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게임쇼 지스타 2020의 개막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지스타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관람객들의 행사장 방문이 불가능하기에 참가 업체들은 사전 제작한 영상을 송출하거나 실시간으로 신작을 발표하는 등 비대면 콘텐츠를 준비했다.
 
<올해 최고의 게임은?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지스타의 전야제로 불리는 2020 대한민국 게임대상 시상식이 18일, 부산 e스포츠경기장에서 열린다. 대상과 최우수상, 우수상, 기술창작상, 인기 게임상 등 총 13개 부문의 시상이 이뤄진다.

본상 후보작에 오른 게임은 대부분 모바일게임이다. V4와 A3: 스틸얼라이브, BTS 유니버스 스토리, R2M, 라그나로크 오리진, 랜덤다이스, 로드 오브 히어로즈, 마구마구 2020, 바람의나라:연, 블레스 모바일, 엑소스 히어로즈가 이름을 올렸다.
 
PC게임으로 유일하게 네오위즈의 플레비 퀘스트: 더 크루세이즈가 선정됐으며, 콘솔 게임 역시 라인게임즈의 베리드 스타즈만 이름을 올렸다.
 
<'미르4-엘리온' 지스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신작은?>
지스타 메인스폰서 위메이드를 필두로 넥슨, 카카오게임즈, 스마일게이트, 네오위즈, 컴투스 등이 신작을 선보인다.
 
위메이드의 신작은 미르4다. 행사 첫날인 19일, 온택트 쇼케이스가 예정되어 있다. 미르4는 미르의전설2 세계관을 계승한 정식 후속작으로, 지난 테스트에서 고퀄리티 그래픽과 몰입감 있는 연출, 파티 사냥이 강조된 전투 시스템 등을 선보인 바 있다. 사전예약은 300만을 돌파하며 기대감을 입증하고 있다.

미르4는 11월 출시가 예정되어 있어, 이번 쇼케이스에서 출시일을 비롯한 상세 정보가 확정될 전망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모바일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과 온라인게임 엘리온을 선보인다. 오딘은 16일 특별페이지 오픈과 함께 트레일러 예고편을 업데이트했으며, 19일 개발진 인터뷰 및 게임 트레일러 영상을 최초로 공개한다.
 
21일과 22일에는 게임의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다. 방송에는 엘리온 개발자와 함께 G식백과, 타요, 재성 등 유명 크리에이티브가 참여하며, 게임 소개 및 PvP 대전, 시청자 대상 이벤트가 진행된다.

네오위즈는 19일에 브라운더스트와 블레스언리쉬드, 라이브 및 신작 인디게임 각 3종을 선보이며, 스마일게이트는 20일에 마술양품점, 티타이니, 리로드, 루시의 일기, 고디안퀘스트 등의 신작을 공개한다. 넥슨은 21일, 온라인게임 커츠펠과 모바일게임 코노스바의 쇼케이스를 준비 중이다.
 
컴투스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지 않았으며, 신작 서머너즈워 백년전쟁과 버디크러시, 스카이랜더스 링 오브 히어로즈의 광고 영상을 공개한다.
 
<배그부터 카트라이더까지, 각종 e스포츠 행사>
각종 e스포츠 행사도 눈길을 끈다. 지스타 조직위원회가 처음으로 주최하는 지스타컵 2020이 20일부터 21일까지 양일간 부산 e스포츠경기장에서 개최된다.
 
종목은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이하 킹오파 '98)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NBA 2K21로 3가지이며, 총상금은 1,550만 원이다. 킹오파 '98은 20일 모든 경기가 마무리되며,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는 20일과 21일 이틀에 걸쳐 일정을 소화한다. NBA 2K21은 21일, 모든 경기가 예정되어 있다.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도 만나볼 수 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대회인 펍지 콘티넨털 시리즈(PCS)3을 지스타 기간 동안 진행한다. 또한 19일에 ‘배그겜성 e스포츠 클라~쓰’ 프로그램이 예정되어 있어, 배틀그라운드 e스포츠 관련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컨퍼런스 행사 G-CON과 다양한 인디게임>
지스타 주요 컨퍼런스 행사인 G-CON은 개막일부터 폐막일까지 하루에 약 2시간 동안 송출된다. 19일부터 21일은 매일 밤 8시 30분부터 10시까지 방송되며, 22일은 밤 8시부터 8시 30분까지 만나볼 수 있다.
 
컨퍼런스는 리니지의 아버지로 불리는 엑스엘게임즈 송재경 대표와 콘솔게임 베리드스타즈의 진승호 디렉터, 니혼팔콤의 콘도 토시히로 대표, 소니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SIE) 무라세 카츠히코 부사장 등 국내외 유명 개발자들이 참석해 자신의 개발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한다.

19일과 20일 지스타 2020 인디 쇼케이스에 접수된 85종의 인디게임을 만나볼 수 있다. 해당 행사는 엔씨소프트가 파트너로 참여한다.
 
게임 코스프레 어워즈는 폐막일인 22일 시작된다. 게임 캐릭터의 모습을 뛰어난 퀄리티로 재현하는 참가자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행사로 벡스코에 마련된 특설 무대에서 본선이 치러진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