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8.11 화 16:35
상단여백
HOME 취재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 모바일게임 설치 건수 84% 증가
길용찬 기자 | 승인 2020.06.11 16:44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모바일게임 설치 횟수가 작년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이하 유니티)는 최근 게임산업에 미친 영향과 주요 변화 사항을 조사한 보고서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Covid-19’s impact on the gaming industry: 19 takeaways)’을 발표했다. 올해 1월부터 5월 중순까지 유저들의 게임 이용 형태를 전년동기 및 팬데믹 선언 전후와 비교 연구한 자료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 기간 게임산업은 극적인 변화를 맞은 것으로 드러났다. 전년동기대비 일간 게임유저는 PC 및 콘솔에서 46%, 모바일에서 17%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 게임앱 설치 건수는 전년동기대비 84% 증가라는 유례없는 수치를 기록했다.

유니티 측은 "평소 봄이 되면 야외활동 증가 등의 이유로 게임유저가 감소됐으나, 올해는 반대로 대폭 증가했다"면서 "지역별로 외출 자제 혹은 이동 제한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각각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가 직접적인 연관관계로 작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게임 및 광고수익 역시 변화가 나타났다. 팬데믹 발표 이후 모바일게임 인앱 결제 수익은 24% 증가했다. 또한 모바일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수익은 59% 증가했다.

보고서는 유니티의 딥데이터 분석 라이브서비스 델타DNA(deltaDNA)의 데이터가 활용됐으며, 유니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원문을 확인할 수 있다.

길용찬 기자  padak@gameinsight.co.kr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길용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