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2020년 트렌드와 2021년 전망 보고서 공개

유니티가 유저와 개발자를 대상으로 팬데믹을 겪은 지난 일 년 동안 게임 이용 행태 변화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는 게임 업계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유니티 솔루션으로 제작 또는 운영되는 콘텐츠의 월간 유저 28억 명 이상을 분석한 것으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게임 산업에 미친 영향에 관한 최대 규모의 데이터를 다루고 있다.

유니티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 개발자들은 신규 콘텐츠 제작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며, 새로운 콘텐츠 제작을 통해 신규 매출을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브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대규모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이뤄질 경우 최대 동시 유저 수가 평균 11% 이상 증가했다.

또한 2020년에는 플레이어가 소유한 시스템에 관계없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모든 플랫폼을 아우르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게임의 성공 여부가 좌우되었다. 2021년에 접어들면서 확장 가능한 크로스 플랫폼 솔루션이 멀티플레이 게임의 성공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하는 개발자의 비율이 응답자의 9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주말 못지않은 평일 플레이 시간의 증가가 확인됐다. 주말 유저 수와 평일 유저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예전과 달리 2020년에는 평일에 플레이하는 비율이 52% 상승하며, 양쪽의 격차가 크게 좁혀졌다. 또한, 코로나19는 사람들의 비디오 게임 플레이 방식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고해상도 그래픽스로 렌더링되는 PC, macOS, 기타 데스크톱 플랫폼의 비디오 게임을 의미하는 HD 게임 플레이 규모는 2020년에 38%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게임 유저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작년 3월 락다운 이후 IAP(인앱 구매)가 증가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0년 내내 지속되어 모바일 유저가 게임 개발자의 매출에 기여한 비중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2020년 전체 모바일 게임 광고 매출은 8% 이상, 첫날 IAP 구매도 2019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오딘: 발할라 라이징, 신규 인게임 트레일러 공개

카카오게임즈(각자 대표 남궁훈, 조계현)는 9일, 라이온하트 스튜디오(대표 김재영)가 개발 중인 ‘오딘: 발할라 라이징(이하 ‘오딘’)’의 신규 인게임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이번 영상에서는 신 ‘로키’의 비극적인 스토리를 중심으로, ‘오딘’ 전체 세계관의 배경이 되는 이전 세계를 그린 ‘프리퀄’ 방식으로 선보인다. 세 아이를 잃고 신들의 세계에서 추방 당한 이후 복수를 꿈꾸는 ‘로키’와 함께 북유럽 신화 특유의 어둡고 강렬한 분위기를 함께 느낄 수 있다.

특히, 이번 영상은 개발사 라이온하트 스튜디오가 자체적으로 실제 게임 엔진에서 촬영 및 제작한 영상으로, 출시 후 체험할 수 있는 플레이 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영상을 통해 향후 ‘오딘’이 선보일 높은 그래픽 수준과 스케일을 미리 엿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카카오게임즈는 ‘오딘’의 공식 티저 사이트에 신규 아트워크를 공개했다. 새롭게 오픈 된 총 10종의 아트워크는 강력한 마법의 힘을 지닌 ‘알브’와 신화에 등장하는 ‘괴수’의 모습을 담아 제작됐다.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 새 시즌 감독 영입 위한 사전 예약 실시

컴투스(대표 송병준)가 서비스하는 ‘컴투스프로야구 for 매니저’(이하 컴프매)가 오는 ‘2021 KBO리그’를 맞아 진행되는 시즌 업데이트를 앞두고 사전 예약에 돌입했다.

‘컴프매’는 유저가 KBO리그의 구단주 겸 감독이 되어 구단을 운영하는 컴투스의 야구게임 타이틀이다. 

‘컴프매’의 이번 사전 예약은 나만의 구장 콘텐츠 도입이 이뤄지는 시즌 업데이트 전까지 진행되며, 모바일 야구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누구든 참여가 가능하다.

사전 예약에 참여한 모든 유저들에게는 게임 내 최고 등급 선수를 획득할 수 있는 ‘몬스터 선수(구단 선택)’을 비롯해 구단 전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게임 보상이 선물로 제공된다. 또한, 사전 예약 페이지 내 함께 마련된 친구 초대 이벤트까지 모두 참여할 경우 각종 인기 아이템들로 구성된 추가 보상이 함께 주어진다.

이와 더불어, ‘컴프매’는 이번 사전 예약 페이지를 통해 오는 시즌 개막을 맞아 진행되는 시즌 업데이트의 주요 정보도 함께 공개했다. 새롭게 도입될 ‘나만의 구장’은 구단주가 자신의 입맛에 맞게 구장을 자유롭게 세팅할 수 있는 커스터마이징 시스템으로, 펜스 거리 및 마운드 높이 등 시설물들의 변화를 통해 게임 내 경기 결과를 바꿀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