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최초의 포켓몬 고 사파리 존은 어떤 모습일까.

‘사파리 존: 고양’은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일산 호수공원을 배경으로 진행될 예정인 포켓몬 고의 지역 연계 행사다.

나이언틱이 고양시에서 한국 최초의 포켓몬 고 행사 ‘사파리 존’을 개최하는 이유는 일산 호수공원이 가진 매력과 접근성, 안전한 환경 때문이다.

고양시는 사파리 존이 코로나19 이후 개최되는 가장 큰 행사인 만큼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그동안 제약받은 야외 이벤트를 다시 시작하는 계기로 삼아 야외 행사의 중심지로 도약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사파리 존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개최되기까지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고양컨벤션뷰로의 이상열 사무국장과 나이언틱의 마이클 스테란카 디렉터, 고 나가노 이벤트 매니저, 아유미 오하시 마케팅 매니저에게 사파리 존: 고양의 정보를 들어봤다.

Q: 지난해 고양시 호수공원에서 포켓몬 고 커뮤니티 데이를 진행했는데, 흥행은 어느 정도였나? 한국 시장의 잠재력을 평가하자면?
나가노: 한국의 커뮤니티 데이는 굉장히 성공적이었다. 사파리 존처럼 큰 행사는 아니지만 행사 진행의 기준을 세우는 중요한 행사였다. 한국 시장은 아주 크고 중요하다. 포켓몬 빵 같이 협업을 진행할 때마다 흥행하는 모습에서 볼 수 있듯 거대한 잠재력을 가진 시장이다.

Q: 사파리 존 시작 시기는 코로나19와 날씨 같은 문제를 고려한 결과인가?
마이클: 둘 다 모두 고려 대상이었다. 팬데믹 상황의 트렌드와 계절을 고려한 결과 9월 말이 행사를 진행하기 적절한 시기라고 생각했다. 모든 유저가 편안하게 행사를 즐기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야외 활동을 즐기는 유저들을 위한 좋은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

Q: 한국의 커뮤니티 데이는 천막 몇 개가 위치한 정도였는데, 사파리 존은 공원 전체가 포켓몬으로 꾸며질까?
나가노: 공원 전체가 포켓몬 관련 주제로 꾸며질 예정이다. 커뮤니티 데이는 유저가 직접 만나 교류하는 기회였다. 사파리 존은 더 큰 규모이기 때문에 다양한 이벤트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즐길 거리도 많이 준비했다. 

Q: 한국 유저는 사파리 존이 처음인데, 이벤트를 즐기는 팁을 준다면?
나가노: 아름다운 공원을 먼저 탐험하길 바란다. 탐험은 행사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다양한 포켓몬을 잡는 기회다. 다른 트레이너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포켓몬을 교환하거나 관심사를 이야기하는 것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이벤트 박스와 포켓몬 슬롯에 충분한 공간을 마련해야한다. 많은 포켓몬이 등장하고 이벤트가 끝없이 이어지기 때문이다.

마이클: 두 가지 팁을 더 추가하고 싶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전 세계 트레이너들이 고양시를 찾을 텐데, 외국에서 잡히는 포켓몬을 교환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사파리 존은 하루만 참여할 수 있는 만큼 나머지 기간에 고양시를 둘러보고 아름다움을 느끼길 바란다.

Q: 행사를 앞두고 숙박비가 폭등하는 경우도 있는데, 방지 대책이 있나?
이상열: 고양컨벤션뷰로와 고양시가 협업해 숙박업소와 계약을 맺고 가격 폭등이 아닌 연계 할인을 준비했다. 게임에서 링크로 숙박업소가 소개될 것이고 가격에 문제가 있는 숙소는 신고받아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정부와 고양시의 협조와 도움을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나가노: 행사 진행 장소와 이벤트 집중 지역을 구상할 때 도움을 많이 받았으며 모든 부분을 최대한 편안하게 배려해줬다.
이상열: 다국적 기업과 일할 때 재정 문제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으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지원하고자 노력했다. 전담 직원을 배치해 실질적 협력을 고안했다. 호수공원은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간인 만큼 조율에 많은 시간을 들였다. 통신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통신 3사와 연계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Q: 사파리 존을 진행하는 고양시의 감회도 남다를 것 같은데
이상열: 포켓몬 고 관련 행사는 오래전에 유치했는데, 갑자기 코로나19가 발생하며 행사까지 긴 시간이 걸렸다. 행사 개최가 미뤄지고 고양시와 나이언틱이 협업해 모든 유저가 사파리 존을 즐기기 위한 최고의 상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사파리 존은 코로나19 이후 고양시에서 개최되는 가장 큰 행사이자 호수공원 역사상 처음으로 진행되는 대규모 민간 행사다. 날씨가 시원해졌고 포켓몬 고를 즐기기 좋은 환경이 된 만큼 유저들이 많이 찾아와 편안하게 사파리 존을 즐겼으면 한다.

Q: 마지막으로 한국 유저들에게 한마디
마이클: 고양 사파리 존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한국 유저들이 이벤트 기간 보여주는 모습은 앞으로 진행할 행사의 방향이 되어줄 것이다.
나가노: 감사하다는 말을 꼭 전하고 싶다. 이벤트가 어떻게 진행될지 기대하고 있다.
이상열: 고양시가 이번 사파리 존과 함께 행사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고양시의 모든 것을 즐기고 좋은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