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10.5 수 23:29
상단여백
HOME 취재
네이버, 클로바노트에 AI 요약 기능 추가
정규민 기자 | 승인 2022.08.12 11:10

네이버의 인공지능 음성기록 서비스, 클로바노트가 새로운 요약 서비스를 선보인다.

네이버는 11일 클로바노트 업데이트로 AI 요약 기능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 요약 기능은 AI가 대화 주제별 구간을 나누고 핵심을 자동으로 요약해 회의록이나 필기 내용을 한눈에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AI 요약 횟수는 매달 최대 10회까지 지원하며 대상 언어는 한국어로 시작해 향후 확대할 예정이다.

네이버는 기능 도입을 위해 ‘하이퍼클로바’ 초거대 언어모델을 적용했다. 기존에 하이퍼클로바에 적용한 자기지도학습(self-supervised learning) 딥러닝 기법을 음성인식 모델에 접목한 바 있으며 언어모델을 클로바노트 서비스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클로바노트로 업무상 통화 내용을 기록하는 유저를 위한 기능도 추가했다. 안드로이드에서 통화 후 녹음한 파일을 일부 미리보기하고 빠르게 클로바노트에 업로드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참석자별 대화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고 음성기록을 텍스트 뿐만 아니라 엑셀, 워드, 한글, SRT 파일로 다운로드하도록 옵션을 확대했다.

네이버의 한익상 책임리더는 “AI 요약 기능은 클로바노트가 음성녹취 서비스에서 진정한 회의록 관리 서비스로 발전하는 첫 단계다. 앞으로 AI 요약 모델을 계속 고도화하고 업무 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규민 기자  qum@gameinsight.co.kr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규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