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 학교를 배경으로 하는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가 8월 초 일정을 시작한다.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복수 전공의 특징을 가져온 이중 직업 카드부터 신규 키워드 주문폭주, 탐구를 활용한 카드 즉시 ‘발견’ 개념 등 플레이 방식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새로운 요소의 도입으로 기대를 받고 있다.
 
블리자드의 데이브 코삭 하스스톤 총괄 내러티브 디자이너, 알렉 도슨 하스스톤 게임 디자이너와 화상 인터뷰로 신규 확장팩 스칼로맨스 아카데미의 콘텐츠와 개발 방향성 등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다.
 
Q: 이중 직업 카드를 개발할 때 어떤 점에 주목했는지 궁금하다
알렉 도슨: 다양한 재미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중 직업은 각 직업에서 가져올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최대한 활용하려고 했다. 두 직업의 연계로 얻을 수 있는 시너지와 직업의 특수성을 고려했다. 전반적인 플레이 방식 변화에 신경 썼다.
 
Q: 공통점을 가진 직업이 묶여 이중 직업을 이룬다. 같은 카드라고 해도 직업에 따른 성능이 달라 밸런스 설정이 어려워 보이는데
알렉 도슨: 이중 직업 카드는 직업에 따라 강점이 다르다. 물론, 특정 직업에서 이중 직업 카드가 더 좋은 시너지를 내는 것은 안된다고 생각한다. 각기 다른 시너지를 지향하지만 파워 레벨은 같게 만들 것이다. 플레이 방식의 다양화를 예상한다.
 
Q: 이중 직업 카드는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에서 세 직업이 함께 쓸 수 있었던 조직 카드와 비슷해 보인다. 다른 점이 있다면?
알렉 도슨: 카드 양이다. 이중 직업 카드는 직업마다 14장을 보유하고 있다. 이중 직업 카드는 콤비네이션으로 새로운 메카닉을 가져가기 위해 노력했다. 디자인의 목적과 결과가 모두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 이중 직업 카드가 전장 모드에도 추가될 예정인지?
알렉 도슨: 저희 팀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신규 확장팩에서 어떤 카드가 전장으로 가는지다. 게임에 흥미를 더할 수 있다면 충분히 고려할 만하다.
 
Q: 시네마틱 영상을 보면 활이 악마 사냥꾼의 무기처럼 변한다. 이번 확장팩에 추가된 이중 직업 카드 중 무기도 포함이 되는지?
알렉 도슨: 카드 디자인으로 특정 무기가 어떤 직업에 속하는지 보여드리고 싶었다. 어떤 무기가 사용될지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알 수 있다.
 
Q: 켈투자드는 워크래프트에서 카리스마 넘치는 악역이다. 반면, 하스스톤에서 어딘가 허술한 코믹 캐릭터의 성격이 부각되는 느낌이다.
데이브 코삭: 켈투자드는 학장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꽤 엄격할 수 있다. 하지만 재미난 요소를 위해 진지한 캐릭터로 설정하지 않았다. 하스스톤 특유의 유머를 확인할 수 있다.
 
Q: 악마 사냥꾼의 경우, 3회에 걸친 너프에도 여전히 강력하다. 신규 확장팩에 밸런스 조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렉 도슨: 유저들이 새로운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직업의 특성에 맞는 카드를 공급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예를 들어, 악마 사냥꾼은 공격적인 측면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Q: 신규 확장팩 출시 시점에 추가적인 변화가 예정되어 있는지?
알렉 도슨: 필요하다면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영웅 추가로 인한 새로운 메타, 전장 내에서 선공을 누가 잡는지 등에 대해 변경이 필요한지 고려 중이다.

Q. 새로운 확장팩이 나와도 카드 팩 구입이나 메타 등의 이유로 일반 대전을 즐기지 않고 전장에 집중하는 유저도 많다. 이런 유저들이 정규전 혹은 야생전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할 방안이 있다면?
알렉 도슨: 복귀 유저들이 게임에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카드팩을 지급할 예정이다. 기본적으로 정규전 접근을 쉽게 만들어, 플레이 자체가 원활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Q: 스칼로맨스 아카데미는 ‘한여름 밤의 카라잔’과 비슷한 분위기가 느껴진다. 스칼로맨스를 밝은 분위기로 해석한 의도가 궁금하다.
데이브 코삭: 지난 확장팩의 분위기가 진중했기 때문에 휴식을 갖는 시기로 이해하면 좋을 것 같다.
 
Q. 스칼로맨스 아카데미가 마법 학교라는 점에서 마법의 도시 달라란을 연상하게 한다. 달라란의 네임드 캐릭터가 카드로 등장할 수 있는지?
데이브 코삭: 이 부분은 추후 발표될 내용에서 언급하겠다.

Q: 불사조의 해 2페이즈에서 새로운 게임 모드가 출시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관해 공개할 만한 내용이 있는지?
데이브 코삭: 무언가 발표가 있을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말씀드릴 수 없다. 올해 기대하는 바가 저희도 크다.
 
Q: 지난해 말부터 벤 톰슨, 마이크 도네이스 등 하스스톤을 주도했던 멤버들이 팀5를 잇따라 떠났다. 하스스톤의 개발 방향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
데이브 코삭: 하스스톤은 굉장히 큰 팀으로 운영된다. 팀이 커지면서 들어오는 인원도 있고 나가는 인원도 있다. 불사조의 해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하스스톤은 많은 콘텐츠와 새로운 요소를 추가했다. 지속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데 집중하겠다.
 
Q: 한국 유저들을 위해 한 마디 부탁한다.
데이브 코삭: 신규 확장팩을 플레이할 유저들을 환영한다. 개인적으로 한국 팬들을 사랑한다. 하스스톤을 플레이해 주셔서 감사하다.
알렉 도슨: 저희도 새로운 확장팩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많은 유저들이 참여해 주셨으면 좋겠다. 대단히 감사하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