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게임은 공통적인 특징이 있다. 원작에서 유추할 수 있는 장수의 특징과 외모, 그리고 능력이다. 

여포의 이미지는 정원과 동탁을 연이어 저버린 배신의 아이콘이자 적토마의 원주인으로서 용맹함을 대표한다. 여기에 요코야마 미쓰테루의 삼국지와 창천항로, 코에이의 일러스트까지 더해져, 지략이 다소 부족한 ‘전쟁광’이란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인식되었다. 

능력치 역시 마찬가지다. 삼국지 전개상 빠르게 퇴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여포의 무력 수치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제갈량의 지력과 더불어 워낙 강렬한 존재감을 드러내다 보니 일기토의 필승카드로 활용됐지만, 부족한 지력과 정치 능력은 여포의 선택을 망설이게 하는 주된 이유가 됐다. 

삼국지인사이드 장수들의 능력치도 원작 속 캐릭터 특징을 반영했다. 전투력에 영향을 주는 무력 속성의 경우 여포가 100으로 단연 최고의 용장임을 증명했다. 적토마로 전장을 휩쓸던 고증을 반영한 듯 병종은 기병이며, 도감 활성 보너스도 물리 공격 수치를 120 끌어올리는 공격에 특화됐다.

특히, 원작의 팬이라면 누구나 이해할법한 운명 효과도 보유했다. 5성 궁병장수인 초선과 함께 출전할 경우 물리공격력 10%를 올려주는 ‘영웅미인’ 효과가 발동된다. 부가능력치도 파격적이지만 서로 병종이 겹치지 않아 전투 시 약점을 커버해준다는데 의미가 크다. 

이와 함께 드라마틱한 전개로 주목받았던 동탁과의 관계는 ‘천고만난’ 효과로, 물리공격과 장수기력을 각각 6%씩 올려주는 효과를 낸다. 또한 혼란스러운 전국시대를 대표하는 장각, 원소로 구성된 ‘난세간웅’ 조합도 기력과 물리 방어를 10.8% 상승시키는 조합으로, 다양한 부대 편성이 가능하다. 

흥미로운 사실은 매력의 경우 최고 수치를 달성한 캐릭터가 둘이나 있는 점이다. 물론 단어의 이미지로 인해 두 캐릭터 모두 여성 장수라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50%만 정답이다. 절세의 미모를 지닌 초선에 이어 압도적인 매력 수치를 지닌 장수는 다름 아닌 유비다.

삼국지 게임을 처음 접해본 유저라면 당황할 수 있으나, 코에이 삼국지 시리즈를 경험해본 유저에게 유비는 매력 덩어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프린세스메이커와 같은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과 달리 삼국지 게임 내 매력은 일반적으로 ‘덕망’을 나타낸다. 초선의 높은 매력이 아름다운 미모를 반영했다면, 유비의 매력은 특유의 인품을 상징한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듯 유비의 도감 활성 보너스는 부대 병력을 30 올려주며, 스킬 역시 ‘인위’, ‘거둔’, ‘인의’ 등 진영 방어와 서포트에 최적화됐다. 

반면 장수가 사용하는 스킬 효과의 영향을 주는 지력은 제갈량과 사마의 사이에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 단순히 지력 수치만 보자면 100인 제갈량을 고르지 않을 이유가 없다. 하지만 병사의 공격력과 방어력과 연관된 통솔 수치는 사마의가 99로 제갈량보다 3이나 높다. 원작 속 치열했던 군사 관계를 반영한 듯, 어느 한 쪽을 간단하게 선택하기는 어려운 문제다. 

만약 ‘연회’ 시스템으로 제갈량, 사마의에 이어 오나라의 군사 주유까지 마련했다면 운명 효과 ‘웅제대략’을 기반으로 구성한 스킬 공격 중심 조합도 효율적이다. 3캐릭터의 스킬 모두 강력한 스킬 공격 피해가 중심이다. 여기에 공격력 강화 스킬도 보유했으며, 무엇보다 운명 효과도 스킬공격을 18%나 상승시켜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삼국지인사이드 유저들이 섬기는 세 군주 중 가장 높은 능력치를 보유한 장수는 누구일까? 장수의 5가지 속성 수치를 종합한 수치는 조조가 449로 단연 1등이다. 평균 이상의 통솔, 매력, 지력 수치를 보유했으며 삼국지의 중심인물답게 활성 가능한 운명 효과 역시 5가지다. 

유비의 경우 419로 세 군주 중 종합 수치가 가장 낮지만 압도적인 매력 수치와 5가지 운명 효과, 수성에 특화된 탱킹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반해 손책은 높은 통솔과 매력, 무력 수치를 보유했으나 상대적으로 평범하게 속성이 구성됐다. 운명 효과 또한 4가지뿐이라 오나라에 대한 애정이 없는 유저까지는 포섭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물론 군주의 능력치가 낮다 해서 군단전에 불이익이 있거나, 녹봉의 양이 달라지진 않는다. 하지만 특정 장수만 키우다간 행운 임무나 운명 효과, 삼국야샤의 혜택을 받을 수 없으므로 편협한 애정은 잠시 접어두고 삼국 장수들을 두루 섭렵하며 인연을 맺을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