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표 만 오천 원, 커플석 이만 원’

영화 한 편에 큰 용기가 필요해졌습니다. 무섭게 치솟은 가격은 영화관으로 향하는 발걸음을 무겁게 만들죠. 약 두 시간에 큰 비용이 지출되다 보니 선택에 신중해지고 가격도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상대적으로 인터랙티브 무비를 찾는 유저가 많아졌습니다. 인터랙티브 무비는 유저의 선택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고 영화 관람과 비교해 비슷한 가격으로 몇 배가 넘는 시간을 즐길 수 있어 가심비 콘텐츠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인터랙티브 무비는 게임과 영화를 결합해 콘텐츠의 장벽을 넘고 있습니다. 발전을 거듭해 상상 이상의 연출을 만들어내죠. 올해는 공포, 추리, 코믹, 드라마까지 다루며 장르의 벽마저 허물고 있습니다.

쿼리 - 여름 캠프에 다가온 미지의 공포 
‘쿼리’는 여름의 단골손님 공포영화를 대체하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언틸던과 다크픽쳐스 시리즈로 서바이벌 호러 장르의 신기원을 연 슈퍼매시브 게임즈는 올해 공포 인터랙티브 무비 쿼리로 돌아왔습니다. 쿼리는 실사 수준의 뛰어난 그래픽을 선보이고 적절한 특수 효과로 몰입을 만들죠.

여러 흐름이 존재하는 인터랙티브 무비의 장점을 186개에 달하는 엔딩으로 구현됐습니다. 사소한 선택에 따라 살아남는 인원과 부상 정도, 이야기 흐름이 달라지는 시스템은 유저가 집중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버튼 액션은 쿼리에서 더욱 역동적으로 진화했습니다. 단순히 버튼만 누르고 방향만 조절하는게 아닌 세밀한 조작까지 요구해 재미를 증가시켰죠.

애즈 더스크 폴즈 - 해결하기 어려운 두 가족의 운명
사실적인 그래픽이 싫다면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애즈 더스크 폴즈’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애즈 더스크 폴즈는 미국 애리조나에서 일어나는 사건에 의해 꼬여버린 두 가족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막장 드라마처럼 펼쳐져 도저히 종잡을 수 없고 예측도 불가능하죠. 

특정 인물이 행복하거나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하는 이유는 유저의 선택 때문입니다. 수많은 선택지를 모두 경험하려면 30시간 이상이 필요합니다. 주요 분기를 지날 때마다 전체 유저의 선택 비율을 확인해 내가 얼마나 다른 길을 걷고 있나 체크할 수도 있죠. 

게임은 한국어 풀 더빙이 지원됩니다. 자막은 과도하게 생략된 부분이 많지만 뛰어난 연기력이 가미된 풀 더빙을 들으면 게임의 진짜 이야기와 특유의 감정이 제대로 전해집니다. 더 가슴에 와 닿는 이야기를 원한다면 가족과 함께 플레이해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백 년의 봄날은 가고 - 백 년에 걸친 살인사건의 진실
스퀘어에닉스가 제작한 인터랙티브 무비 ‘백 년의 봄날은 가고’는 백 년에 걸친 살인 사건을 해결하는 추리물입니다.

백 년의 봄날은 가고는 넷플릭스 유명 드라마 ‘살색의 감독 무라니시’의 감독이 시나리오와 연출을 담당해 특유의 영상미를 보여줍니다. 유명 일본 배우들이 실사로 출연해 100년의 흐름을 표현하는 모습은 감탄을 자아내죠.

거리낌 없는 도전도 인터랙티브 무비에 고스란히 구현됐습니다. 다른 게임이 대화 선택과 버튼 액션을 거쳐 멀티 엔딩을 내세우는 것과 다르게, 백 년의 봄날은 가고는 직접 대화에서 증거를 수집하고 단어와 문장을 배치해 논리를 연결합니다.

추리 요소가 게임의 핵심이기에 유출 방지를 위해 스트리밍 및 스토리 유출이 금지되었고 인터랙티브 무비를 좋아하는 팬들 사이에 조용히 이름을 알렸죠. 경험해본 유저들은 스팀에서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신도불량탐정 - 웃음 속 감춰진 비밀을 파헤쳐라
중국의 인터랙티브 무비 ‘신도불량탐정’은 시종일관 유쾌한 이야기로 사건을 해결해 코믹 영화를 대체하기 적합합니다.

작은 고물상을 운영하는 주인공은 여러 일에 휘말리고 결국 국가와 연결된 큰 문제를 마주치게 됩니다. 유저의 선택은 가차 없는 죽음으로 돌아오고 플레이 중 등장하는 퍼즐로 두통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신도불량탐정은 1편부터 5편까지 본편, 6편부터 완결까지 DLC로 판매됩니다. 말도 안 되는 판매 방식이라 평가가 내려갔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DLC까지 모두 포함한 합본이 2만 5천 원이어서 ‘합본만 팔았다면 더 평가가 좋았을 것’이란 이야기도 들었죠.

게임의 거대한 볼륨을 경험하다 보면 본편과 DLC로 나눠진 복잡한 게임 판매는 문제로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무려 5시간이 넘게 걸리는 플레이 타임이 불만을 잠재워 주니까요.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