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피파온라인4’에 ‘19TOTY(Team Of The Year)’, ‘GR(Golden Rookies)’, ‘2019 KFA’로 구성된 신규 클래스 3종이 추가되면서 큰 변화가 찾아왔다.

먼저 19TOTY는 2018년 한해 동안 최고의 활약을 펼쳤던 55명의 선수 중 투표를 통해 선정된 12명으로 구성됐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리오넬 메시, 킬리안 음바페, 루카 모드리치, 은골로 캉테, 케빈 더 브라위너, 마르셀루, 라파엘 바란, 버질 반 다이크, 세르히오 라모스가 이름을 올렸으며, 네이마르가 유저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12번째 선수가 됐다.

18TOTY와 19TOTY 클래스의 가장 큰 차이는 오버롤과 급여다. 18TOTY 클래스의 오버롤은 88~93이며, 15의 급여를 책정받은 골키퍼 다비드 데 헤아를 제외하면 17~19의 급여다.

19TOTY 클래스는 18TOTY 클래스의 완벽한 상위 호환이다. 17의 급여를 보유한 데 헤아를 제외하면 18~22로 급여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최소 95(라파엘 바란, 버질 반 다이크)에서 최대 98(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압도적인 오버롤을 책정받으며 소위 말하는 ‘대장 클래스’ 자리에 올랐다.

다만, 19TOTY 클래스의 급여가 워낙 높다 보니 이를 사용하려는 유저들의 경우, 급여 한도가 늘어나기 전처럼 좌우 풀백이나 윙 포지션의 선수들을 급여 대비 성능이 좋은 선수들로 구성하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이적시장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전체적인 능력치가 19TOTY가 우월하기 때문에 유저들이 18TOTY 클래스를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18TOTY와 19TOTY 클래스에 중복으로 선정된 호날두와 리오넬 메시, 데 헤아, 루카 모드리치, 세르히오 라모스, 은골로 캉테, 마르셀루 등의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했다.

반면, 19TOTY 클래스의 가격은 이적시장에 올라온 19TOTY 클래스의 매물이 적고, 정해진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는 특성상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28일 기준) 수비적인 롤을 수행하는 캉테나 마르셀루, 라모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가격이 상한가 근처에서 거래 중이다.

GR 클래스 역시 몇몇 선수들이 주목받고 있다. 유럽에서 뛰는 선수들 중 가장 뛰어난 활약을 보인 유망주로 평가받았던 선수들로 구성된 GR 클래스는 메시를 포함해 폴 포그바, 웨인 루니, 세르히오 아구에로 등 100명의 선수가 이름을 올렸다.

그중 눈에 띄는 선수는 메시와 포그바다. GR 클래스 메시의 경우 18TOTY 클래스에 비해 1,500만 BP 정도(28일 기준) 비싼 가격이 형성되어 있다. 물론, 오버롤이 2가 더 높으며 피파온라인4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치로 평가받는 속력과 가속력이 각각 96, 100으로 우월하기 때문에 19TOTY 메시의 가격(28일 기준 3억 3,500만 BP)이 부담스러운 유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GR 클래스 포그바는 피파온라인4에 존재하는 포그바 클래스 중 가장 높은 오버롤이다. 급여는 21로 높은 편이지만, 94의 오버롤로 압도적인 수치를 자랑한다. 속력 및 가속력, 슛 파워, 몸싸움 등 주요 세부 스탯 역시 수준급이다. 특히, 포그바 클래스 중 유일하게 1강부터 개인기 5성을 보유한 메리트가 있다.

2019년도 기준 대한민국 A대표팀 선수들로 구성된 2019 KFA 클래스는 19TOTY와 GR 클래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2018 KFA에 비해 오버롤은 80~90 사이로 높은 편이지만, 타 클래스에 비해 낮은 능력치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활용도가 떨어진다.

또한 ‘GM 꿀벌의 하프타임’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2019 KFA 클래스의 경우 아시안컵 활약에 따라 능력치 재조정 패치가 예정되어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이 8강에서 카타르에게 패배했기 때문에 몇몇 선수를 제외한 대다수의 선수들의 능력치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타 클래스에 비해 외면받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2019 KFA 손흥민의 경우 손흥민 클래스 중 가장 높은 오버롤인 90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축구팬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황의조와 김민재는 핵심스탯의 분배가 좋아 고강화로 사용할 경우 급여 대비 좋은 효율을 자랑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피파온라인4에 득과 실을 모두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다양한 신규 클래스의 추가로 인해 기존에 고착화된 라인업에 보다 폭넓은 선택지가 생겼으며, 높은 급여를 보유한 신규 클래스를 활용하기 위해 그동안 중용되지 않았던 선수들이 재발견될 가능성이 생겼다.

하지만 19TOTY와 2019 KFA 클래스가 기존 클래스에 비해 상위 호환으로 등장함에 따라 기존 클래스를 사용하던 유저들이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낄 가능성이 있으며, 언제든지 상위 호환의 클래스가 나와 자신이 보유한 선수의 가치가 하락할 수 있다는 불안감을 느끼게 된 만큼 향후 진행될 신규 클래스 추가 업데이트는 보다 신중하고 많은 고민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