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영광과 팀의 승리’는 팀 기반 게임에서 항상 겪는 딜레마다.

일반적으로 개인이 최고의 플레이를 펼치면 팀의 승리는 따라온다. 하지만 팀게임을 하며 자주 마주하는 경우는 개인플레이나 이기적인 모습으로 팀원의 따가운 눈초리를 받는 장면이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매 순간 개인 혹은 팀의 영광을 선택하게 만든다. 일반적인 FPS게임은 한 명의 에이스가 팀을 이끌 수 있지만 베일드 엑스퍼트는 원활한 팀의 소통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선택 가능한 요원은 총 9명으로 모두 특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근접 무기, 권총, 샷건, 스나이퍼 라이플 등 개인 병과 특화부터 탐색이나 지원 요원까지 각자 개성을 드러낸다. 

요원을 선택하면 공유 특성인 ‘랩톤’을 장착해야 한다. 랩톤은 모든 요원이 공유하고 코스트 내에서 최대 3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잠금 상태인 랩톤을 해제하려면 업적을 달성해야 하는데, 업적 난이도는 쉬운 편이며 게임을 플레이하면 자연스럽게 해제된다.

핵심 시스템은 게임 재화인 ‘코인’이 바탕이다. 라운드마다 획득하는 코인으로 개인 장비를 구매하는데, 팀 강화 효과에 투자하지 않으면 장비의 성능이 현저히 떨어진다. 특히, 전략 및 특수 강화는 최종 단계를 달성하면 각각 AWP 스나이퍼 라이플과 전투 장비 저거넛을 지급하기 때문에 팀의 화력을 위해 집중 투자 대상이 된다.

일부 요원과 랩톤은 코인에 관련된 특성이 있다. 일부 요원들은 구매 비용 감소, 코인 강탈처럼 직접 코인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랩톤은 초반과 종반을 가리지 않고 간접적으로 효과를 발휘한다.

점령 미션이 펼쳐지는 맵은 총 4종류다. 맵의 규모가 작은 편이라 금방 질릴 수 있는데 베일드 엑스퍼트는 지형지물의 변화로 신선함을 만들어 냈다. 예를 들어 다리 위에서 공격과 수비를 해야 하는 맵 브릿지는 공격팀이 목표물 폭파에 성공할 경우 다리 일부가 무너져 새로운 길이 만들어진다.

설치된 폭탄을 방어팀이 해제할 경우 ‘정보가 유출되어 수월한 공격을 위해 전략을 변경한다’라는 안내와 함께 설치 지역이 변경된다. 경기 진행 양상에 따라 한 개의 맵에서 다양한 환경이 만들어져 매번 새로운 전략과 전술이 필요해 재미 요소가 된다.

스킬과 특성이 난무하는 사이 놓치기 쉬운 FPS게임의 기본도 잘 지켜졌다. 총기 반동, 연사력, 탄속도, 탄도학까지 모두 게임에 적용되며 장비 부품에 따라 세부 특성을 향상할 수 있다. 부품은 개인 화기와 전략 강화에 코인을 투자하면 단계별로 해제된다.

경기 중 진행된 모든 내용은 기록으로 남는다. 게임이 제공하는 기록 시스템은 굉장히 체계적인데 FPS게임에서 빠질 수 없는 킬, 데스, 어시스트부터 매 라운드 이동 경로와 전투 구도, 가해량, 피해량이 실시간 요약 영상으로 제공된다.

기록을 바탕으로 다른 유저들과 비교해 현재 자신의 플레이를 돌아볼 수 있는 통계도 구현했다. 일반적인 유저의 평균과 전투 결과를 비교해 비율로 나타내주며 심지어 유저들이 주로 사용하는 요원 순위까지 확인할 수 있다.

경쟁의 진정한 재미는 승리에서 나온다. 베일드 엑스퍼트는 개인의 성과를 달성하거나 팀에게 헌신했을 때 달콤한 승리를 안겨준다. 시시각각 변하는 환경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의 역량을 뽐낼 것인가, 팀 단위의 전략을 구상해 승리를 거머쥘 것인가. 선택의 시간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