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LoL 월드 챔피언십, 총 10억 시간 이상 시청

라이엇게임즈(한국 대표 조혁진)가 지난 9월 25일부터 10월 31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5주간 진행된 ‘2020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의 시청 기록을 공개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롤드컵은 대회 첫 시작부터 역대 최고 시청 수치를 경신했다. ‘플레이-인 스테이지’의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전년 대비 87.18% 증가한 360만 명을 기록했다. 

‘플레이-인’ 기간 동안의 시청 시간은 1억 6,092만 시간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2019년 대비 61.76% 증가한 수치다. 특히 롤드컵이 진행된 5주간의 누적 시청 시간이 10억 시간을 돌파했다.

결승전에서도 대기록이 탄생했다. 상하이 자동차 푸동 아레나에서 펼쳐진 결승전 현장 직관을 하기 위해 3,205,750명이 티켓을 신청했으며, 최종 6,312명의 관객이 입장했다. 

결승전은 16개의 언어로 21개 플랫폼에 걸쳐 전 세계에 중계됐으며, 분당 평균 시청자 수는 2,304만 명, 최고 동시 시청자수는 4,595만 명을 기록하는 등 작년에 이어 또 다시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R2M, 제휴 이벤트 진행

웹젠(대표 김태영)이 ‘R2M’의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

웹젠은 10일 7번가 피자와 함께 'R2M'의 제휴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 이벤트는 10일부터 1월 10일까지 약 한달 동안, 7번가 피자에서 피자를 주문한 고객에게 'R2M'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류 쿠폰을 함께 증정하는 이벤트다.

7번가 피자는 10여 가지 건강한 곡물을 사용하고 완전 밀봉한 3단계 저온 숙성 곡물 도우로 요리된다.

7번가 피자 주문시 제공되는 'R2M' 스페셜 쿠폰은 12월 31일 까지는 신규서버 ‘크로노스’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31일 정기점검 이후에는 기존 서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7번가 피자를 주문해서 쿠폰을 획득한 회원은 게임 커뮤니티'에서 '쿠폰입력 바로가기' 탭을 선택하거나, 게임 내 '옵션' 메뉴에 있는 '정보' 탭을 누르면 쿠폰을 등록할 수 있으며, 등록이 완료되면 '상급 변신 뽑기권', '일반 매터리얼 상자', '상급 서번트 뽑기권'과 게임 내 재화 100,000 골드가 보상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특히 'R2M'의 '변신'과 '매터리얼', 그리고 '서번트'는 캐릭터 육성에 필수적인 컨텐츠로, 캐릭터에게 추가 능력치를 부여해 사냥과 전투에 영향을 미친다.

웹젠은 추후에도 회원들의 게임 이용을 장려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리니지, 출시 22주년 기념 OST 발매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리니지 리마스터(이하 리니지)의 출시 22주년을 기념한 OST 앨범 ‘리니지 - The Glorious History’를 10일 정오에 발매했다.

2011년 이후 9년만에 발매하는 리니지의 공식 OST 앨범 ‘The Glorious History’는 리니지 최초로 클래스별 테마 음악으로만 구성한 컴필레이션 앨범이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의 오랜 유저들이 클래스별 테마 음악을 감상하며 리니지와 함께 해온 시간을 추억하고, 또 다른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도록 이번 앨범을 제작했다.

이번 앨범에는 리니지에 등장하는 클래스 10종의 테마 음악 16곡이 수록되어 있다. 타이틀 곡은 ‘군주’ 클래스의 테마 ‘은둔자’다.

1~6번 트랙은 2011년 8월 발매한 리니지의 첫번째 공식 OST 앨범 ‘리니지 OST Part.1 혈맹’에 실린 주요 테마 음악을 리마스터링한 곡이다. 엔씨소프트는 ‘은둔자 - 군주’, ‘월광 - 요정’, ‘최후의 순간 - 마법사’ 등의 곡을 보다 선명한 최신 사운드로 선보였다.

7~12번 트랙은 ‘비상하는 칼날 - 기사’, ‘가면 속의 가면 - 환술사’, ‘용의 포효 - 용기사’ 등 그동안 OST 앨범으로 발매한 적이 없는 테마 음악들이다. 올 8월 업데이트한 10번째 클래스 ‘창기사’의 테마 ‘결연한 신념’을 비롯해, ‘다크엘프’, ‘전사’, ‘검사’ 등 클래스의 테마 음악은 13~16번 트랙에 실렸다.

라그 오리진 도시락, 1,000개 나눔 기부 활동 진행

그라비티가 10일 오전 10시, 은평구 소재 재대한구세군유지재단법인 서울특별시립 은평의 마을, 평화로운집, 은혜로운집 3개 시설에 라그 오리진 도시락 1,000개를 전달했다.

그라비티는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상향에 맞춰 접촉을 최소화하고 기부 물품만 전달하는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기부를 진행했다.

서울특별시립 은평의 마을은 성인 남성 노숙인 요양 시설이며 평화로운집은 남성 중증 장애인 거주시설, 은혜로운집은 정신질환자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돕는 정신질환 요양 시설이다. 그라비티가 전달한 도시락은 시설 내 노숙인 및 장애인들의 식사로 제공될 예정이다.

이번에 기부한 라그 오리진 도시락은 라그나로크 오리진 EP3.0 업데이트를 기념하며 한정으로 선보인 제품으로 전국 GS25에서 구매 가능하다. 도시락에는 라그나로크 오리진 게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템 쿠폰이 들어있다.

R2, ‘오픈 리부트 서버’ 캐릭터명 사전 신청 시작

웹젠(대표 김태영)은 'R2에서 ‘오픈 리부트 서버’ 초기화를 앞두고 사전 이벤트를 준비했다.

웹젠은 10일부터 이벤트 페이지를 열어 ‘오픈 리부트 서버’ 초기화 일정을 공지하고 ‘캐릭터명 사전 신청 이벤트’를 시작한다.

17일 오후 8시에 ‘오픈 리부트 서버’가 초기화된다. ‘오픈 리부트 서버’는 일반 서버보다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으며, 아이템 드랍률이 높아 회원들의 빠른 캐릭터 성장을 돕는다.

웹젠은 초기화를 앞두고 10일 20시부터 14일 00시까지 4일 동안 캐릭터명 사전 신청을 받는다. ‘R2’ 사이트에서 로그인 후 ‘캐릭터명 선점하기’를 클릭하고 ‘캐릭터명’과 ‘클래스’를 입력하면 참여가 완료된다.

웹젠은 ‘캐릭터명 사전 신청 이벤트’에 참여한 회원 전원에게 계정 당 1회에 한해 캐릭터의 성별과 외모를 바꿀 수 있는 ‘헤르마프로디토스의 석상x1’을 보상으로 지급한다.

여기에 웹젠은 전체 서버를 대상으로 오늘까지 1일 최대 800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획득한 포인트로 경품에 응모할 수 있는 ‘포인트존 이벤트’도 17일까지 진행한다.
 

엔씨소프트, ‘중계체’ 음성합성 기술 정보 공개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자사 음성합성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개발한 ‘중계체’ 음성합성 기술에 대한 정보를 공식 블로그를 통해 공개했다.

중계체 음성합성은 스포츠 캐스터가 경기를 중계하는 느낌을 구현한 기술이다. 뉴스와 안내문 등에 사용되는 ‘낭독체’나 일반적인 대화를 구현한 ‘대화체’와 달리 경기 상황에 맞는 감탄사, 자연스러운 간투어, 발화 오류/반복 등을 통해 감정을 표현한다.

엔씨소프트 AI센터에서 개발한 중계체 음성합성 기술은 감정 표현의 수준 및 강도 제어, 감탄사, 음성합성 등이 특징이다. 야구, 축구, 농구와 e-스포츠 등의 경기 정보 전달과 해설 등에 활용 가능하다.

엔씨소프트 AI센터 산하 Speech AI Lab의 음성합성팀과 보이스 컨버전팀은 자연스러우면서도 잡음/왜곡이 없는 고품질 음성을 생성하며, 다양한 억양을 표현하고 제어하기 위한 ‘운율 제어’ 기술을 연구해왔다.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인디, 서비스 개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 한영운)는 자사의 인디게임 유통 서비스 '스토브 인디'의 서비스 개편을 진행하고, '인큐베이터'와 '스튜디오', ‘마이 인디’ 등 게임 창작자들을 위한 지원 공간을 오픈하고 창작자 지원 플랫폼으로써의 기능을 강화 했다고 10일 밝혔다.

스토브가 선보인 인큐베이터는 창작자가 게임을 전시하고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스토브는 향후 인큐베이터에 전시된 게임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일반 유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데모 서포터즈 프로그램을 운영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개발 단계에서 창작자들이 유저들로부터 의견을 듣고 게임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스토브 인디의 ‘스튜디오’는 창작자가 온라인으로 직접 게임을 등록하고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며, 창작자가 개발일지나 업데이트 내용 등의 게시물을 자유롭게 올리고 유저와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인 '마이 인디' 서비스도 도입 했다. 스토브 인디 유저들은 마이인디를 통해 관심을 두고 있었던 창작자는 물론 개별 게시판을 구독해 새로 올라오는 소식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게임 창작자는 마이 인디를 통해 커뮤니티와 더불어, 유저들과 직접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소셜 공간을 갖는 셈이다.

또한, 스토브 인디게임도 이날 새롭게 단장했다. 게임 검색의 편의성은 물론 주제별, 장르별 추천을 통해 유저 취향에 맞는 인디 게임을 보다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변했다. 각 게임에의 상세 페이지에는 다른 유저가 메긴 별점과 짧은 후기, 게임 전문지에서 작성한 깊이 있는 리뷰까지 한 눈 볼 수 있는 등의 정보가 담겨 있다.

스토브 인디에 신규 게임도 출시됐다. 빠른 속도감의 로그라이트 플랫포머 ‘스커지브링어’와 캐릭터 대신 스테이지를 진행하는 방식의 ‘나트’, 톱다운 방식의 탄막 슈팅 게임 ‘제노크라이시스’ 등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신작들이 다수 공개 됐다. 이외에도 서양 판타지 SRPG 게임 ‘던전 오브 나흘벅’ 등 해외 개발사의 게임들도 스토브에서 번역 및 유저 검수를 통해 한글화 퀄리티를 높여 출시할 계획도 전했다.

스토브는 이번 개편을 기념해 이벤트도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유저가 스토브 인디게임을 첫 구매할 경우 50% 할인에 더해 게임을 구매한 비용만큼 스토브 캐시를 환급 받을 수 있다. 사실상 게임 하나가 무료인 셈. 여기에 별점과 후기를 남긴 모든 유저에게 300 스토브 캐시를 지급하는 리뷰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끝으로, 스토브 인디가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계획을 담은 'STOVE 인디 로드맵'을 공개 했다. 이번 로드맵에는 게임잼과 인디 게임 공모전 개최, 온라인 게임쇼 주관 등의 계획도 담겨 있어 인디 게임사들의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