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이자 살아있는 MMORPG의 신화 ‘리니지’가 올해로 서비스 20주년을 맞이했다. 1998년 9월, 리니지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당시에는 PC통신과 MUD게임(Multi User Dungeon, 텍스트를 활용한 채팅 게임)이 주류를 이루었다. 다소 척박한 한국 네트워크 환경에서 인터넷 기반의 그래픽으로 제작된 리니지는 이 전에 없던 혁신적인 게임으로 평가 받았다.

1998년 서비스 개시 후 15개월 만에 최초로 100만 회원 온라인 게임 시대를 알렸던 리니지는 한국 온라인 게임의 역사를 열었을 뿐 아니라 2008년 단일 게임 최초 누적 매출 1조원 달성에 이어 2013년 누적 매출 2조원, 2016년 누적 매출 3조원을 돌파했다. 출시 20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건재함을 보여주며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 1998년 | 리니지 출시
⦁ 국내 최초의 인터넷 기반 온라인 게임
⦁ 199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대통령상) 수상
⦁ 리니지의 첫 번째 에피소드 ’말하는 섬’ 공개
 
○ 40회 | 리니지 대규모 업데이트 수
⦁ 1년에 평균 2회의 대규모 업데이트 진행
⦁ MMORPG의 업데이트는 일반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와 달리 새로운 게임 하나를 출시하는 수준의 규모임
 
○ 3조원 | 리니지 누적 매출

⦁ 1조 달성 (2007년) / 2조 달성 (2013년) / 3조 달성 (2016년)

⦁ 리니지 누적 매출 vs. 역대 천만 관객 영화(19편) 매출 비교
⦁ 리니지 누적 매출은 3조원
⦁ 국내 개봉 역대 천만 관객 영화(19편)의 매출을 모두 더해도 1조 8,114억원
○ 주요 수상 내역
⦁ 1998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수상
⦁ 2001년 산업자원부 선정 세계일류상품 인증서 획득
⦁ 2004~2006년 산업자원부 선정 ‘슈퍼 브랜드’ 3년 연속 수상
⦁ 2012년 제1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수출 대상 수상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