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게임즈가 2022 대한민국 게임대상의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2016년 ‘히트’ 2관왕, 2020년 ‘V4’ 4관왕 달성 이후 또 다시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게임 개발역량을 드러냈다.

넥슨게임즈는 올해 히트2와 블루 아카이브를 출품해 모두 수상했다. 히트2는 본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블루 아카이브는 인기게임상,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우수개발자상(김용하 총괄 PD)의 3개 부문에서 영예를 안았다.

<넥슨게임즈, 대한민국 게임대상 누적 수상 14건>

넥슨게임즈의 게임대상 수상은 2006년부터로 올해 3월 31일 넷게임즈와 합병한 넥슨지티의 ‘서든어택’이 2006년 온라인게임 우수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한 것. 이후 모바일 액션RPG ‘히트’가 정식 오픈 후 15일 만에 2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2016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과 인기게임상을 수상했다.

2017년에는 넥슨레드가 개발한 모바일 MMORPG ‘AxE(액스)’가 모바일게임 우수상, 기술·창작상 게임기획/시나리오 2개 부문, 2020년에 모바일 MMORPG ‘V4’가 대한민국 게임대상 대상(대통령상), 기술·창작상 사운드 부문, 기술·창작상 그래픽 부문, 우수개발자상을 수상, 4관왕을 차지한 바 있다.

2022년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넥슨게임즈가 ‘히트2’, ‘블루 아카이브’ 2종의 출품작으로 4개 부문에서 수상하며, 넥슨게임즈의 게임대상 누적 수상은 총 14번아다.

<블루 아카이브, 탄탄한 게임성과 팬덤으로 3관왕>

일본, 한국 및 글로벌에 출시된 블루 아카이브는 학원도시라는 배경에 기반한 밝고 유쾌한 스토리와 이야기에 생동감을 불어넣는 캐릭터가 특징이다. 게임은 다수의 서브컬처 장르가 어둡고 절망적인 세계관을 채용한데 반해, 학원도시 ‘키보토스’에 부임한 선생님 역할의 플레이어가 학생들을 인솔해 미션을 수행하는 형식의 스토리 구조가 특징이다. 

이 같은 독창적 스토리와 매력적인 캐릭터는 일본과 한국 및 글로벌 시장 흥행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일본과 한국에서 모두 출시 직후 양대 마켓 인기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지난 7월 21일 일본 애플 앱스토어에서 매출 순위 2위, 26일 구글 플레이 3위로 역대 최고의 흥행을 기록한 바 있다. 서브컬처 장르의 본고장이자 성지인 일본 시장에서 한국 개발사가 자체 개발한 IP로 거둔 성과란 점에서 남다른 의미가 있다.

블루 아카이브는 출시 이후 꾸준하게 업데이트 콘텐츠를 선보이는 한편 유저 친화적인 소통 행보도 꾸준히 이어갔다. 지난 7월 MX 스튜디오의 김용하 총괄 PD와 차민서 PD가 ‘서울 코믹월드’를 방문해, 현장을 찾은 유저들에게 캐릭터가 새겨진 음료를 직접 선물하고, 부채, 쇼핑백 등의 굿즈를 제공하며 유저들의 환호를 받은 바 있다. 지난 10월 28일에 개발 과정의 비하인드 스토리, 향후 업데이트 및 이벤트 계획 등을 담은 한국 서비스 1주년 기념 생방송을 진행해, 약 2만 명의 시청자들이 함께 했다. 또 11월 1일에는 한국 게임 최초로 미국 뉴욕 원 타임스 스퀘어에 이용자들에 대한 감사의 인사를 담은 옥외광고를 게시해 이목을 끌기도 했다.

매력적인 캐릭터와 흥미로운 스토리, 그리고 이용자 친화적인 행보는 게임대상 3관왕 수상으로 이어졌다. 유저와 전문가 투표로 수상작을 가리는 ‘인기게임상’의 경우 비중이 80%인 대국민 투표 결과가 절대적으로 작용했다. 블루 아카이브를 즐기는 많은 유저들이 게임은 물론 운영과 소통에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유저들이 정성을 모아 MX 스튜디오에 1주년을 기념하는 대규모 응원의 간식을 전하는 등 긍정적인 피드백도 이어지고 있다.

80여종에 달하는 매력적인 캐릭터, 탄탄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캐릭터, 유저 간의 상호작용은 블루 아카이브를 설명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매력 포인트다. 모든 캐릭터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며, 특성에 부합하는 독창적이고 매력적인 외형을 구현하고 있다. 그런 까닭에 캐릭터들을 활용한 굿즈의 인기도 남다르다. 지난 11월 10일 오픈한 ‘블루 아카이브’의 애니플러스 컬래버 카페에는 오픈 전인 오전 6시부터 약 400여 명의 팬들이 긴 대기열을 형성했다. 오픈 당일 서울 합정점, 부산 서면점을 방문한 팬들의 수는 약 1,900여 명. 블루 아카이브의 팬들은 다양한 굿즈를 구매했으며, 일부 인기 제품들은 오픈 첫날부터 완판 행렬을 이어가고 있다.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의 매력적인 캐릭터들은 ‘기술·창작상 캐릭터 부문’ 수상을 이끌었다.

MX 스튜디오 김용하 총괄 PD는 ‘우수개발자상’의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2018년 넥슨게임즈에 합류, 블루 아카이브 개발에 착수했으며, 2021년 2월과 11월에 각각 일본 지역, 한국 및 글로벌 지역에 블루 아카이브를 출시했다. 그는 블루 아카이브 서비스 시작부터 줄곧 유저들의 피드백을 살피는 한편, 새로운 업데이트 및 이벤트와 관련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게임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고 있다. 

넥슨게임즈 MX 스튜디오 김용하 총괄 PD는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 블루 아카이브가 의미 있는 상들을 받게 되어 매우 감사한 마음이다”며, “블루 아카이브를 아껴주시는 유저들께서 주신 상이라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게임에 많은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히트2, 전작에 이어 또다시 본상 수상>

2022년 8월 25일 히트의 후속작 히트2가 국내에 정식출시 됐다. 히트2는 원작의 IP를 계승한 후속작이고 MMORPG 장르로 대규모 필드 전투 및 공성전을 메인 콘텐츠로 내세워 기대를 받았다. 특히 이용자가 직접 서버 룰을 정하는 조율자의 제단, 유저들이 직접 후원 대상 크리에이터를 지정하는 크리에이터 후원 프로그램 등 기존 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참여형 시스템으로 이목을 끌었다.

히트2는 사전 다운로드 개시 4시간 만에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를 차지했으며, 출시 하루 만에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했고, 이어 구글 플레이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정식 출시 이후 개발자의 편지로 유저들과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는 한편, 캐릭터 공격 속도 개선, 게임 내 재화 및 아이템 수급 개선을 위한 이벤트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며 이용자 만족도 향상에 만전을 기해왔다.

넥슨게임즈는 게임대상 대상을 수상한 MMORPG V4에 이어 MMORPG 히트2의 흥행과 게임대상 본상(우수상) 수상으로 MMORPG 개발역량을 입증했다.

XH 스튜디오 박영식 PD는 “전작 히트에 이어 히트2에 유저분들이 많은 애정을 보내주셔서 감사한 마음이다”며, “게임대상에서 수상한 감사한 마음을 잊지 않고 앞으로도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넥슨게임즈는 퍼스트 디센던트(PC/콘솔, 루트슈터), 베일드 엑스퍼트(PC, 3인칭 슈팅게임) 갓썸(모바일, MMORTS) 등 다양한 플랫폼 및 장르의 게임을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