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일방주가 일주일 만에 매출 차트 상위권에 오르며 긍정적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현재 플레이스토어 6위, 앱스토어 9위(23일 기준)이며, 공식카페 가입자는 6만을 앞두고 있다. 이러한 성과는 설날 기념 이벤트를 진행 중인 경쟁작 사이에서 거둔 결과로 향후 이벤트오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명일방주의 흥행은 국내에서 흥행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던 디펜스 장르로 이룬 성과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그동안 소녀전선, 페이트 그랜드오더 등 서브컬처 기반 수집형RPG의 성공 케이스는 많았지만 디펜스는 액션, 전략에 비해, 인지도가 낮았다. 

국내 유저에게 익숙한 안미, 레나투스Z 등 일러스트 작가에게 기댄 흥행이라 보기도 어렵다. 현재 명일방주의 일러스트는 구매센터의 클로저를 제외하고 아직 라이브2D를 갖추지 못했다. 경쟁작에 비해 일러스트 퀄리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은 게임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도 볼 수 있다. 

명일방주는 디펜스 장르 특성상 적들의 이동 경로가 다양하다. 수비 포인트도 여러 곳이라, 1티어 고성능 오퍼레이터라도 모든 지점을 커버할 수 없다. 때문에 상황에 필요한 오퍼레이터를 여러 명 키우고 적절한 타이밍에 배치하는 전략이 무척 중요하다. 

얼핏 보면 버거워 보이는 작전이라도 오퍼레이터의 스킬을 활용하면 난도가 대폭 하락하는 경우도 많다. 작전 3-3은 탐지기를 장착한 정찰병과 수풀지형, 적 리더 크라운슬레이어로 인해, 정공법으로 클리어하기 까다로운 스테이지지만 적을 낙사시킬 수 있는 오퍼레이터 쇼를 사용한다면 수비인원을 절약할 수 있다. 

진입장벽이 높아 보이지만 에피소드 작전은 숙련도를 단계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공중유닛과 은신, 낙사 등 새로운 변수가 등장할 때마다 공략법을 설명하는 연습작전이 많아, 디펜스 장르를 처음 접한 유저도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 

가성비 좋은 오퍼레이터가 많은 장점도 초보, 무과금 유저들의 부담감을 덜어준다. 실버애쉬와 엑시아 등의 고등급 오퍼레이터는 압도적인 성능을 보유했지만 정예화 재료를 얻기 까다로운 편이다. 대신 팽과 크루즈, 멜란사, 쿠리어 등 3, 4성 오퍼레이터는 수집과 육성도 쉽고 성능 또한 준수해 좋은 대체재로 평가받고 있다. 

작전과 함께 기반시설도 오퍼레이터 육성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기반시설은 로도스 아일랜드 한편에 마련된 설비라는 콘셉트로 재화인 용문폐와 경험치 아이템인 작전기록, 정예화 재료를 가공할 수 있다. 

유저는 다양한 오퍼레이터를 보유할수록 기반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오퍼레이터마다 제어소와 무역소, 제조소, 발전소, 가공소 등에 최적화된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기능에 적합한 오퍼레이터를 배치하는 운용 능력도 중요하다. 

이처럼 시간을 투자하고 효율적인 플레이를 고민할수록 받을 수 있는 보상이 좋아, 단순 디펜스 게임이라기보다 팀 전체를 관리하는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 같은 성취감도 게임의 특징 중 하나다. 

시장에 안착한 명일방주의 전망은 긍정적이다. 공략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던 디펜스 장르에서 인지도와 인기 차트를 선점했다. 또한 고성능 캐릭터 유무가 클리어 여부를 결정하지 않기 때문에, 수집형RPG의 고질적 문제점인 과도한 과금 유도에 대한 이미지에서도 자유롭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본격적인 수집형RPG 경쟁이 예고된 상황, 선발주자 명일방주의 시작은 성공적이다. 중국 버전의 업데이트 속도가 느리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국내 서버에 등장할 신규 콘텐츠는 많이 남아있다. 국내 유저의 콘텐츠 소비에 맞춰 업데이트 일정을 조정한다면 상승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