는 원거리 AOE를 제외하고는 무기가 가진 신수영력으로 적을 약하게 하고 아군을 축복한다. 또, 석궁을 가진 신가는 고속 폭격 데미지 딜러로 변신한다. 높은 적응력을 가진 딜러 직업군이다.
 
4. 아미
직업 성향 : 원거리 범위 딜러, 지속 데미지 딜러
조작난이도 : ★★★★☆
주무기 : 비검, 비도
보조무기 : 한빙선방패, 장미침, 만년은옥, 팔진도
특징 : 굉장히 화려한 술법과 강력한 범위 공격, 상태 이상 스킬을 가지고 있다. 원거리 딜링에 탁월해 데미지 딜링을 주력으로 삼기 때문에, PK와 던전에서 많은 환영을 받는다.  하지만, 방어력이 약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선 친구와 함께 하거나 높은 조작 수준을 가져야만 적과의 거리를 유지할 수 있다.
 
5. 백화
직업성향 : 단체 원거리 서포트, 강력한 치유
조작난이도 : ★★☆☆☆
주무기 : 비륜, 주옥
보조무기 : 자운장, 배엽영부, 연마신참, 자금북
특징 : 강력한 치유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수한 원거리 공격과 적을 기절시키는 스킬, 강력한 데미지 딜링 능력까지, 그만큼 던전에서 환영을 받는 직업이며, 불문 직업과 함께하면 더 부각된다. 후반에 높은 데미지 공격 능력을 갖고 능숙한 스킬까지 갖춰 백화의 PK 능력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Ⅲ. 주요 콘텐츠 소개
1)뭉쳐야 산다! RPG 최고의 백미는 역시 집단 PVP 
‘천존협객전M’의 PVP 시스템은 게임의 최고 백미이자 강점으로 꼽힌다. 특히, 원작인 PC 온라인게임 서비스 당시에도 집단 공성전은 국내 이용자들의 뜨거운 반응을 얻기도 했다. 모바일 버전인 ‘천존협객전M’에는 난투장, 3V3 PVP, 10V10 PVP등 다양한 PVP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대규모 PVP인 집단 공성전의 경우 게임 정식 출시 후 첫 업데이트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천존협객전M’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직업별 개성이 뚜렷한 캐릭터 기반의 파티플레이와 독특한 무기 성장 시스템이다. 게임의 기본 구조가 파티 던전에서 장비를 획득하고, 획득한 장비를 육성해 나가는 RPG이기 때문에, 캐릭터 간 전략적 플레이가 필수적인 집단 PVP인 공성전은 일반 유저들에게 더욱 짜릿한 재미를 제공한다.
2)AI 시스템으로 파티구성원 자동 모집 가능
집단 공성전을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장비 아이템을 갖추는게 필요하다. 게임은 5명이 한 팀이 되어 파티플레이를 해야만 전설급 장비를 획득할 수 있도록 던전이 설계되어 있다. 
 
그러나 특정 새벽 시간대에 파티플레이 구성원을 다 모으기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개발사는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게임 내에 AI시스템으로 동일 레벨대 파티원을 자동으로 모아주는 기능을 추가했다. 플레이어 외의 캐릭터들을 AI가 대체하는 방식이다. 유저가 원한다면 혼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3) 캐릭터 무기에 따라 스킬이 달라지는.. 독특한 무기 성장 시스템
‘천존협객전M’은 무혼일체 MMORPG 라는 슬로건을 사용하고 있다. 무기와 캐릭터가 하나가 된다는 의미를 뜻하기도 하고, 무협에 혼을 담았다는 의미로도 사용된다. 일반 MMORPG에서 볼 수 있는 제련 시스템 보다 다양한 무기 강화 시스템이 존재한다.  
 
우선, 몬스터를 잡거나 퀘스트를 완료하면 경험치를 얻는 것 외에 ‘영혼치’를 얻게 되는데, ‘영혼치’는 일종의 무기가 받게 되는 경험치이다. 영혼치를 무기에 주입하면 무기 성장 및 무기의 고유 성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캐릭터는 주무기와 보조무기를 선택하여 착용할 수 있으며, 무기마다 고유 스킬이 다르고 무기 레벨에 따라 사용 가능한 스킬 범위도 다르기 때문에 같은 직업군의 캐릭터라도 다양한 전투력과 능력치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무기 육성을 위해 많은 공을 들여야 한다는 점에서 유저들의 부담이 따르기 마련이다. 특히, 캐릭터 및 무기 레벨이 성장함에 따라 무기를 교체해 줄 경우에는 유저 부담이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부담을 덜기 위해 게임 내 ‘무기 합성 시스템’을 도입했다. ‘무기 합성 시스템’은 일정 레벨에 도달한 무기를 새로운 무기로 교체할 경우, 기존 무기의 수련 레벨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는 기능이다. 
 
따라서 무기를 바꿀 때는, 기존에 사용하던 무기와 새로 바꿀 무기를 합성하여, 기존 무기의 레벨을 그대로 새로운 무기에 주입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무기 수련에 대한 이용자 부담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4) 문파시스템
문파시스템은 ‘천존협객전M’의 특색있는 게임 시스템 중 하나다. 원작소설인 ‘촉산검협전’은 정파와 사파의 대결을 그리고 있지만, 천존협객전에는 진영개념이 없다. 유저는 천존협객전에 속한 5개의 문파 중 한 곳을 선택해 플레이하게 되어 있다. 각 문파별 장점과 약점이 뚜렷한데, 예를들어 아미파의 경우는 마법사 타입이라 강한 원거리 마법이 강점이지만 방어력이 약하고 체력도 낮은 편이다.  
 
유저는 문파를 건설하여 문파수련, 문파퀘스트, 문파BOSS전 등을 통해 다양한 경험치와 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문파를 통해 소속감은 물론 다른 이용자와 커뮤니티를 즐길 수도 있다.  
 
특히, 유저들은 문파 BOSS전을 통해 혈량, 공격력, 방어력 등을 막론하고 문파수련의 최고 레벨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BOSS전을 통해 대량의 경험치와 영력, 문헌 등을 획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이기도 하다. 더욱 강해진 BOSS를 무찌르기 위해서는 문파원간 지혜와 스킬을 모아 협력하는게 필수적이다.
 
5) 원신시스템
원신시스템은, 유저가 접속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영혼이 수련하며 소량의 경험치와 영혼치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원신도 레벨이 있으며, 레벨이 높을수록 더 많은 경험치와 영혼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원신력을 충분히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6) 펫 시스템 
혼자 사냥하고 레벨업하는 건 외롭고 무료하다. 천존협객전M의 펫 시스템은 펫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스킬시스템을 통해 전투에서 주인의 보조 역할을 담당한다. 펫 성장 시 기본 속성을 추가하여 캐릭터를 더욱 성장 시킬 수 있고, 총 6개의 스킬 슬롯을 보유하고 있어 펫 스킬을 추가 할 수 있다. 또한, 스킬의 강도는 펫 레벨에 따라서 더욱 증가시킬 수 있다. 유저가 데리고 다니는 펫에게는 이름을 지어줄 수도 있다.  
 
7) 다양한 탈 것 시스템 존재… 2인 탈것도 有 
천존협객전M에는 다양한 탈 것이 준비되어 있다. 탈 것에 탑승하면 이동속도가 증가되어 레벨업 및 퀘스트 효율을 높여준다. 탈것은 강화를 통해 그에 동등한 능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다. 일정레벨에 도달된 후 탈것의 외관을 바꿀 수 있다.  
 
파티플레이에 특화된 게임 답게 2인 탈 것을 통해 유저간 나란히 게임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2인 탈 것 종류에 따라 추가 스킬이 주어진다. 그 중에서도 유저들의 이동속도를 상승시켜주는 스킬은 전장의 뜨거운 전의를 불러일으킨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