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9일은 한글날입니다. 길었던 추석 연휴가 끝나고 후유증을 겪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달콤한 휴식이 예고되어 있죠.
 
한글날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입니다.
 
세종대왕은 한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친근한 왕이죠. 이미 세종대왕이 등장하는 영화(나는 왕이로소이다, 신기전 등)나 드라마(대왕세종, 뿌리깊은 나무 등)가 수차례 상영됐으며, 미디어를 넘어 게임까지 등장하는 등 다양한 영역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문명5>

세종대왕은 파이락시스 게임즈에서 개발한 문명5에 등장합니다. 개발사가 한국 문명으로 넣을 위인을 한국인 대상으로 투표한 결과 단군왕검, 광개토대왕, 선덕여왕, 태조 왕건을 압도적인 차이로 제치고 1위를 기록했죠.
 
문명5의 세종대왕이 유명해진 이유는 또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성우의 어색한 연기 때문이죠. ‘조선의↗궁궐에↘당도한→것을↗환영하오, 낯선이여’란 대사는 제멋대로인 음의 높낮이로 인해 웃음을 유발해 화제가 되었죠.
 
성우의 목소리는 다소 우스꽝스럽지만, 고증은 뛰어난 편입니다. 선전포고할 때를 제외하면 책을 놓지 않는 모습과 과학과 관련된 각종 특징은 익히 알려진 세종대왕의 면모를 잘 살렸다고 볼 수 있죠.
 
세종대왕의 위치는 강력합니다. 세종과 패왕을 합친 세종패왕이라 불릴 정도죠. 한국 문명의 과학력이 워낙 압도적이기 때문에 과학 위주로 테크를 올리면 그 어떤 문명보다 빠르게 현대시대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빠른 테크는 자연스럽게 강함으로 연결되는 만큼, 문명 내에서 세종대왕이 이끄는 한국은 강대국 중 하나로 분류됩니다.
 
<도미네이션즈>

모바일 전략게임 도미네이션즈도 세종대왕이 등장합니다.
 
도미네이션즈는 고유한 특성과 유닛을 보유한 문명을 선택해 성장 및 전투를 펼치는 게임입니다. 중국, 영국, 프랑스, 독일, 그리스, 일본, 한국, 로마로 구성된 8개의 국가와 여명 시대부터 정보화 시대까지 총 15개의 시대가 존재하죠.
 
전체적으로 문명 시리즈를 떠올리게 하는 게임성을 지니고 있는데, 국가를 발전시켜 AI와 대결을 펼치는 문명 시리즈와 달리 도미네이션즈는 다른 유저들과 경쟁을 벌이는 것이 차이점이죠.
 
세종대왕은 화약 시대 이상부터 건설 가능한 유니버시티를 통해 만나볼 수 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 카타리나 여제와 함께 위대한 지도자로 등장하죠.
 
기술 연구에 필요한 국민 수를 감소시키는 집현전 연구를 비롯해 보루 HP 증가, 자기 발견 확률 증가, 도서관 HP 증가 등 세종대왕과 연관성이 있어 보이는 요소의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퍼스트히어로>

지금은 서비스가 종료된 웹젠의 모바일 전략게임 퍼스트히어로에 등장했던 세종대왕의 모습은 다소 이색적입니다.
 
3D 카툰 애니메이션 느낌으로 구현된 세종대왕은 한 손으로 수염을 쓰다듬으며 권위 있는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격할 때 한 손에 들고 있는 책으로 적을 타격하는 물리 공격을 보유하고 있죠.
 
전투에 참가한 세종대왕의 비주얼과 달리, 스킬 구성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세종대왕의 이미지와 유사한 성군 그 자체입니다. 광역 회복과 더불어 디버프를 해제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죠.
 
비단 전략게임뿐 아니라 어떤 게임이든 디버프 해제와 회복 스킬을 보유한 캐릭터의 가치가 높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게임 내 세종대왕의 위엄이 어느 정도인지 충분히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위드히어로즈>

네오위즈가 개발한 방치형 모바일게임 위드히어로즈에서도 세종대왕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위드히어로즈는 세종대왕뿐만 아니라 이순신, 홍길동, 잔 다르크, 베토벤, 미야모토 무사시, 제갈량, 포카 혼타스, 포세이돈 등 전 세계 역사와 신화 속에 등장하는 유명 캐릭터 100여 종이 등장하죠.
 
위드히어로즈에 등장하는 세종대왕의 모습은 익선관을 쓰고 있는 다른 게임의 세종대왕들과 달리 전립을 착용하고 있어 색다른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종대왕 뒤로는 훈민정음이 적혀있는 병풍들이 둥둥 떠있으며, 한 손에 책을 들어 전형적인 학구열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 특징이죠.
 
이 밖에도 한글의 힘, 뿌리깊은 나무, 성군의 후광, 하늘이 내린 군주 등 세종대왕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이미지를 바탕으로 스킬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킬 효과 역시, 퍼스트히어로와 마찬가지로 회복과 버프 스킬이 대부분이죠.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