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은 모바일 MMORPG에서 언더독(우승이나 이길 확률이 적은 팀이나 선수)으로 평가를 받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V4가 충분히 시장에서 통할 것이란 자신감이 있다."

작년 10월, V4 출시 전 인터뷰에서 넥슨 최성욱 그룹장은 흥행 전망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모바일 MMORPG가 이끄는 국내 모바일게임의 판을 V4가 한 번 흔들어 보는 것이 목표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최 그룹장의 발언은 출시 후 약 1년 만에 현실이 됐다. 이례적으로 신규 IP 게임이 매출 상위권에 안착한 것은 물론,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본상 후보까지 이름을 올렸다. 

V4는 넥슨의 상반기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넥슨의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은 1조 6674억 원, 영업이익 7730억 원 등 역대 반기 최대 성과를 거뒀다. 이 중 2분기 모바일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하반기에는 국내 인기를 발판 삼아 해외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 7월 북미·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출시를 앞두고 넷게임즈 손면석 PD는 "국내 유저들에게 검증된 뛰어난 게임 경험과 모바일·PC 환경에 최적화한 최고 수준의 그래픽 품질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글로벌 버전은 MMORPG 유저들의 플레이 경험, 캐릭터 성장 체감 등에 중점을 두고 현지화 작업을 거쳤다. 일본 시장은 PvP 같은 경쟁 콘텐츠를 즐기지 않는 현지 유저 성향과 MMORPG 코어 타겟층이 약한 점을 고려해 난이도 밸런스 조정에 공을 들였다.

유저 의견을 반영하는 업데이트 방향성도 호응을 이끌어 냈다. 넷게임즈는 전투력 차이에 따라 유저가 속한 레벨 구간에서 느끼는 불편을 최소화하고 재미를 높이는데 개발력을 집중했다.

언택트 마케팅도 주목을 받았다. 오프라인에서 유저와 친목을 다졌던 브이포차를 잠정 중단하는 대신,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소통 창구에 변화를 줬다. 인플루언서와 팬들이 실시간으로 만나는 브이포티비, TV 홈쇼핑처럼 아이템을 알리는 브이포쇼핑 등을 잇따라 선보였다.

이달 7일에는 유저와 함께 지난 1년의 성과를 되짚고 향후 방향성을 모색하는 브이포택트(브이포와 언택트의 합성어)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1주년 성과 및 업데이트 발표 ▲실시간 게임 이벤트 ▲브이포쇼핑 ▲특별 게스트 축하 공연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다. 모든 프로그램은 V4 유튜브에서 생중계된다.

또한 넥슨은 V4 1주년 사전등록 사이트를 열고 신규 클래스 랜서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다섯 종류의 장비 복구권(무기·방어구·장신구·아티팩트·반지)이 담긴 1주년 기념 플래티넘 쿠폰을 예고했다. 신규 업데이트 및 이벤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언택트 간담회 브이포택트에서 공개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