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오브듀티: 블랙옵스 콜드워(이하 콜드워)의 출시가 임박했다.
 
콜드워는 역대 콜오브듀티 시리즈의 베타 테스트 중 최다 다운로드를 기록했으며, 9세대 기기(PS5, 엑스박스 시리즈X) 지원을 시작하는 런칭 타이틀이란 점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작의 핵심 포인트는 캠페인 모드 부활이다. 블랙옵스4가 탄탄한 멀티플레이 콘텐츠에 비해 캠페인 모드의 부재로 아쉬움을 남겼는데, 콜드워는 이를 완벽하게 보완할 예정이다.

트레일러에 알렉스 메이슨, 프랭크 우즈, 제이슨 허드슨 등 시리즈의 핵심 캐릭터가 등장하며, 개발진이 '최근 4~5년 동안 기밀 해제된 미국 정부의 문서를 참고해 시나리오 및 미션을 완성했다'고 밝히면서 한층 몰입감 있는 스토리 전개가 예상된다.
 
콜드워는 냉전시대가 배경이다. 동베를린, 터키, 베트남, 소련 시절의 모스크바 등 전 세계 상징적인 지역에서 전투를 벌이며, 로널드 레이건이나 고르바초프 같은 역사적인 인물들을 조우한다. 유저는 엘리트 요원이 돼 역사의 흐름을 바꾸려는 페르세우스란 수수께끼 인물을 추적하며 음모를 막게 된다.
 
블랙옵스1과 블랙옵스2의 각본가로 참여해 스토리의 기반을 다진 데이비드 S. 고이어가 복귀한 만큼, 탄탄한 스토리텔링을 기대해 볼만하다.

또한 레이븐 소프트웨어의 댄 본드랙 선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유저들은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임무를 수행할 것이며, 그 과정에서 내린 선택은 게임이 끝나 갈 즈음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스스로 선택한 결과를 확인하기 바란다.”고 밝혔기에 여러 분기가 존재함을 예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캠페인에서 직접 조작할 캐릭터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요소가 추가된다. 단순히 외모와 성별 설정을 넘어, 소속(MI6, CIA, 전 KGB)과 심리학적 프로필까지 지정 가능하다.
 
멀티플레이는 자체 콘텐츠와 더불어 워존과 협력 체계를 이룬다. 자체 콘텐츠는 화력팀: 더티 밤, 협동팀 난투, VIP 에스코트로 3가지다. 런앤건 스타일의 빠른 템포로 몰입감이 높으며, 각 모드마다 승리 조건이 달라 차별화된 경험이 가능하다.
 
화력팀: 더티 밤은 32명에서 40명의 유저가 함께 플레이하는 콘텐츠로 4인 1팀이 기본이다. 최대 10개 팀이 우라늄을 수집, 전달, 보관해 여러 개의 활성 더티 밤을 손에 넣기 위해 경쟁한다.

가장 많은 인원이 참가해 교전이 끊이지 않으며, 사망 지역 즉시 리스폰으로 계속해서 전투에 참여할 수 있다. 단순한 적 처치가 아니라 더티 밤 확보란 목표가 있어, 우라늄을 확보하고 기폭하는 유저와 엄호하는 유저의 호흡이 중요하다.
 
VIP 에스코트는 VIP를 목표 지점까지 에스코트하는 모드다. 각 팀은 라운드마다 번갈아가며 무작위로 선별된 VIP를 보호해야 한다. VIP 보호팀은 철수지점에서 VIP를 탈출시켜야 승리하며, VIP를 공격하는 팀은 방어를 뚫고 VIP를 처치해야 승리한다.
 
흥미로운 점은 VIP로 선정된 유저가 활용할 수 있는 무기다. VIP 유저는 권총과 칼만 사용이 가능하다. 전투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팀원들의 에스코트가 없으면 쉽게 위험에 노출된다. 자연스럽게 독단적인 행동이 힘들며, 팀원과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협동팀 난투는 16명에서 24명의 유저가 함께 플레이할 수 있는 팀 기반 모드로 협동팀: 점령, 협동팀: 공격이 있다. 콜오브듀티 시리즈의 기본 모드라고 할 수 있는 콘텐츠로 가장 간단한 룰이기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멀티플레이는 캠페인 모드와 연속성을 지닌다. 루카, 알파인, 카르텔, 마이애미, 모스크바, 교차로, 아르마다 등 캠페인 모드에 등장하는 지역을 맵으로 활용한다.
 
좀비 모드는 무기 시스템의 변화가 생겼다. 무조건 권총으로 게임을 시작하지 않으며, 유저가 원하는 무기 로드아웃을 설정할 수 있다. 무기는 1개만 고를 수 있고 총기 개조는 원하는 대로 가능하다.

가장 큰 변경 사항은 탈출 시스템의 추가다. 탈출은 10라운드 종료 시점부터 시작해 5라운드마다 시도할 수 있으며, 시작 지점의 라디오를 이용해 발동이 가능하다. 솔로 모드가 아닌 코옵 모드라면 투표로 과반수의 동의가 필요하다.
 
탈출이 시작되면 일반 라운드가 종료되고 제한 시간 내 탈출 지점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때 좀비들이 물밀듯이 밀려오는데, 탈출 지점 도착 후 헬기가 도착할 때까지 생존해야 한다. 탈출의 난도가 높은 대신 성공 시 추가 보상 획득이 가능하다. 좀비 모드 중 2인 협동 콘텐츠인 ‘좀비 온슬라우트’는 콜드워 출시 이후 1년간 PS4와 PS5 독점으로 출시된다.
 
콜드워의 정식출시일은 11월 13일이며, PS4 및 엑스박스 원 버전은 6일부터 사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PC버전의 사전 다운로드는 11일부터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