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의 모바일게임 V4는 좋은 장비 만큼, 꾸준한 시간이 전투력 상승에 필요하다.

장비는 득템에 의해 캐릭터의 능력이 한번에 상승하지만, 일반적인 MMORPG는 게임 시스템에 존재하는 시스템을 활용하면 캐릭터가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 V4의 경우 마석, 몬스터 흔적, 잠재력 개방, 제작, 특화 시스템 등이 대표적이다.

<마석각인>
퀘스트와 필드보스 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마석, 각인석을 활용하면 ‘마석 각인’을 할 수 있고 각인 등급에 따라 능력치를 상승시켜 전투력을 올릴 수 있다. 마석 조각마다 ‘마법 방어력’, ‘인간형 몬스터 추가 대미지’ 등 다른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마석판’에 ‘마석’을 추가하면 ‘방어력’, ‘명중력’, ‘공격력’ 등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몬스터조사>
필드에는 여러 몬스터가 있고, 일반, 정예, 네임드, 필드보스 등 다양한 몬스터가 있다. 몬스터를 잡다 보면 ‘몬스터의 흔적’을 얻을 수 있고, 흔적을 모아 ‘몬스터 조사’에서 ‘흔적 분석’을 하면 몬스터에 따라 ‘생명력’, ‘치명타’, ‘대미지’ 등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잠재력 개방>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을 이용해 ‘잠재력 개방’을 할 수 있다. ‘잠재력’에는 ‘투지’, ‘인내’, ‘통찰’ 세 종류가 있으며 각각 ‘추가 공격력’, ‘추가 방어력’, ‘생명력, 막기, 치명타’의 능력치를 올릴 수 있다.

< 제작>
제작은 ‘수습’, ‘초급’, ‘숙련’, ‘전문’, ‘대가’, ‘전설’ 총 6 종의 등급이 있으며, 각 등급마다 1~5레벨이 있다. ‘채집’으로 모은 재료로 거점 마을의 ‘대장장이’에게 이동해 아이템을 제작하면 경험치를 쌓아 다음 레벨과 등급으로 올라갈 수 있고, 제작 스킬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공격력’, ‘방어력’ 등 능력치가 상승해 전투력이 증가한다.


< 특화>

51레벨을 달성하면 ‘특화’ 콘텐츠가 개방된다. 51부터 레벨당 ‘특화 점수’가 1점씩 부여되며, ‘특화 점수’를 투자해 각 캐릭터에 맞는 특성을 올릴 수 있다. 각 직업별로 다른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개의 능력을 3레벨까지 올리면 다음 능력치를 올릴 수 있게 된다. 이미 획득한 ‘특화’를 변경하려면 ‘골드’를 활용하면 초기화 할 수 있다. ‘특화’를 활용하면 능력치 상승과 함께 원하는 방향으로 내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