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5.29 금 19:12
상단여백
HOME 인사이트
대규모 업데이트 피파온라인4, 무엇이 달라졌나?
김동준 기자 | 승인 2020.03.31 14:22

넥슨의 피파온라인4가 대규모 업데이트로 큰 변화를 맞이했다.
  
라이브 클래스 선수의 소속팀 및 능력치, 급여 최신화를 시작으로 신규 클래스, 클럽 경력 최신화, 대표팀 최대 급여 제한 상향, 19 PLA 클래스 능력치 재평가 및 공급 제한, 라이브 퍼포먼스 초기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가 이뤄졌다.
  
<신규 클래스 등장>
이번 업데이트로 새롭게 추가된 신규 클래스는 LH(Loyal Heroes) 클래스와 TKL(Team K-League) 클래스, 20 KL(K-League) 등이다.
  
LH 클래스는 A매치 출전 경험이 많고 좋은 활약을 펼친 바 있는 380명의 선수로 꾸려졌다. 지네딘 지단, 디디에 드로그바, 가린샤, 소크라테스, 이언 러시, 솔샤르 등 축구팬이라면 이름만 들어도 누군지 떠올릴 수 있는 수준의 선수들이 포함됐다.
  
특히, 아이콘 클래스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지단이나 드로그바 같은 선수들이 LH 클래스에 포함되면서 더 많은 유저들이 유명 선수들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아이콘 클래스 선수들은 게임에서 굉장히 고가에 거래되며 소수 유저를 제외하면 해당 선수들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LH 클래스로 출시된 선수들의 성능이 아이콘 클래스에 비해 부족하지만, 다른 클래스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준수한 성능이기에 유저들의 적극적인 활용이 이어지고 있다.
  
TKL 클래스와 20 KL 클래스는 K리그를 좋아하는 유저들이 만족할 수 있는 신규 클래스다. TKL 클래스는 과거부터 현재까지 K리그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친 334명의 선수가 포함된 클래스로 최순호, 허정무, 노상래, 이동국, 데얀, 박주영, 염기훈 등 유명 전·현역 선수들이 포진해 있다.

20 KL 클래스는 현재 K리그에서 활약 중인 선수들을 기존 능력치 대비 +15 상향한 특수 클래스로 총 273명이 선정됐다. 라이브 클래스, 프리미엄 라이브 클래스와 동일하게 라이브 퍼포먼스를 적용받는다.
  
그동안 피파온라인4에서 높은 오버롤을 지닌 해외 주요 리그 선수들로 인해 K리그 선수의 사용은 불가능에 가까웠는데, 이번 업데이트로 어느 정도 밸런스가 맞춰지면서 사용할 수 있는 선수 폭이 넓어졌다.
  
K리그에서 뛰는 선수들과 유럽 주요 리그의 선수들의 오버롤이 비슷한 것에 대해 반감을 갖는 유저들도 있지만, 피파온라인4가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게임인 만큼 K리그 선수의 적극적인 활용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로스터 업데이트 및 급여 한도 확장>
로스터 업데이트로 겨울 이적 시장에서 소속팀이 변경된 선수들의 이력이 최신화됐다. 토트넘에서 인테르로 이적한 크리스티안 에릭센, 잘츠부르크에서 도르트문트로 둥지를 옮긴 엘링 홀란드, PSV에서 토트넘의 유니폼을 입은 스티븐 베르바인 등 주요 선수들의 로스터가 업데이트됐다.
  
피파온라인4의 경우 팀 컬러 효과로 인한 추가 능력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팀 컬러 효과가 적용되는 기준은 해당 선수의 클럽 경력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겨울 이적 시장에서 소속팀을 옮긴 선수들의 클럽 경력이 최신화됨에 따라 그동안 팀 컬러 효과를 받지 못했던 선수들의 활용폭이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19UCL 클래스도 추가 선수가 등장한다. 홀란드, 베르바인, 엠레 잔 등 총 17명의 선수가 대상이며, 해당 선수들은 현재 챔피언스리그 16강 진출팀에 소속해있으나 게임 내 소속팀 정보가 반영되지 않아 출시되지 않았다. 

새로운 클래스의 선수들이 등장함에 따라 그동안 180으로 제한되어 있던 급여는 185로 확장됐다. 지난 업데이트로 추가된 아이콘 클래스와 19 UCL 클래스, 이번 업데이트에 포함된 LH 클래스, TKL 클래스 등 고급여 선수들이 다수 포진된 신규 클래스가 추가되면서 자연스럽게 급여 폭이 커졌다.
  
여전히 최고의 선수들만으로 라인업을 구성하기에 빠듯한 수준이지만 피파온라인4에서 급여 5의 차이는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기 떄문에 선수단 구성에 여유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공식경기 2vs2 등급 추가 및 이적시장 수수료 할인 쿠폰>
공식경기 2vs2 모드에 신규 등급 챔피언스와 슈퍼 챔피언스가 추가된다. 기존의 공식경기 2v2 모드는 개인전과 달리 상위 등급인 챔피언스와 슈퍼 챔피언스가 존재하지 않아 보상의 최댓값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번 업데이트로 챔피언스와 슈퍼 챔피언스 등급이 신설되면서 획득할 수 있는 보상의 수준이 한층 높아진 만큼, 2vs2 모드의 새로운 동기부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적시장 판매대금 수령 시 수수료를 할인해 주는 쿠폰도 등장했다. 쿠폰은 각종 이벤트와 게임 내 상점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넥슨은 만우절 이벤트로 수수료 할인 쿠폰 3종을 지급할 계획이다.
  
피파온라인4에서 중요한 재미 중 하나가 팀을 맞추는 재미인데, 수수료로 인해 부담을 느끼는 유저들이 많아 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쿠폰을 통해 보다 많은 유저들이 팀을 재편성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적 시장이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김동준 기자  kimdj@gameinsight.co.kr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동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