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가 2022년을 맞이해, 다양하고 활발한 업데이트 기조 유지로 더 좋은 게임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RPG는 18일, 로아온 윈터를 개최하고 로스트아크의 향후 운영 개선안 및 2022년 업데이트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100명의 유저들이 화상 연결로 참여한 온택트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행사의 모든 내용은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됐다. 

행사의 시작과 함께 쿠크세이튼 군단장 레이드 OST 공연이 열렸으며, 이후 정소림 캐스터가 본격적인 행사 진행에 나섰다. 행사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유저 인터뷰가 이어진 이후, 스마일게이트RPG 금강선 디렉터가 무대에 올라 소회를 남겼다. 

금강선 디렉터는 "올해 로스트아크는 도약을 포함한 많은 격변을 거쳤다"라며 “부실했던 엔드 콘텐츠를 보강한 끝에 콘텐츠의 체계를 완성하고 폐사 구간의 잔존율을 높이는데 성공했다”라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로스트아크에서 진행했던 2021년 업데이트의 현황과 AS 계획에 대해 금 디렉터가 직접 설명하는 코너가 진행되어 화제를 모았다. 

사멸 세트의 낮은 효율성에 대해서는 현재 몬스터의 애매모호한 백, 헤드 시스템을 원인으로 꼽았다. 이에 금 디렉터는 몬스터의 가시성 개선 패치와 더불어, 운영에 대한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범용세트 더 추가하기로 결정했다. 

보정 콘텐츠의 클래스간 밸런스 차이 문제는 콘텐츠의 보정을 완전히 없애고 일반 콘텐츠로 전환하는 방법으로 조정한다. 대신 노멀, 하드를 클리어한 고레벨 유저들에게 티켓을 무료로 공급해, 해당 콘텐츠를 저레벨 유저를 위한 콘텐츠로 운영할 계획이다. 

그동안 불합리할 정도로 열세였던 몇몇 클래스의 경우에는 아이덴티티와 트라이포드 개선과 더불어, 노후화된 스킬 이펙트 등을 우선적으로 조정한다. 이후에는 클래스들의 2차 개선을 마무리한 후에 전 클래스의 3차 각성과 신규 스킬을 동시에 업데이트한다. 

골드 인플레이션 문제의 경우에는 공급처를 제한하고 새로운 소비처를 확장하는 형태로 조절한다. 아르고스는 원정대 단위로 7회 이상 플레이한 부분은 더 이상 골드를 지급하지 않는다. 또한 크리스탈을 소모했던 더보기 기능은 골드를 소비하도록 바뀐다. 

군단장 레이드의 새로운 보상도 언급됐다. 아브렐슈드 5, 6관문을 클리어한 유저들에게 아브렐슈드의 뿔 머리장식과 아브렐슈드 펫을 제공한다. 이러한 레이드 보상은 꾸준히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소통을 위한 고객센터는 인원 충원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3일 내에 유저들의 건의사항을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퀄리티를 끌어올릴 전망이다. 

2022년에 도입될 개선사항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MVP 수상 시 원하는 포즈를 취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몬스터의 백, 헤드 가시성 또한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적인 개선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위젯 기능 강화, 버프 편집 기능, 월드맵 개선, 프리셋 개선, 품앗이 시스템, 영지 개선, 콘텐츠 현황 시스템, 통합 던전 입장 시스템, 경매장 개선, 추가 셀피 기능, 다이렉트X11 적용 등의 개선사항이 2022년에 도입된다. 

업데이트 로드맵도 발표했다. 가장 먼저 소개된 내용은 신규 스페셜리스트 도화가다. 2022년 1월 12일 출시되는 도화가는 전략적인 운영이 가능한 서포터 클래스로, 그림을 그려 신수를 소환하는 공격 형태를 취한다. 금 디렉터는 도화가와 더불어 신규 딜러 스페셜리스트 기상술사를 소개했다. 

로스트아크 최초의 RvR 대륙, 로웬은 12월 29일 업데이트 된다. 해당 대륙은 실마엘 혈석을 두고 많은 세력간 이권 분쟁이 일어나는 PK 가능 대륙으로, 유저들은 스토리를 클리어한 후 프라이겔리, 리베르탄 두 세력을 하나를 선택해 큰 규모의 전투에 참여한다. 만약 전투에 참여하고 싶지 않은 유저나 모험의 서를 위해 탐험하는 유저라면 약간의 비용을 지불해서 안전장치를 마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길드간의 명예를 건 싸움인 스타르가드 공성전도 추가된다. 

신규 대륙 엘가시아에 대한 개요도 소개했다. 엘가시아에서 라제니스와 조우한 아후, 스토리의 큰 변화가 있을 예정이다. 엘가시아 스토리 던전을 모두 클리어하면 15~20분가량 엔딩 컷씬을 감상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규 군단장 레이드인 일리아칸, 카멘, 신규 가디언 가르가디스가 추가될 예정이며, 아만의 고향으로서 아만의 과거 이야기를 들려줄 스토리 대륙 플레체와 지식의 상아탑이 서있는 현자들의 대륙 볼다이크가 연이어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또한 신규 클래스 여버서커가 출시되고 3차 각성과 클래스 A/S, 트라이포드 개선이 이뤄질 예정이며 하우징 시스템과 로스트아크의 재미 요소를 모아, 새로운 형태로 빚어낸 ‘모드’들이 2022년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금 디렉터는 “수직뿐만 아니라 수평적인 관계까지, 여러분의 인연과 추억까지 잘 보듬을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