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번째 확장팩 ‘전설노래자랑’은 음악을 주제로 각 직업에 음악 장르, 스타 음악가, 대표곡, 악기 무기 카드가 추가됐다. 실제로 하스스톤에 울려 퍼진 11종의 음악으로 게임이 풍성해지고 새로운 감각으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직업마다 나뉜 테마는 클래식과 록, 재즈, 힙합같이 익숙한 음악부터 포크, 히피, 일렉트로닉 같은 장르까지 어색하지 않게 표현됐다. 전장에 카드를 낼 때마다 퍼지는 음악 소리와 카드를 선택할 때 음성 대사는 절묘하게 어우러져 마치 뮤지컬을 관람하는 기분을 전달한다.

각 직업에 추가된 스타 음악가는 전설 하수인이자 장르의 매력을 한층 강화하는 역할이다. 스타 음악가는 록의 대장군 분, 무클라 씨, MC 블링트론 같은 기존 직업 전설 카드의 리메이크와 인자, 헤다니스, 다크레이븐같이 하스스톤 오리지널 캐릭터로 신선함을 더했다.

리메이크 카드는 하스스톤 세계관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 유저가 과거의 추억을 떠올릴만하다. 예를 들어 마법사의 신규 음악가 ‘DJ 마나스톰’은 10코스트 카드로 설정되었는데, 과거 오리지널 카드 밀하우스 마나스톰을 소환할 때 ‘내 마나가 10이 될 때까지 기다려 봐’라고 협박하던 장면이 떠올라 잔잔한 재미 요소를 만든다.

악절로 표현되는 대표곡은 전설 주문인데, 직업에 특화된 플레이 방식을 강화한다. 특히 새로운 키워드 ‘피날레’가 적용된 마법사의 대표곡 극한 반복과 하스스톤 역사상 최초로 영웅에 천상의 보호막을 씌우는 성기사의 별빛 그루브는 다른 카드와 연계할 때 더욱 큰 효과를 낼 수 있다.

신규 키워드 피날레는 카드를 낼 때 남은 마나를 모두 소진하면 특수 효과를 획득하는데, 이미 국내 하스스톤 유저에게 일명 ‘딱코 플레이’로 더 유명할 정도로 친숙하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피날레 효과는 카드를 마지막으로 냈을 때만 발동해 손에 쥔 카드와 발동 효과를 빠르게 계산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남은 마나와 카드 코스트를 계산하는 동안 공격 시간이 금방 소모되는 경우가 많고 급한 마음에 실수로 아무 효과를 획득하지 못한 채 카드를 내는 부끄러운 플레이가 자주 발생한다.

다른 신규 키워드 초과 치유는 사제의 직업 개성에 변화를 만들었다. 초과 치유는 능력을 보유한 하수인의 최대 체력 이상으로 치유가 적용되면 특별 효과가 발생하는데, 사제의 영웅 능력 치유를 더욱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제는 이번 확장팩에서 가장 눈에 띄는 직업이다. 신규 키워드 초과 치유는 하수인의 전투 능력을 강화하거나 필드를 정리하는 등 상대를 강하게 압박할 수 있어 다방면으로 활용 가능하다. 그룹 및 무대와 가수 캐릭터를 조명하는 팝 장르와 상당 부분 부합해 덱을 간편하게 구성해 강력한 모습을 경험할 수 있다.

하스스톤의 신규 확장팩 전설노래자랑은 혼자 있을 때 효과를 보는 하수인과 조화로움, 어긋남, 짝수와 홀수 같은 과거 확장팩의 핵심 요소를 솔로 음악가와 조화로운 주문으로 압축해서 재현하고 직업마다 더해진 음악으로 테마에 맞춰 표현했다.

다만, 히드라의 해가 지나고 늑대의 해가 시작됐으나 여전히 지난 시즌의 문제가 발목을 잡는 분위기다. 특정 직업이 지나치게 강해 밸런스가 의심되고 이번 확장팩의 대부분 카드가 지난 확장팩의 효과와 비교해 약한 모습을 보여줘 재미와 별개로 효율 면에서 아쉬울 때가 있다.

전설노래자랑은 늑대의 해의 첫 시작을 알리는 확장팩이기에 앞으로 추가될 하스스톤의 변화를 선도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확장팩은 무겁고 진중한 게임을 벗어나 음악과 즐거움이 가득한 하스스톤의 첫 감성을 담은 만큼 스트레스를 벗어나 캐주얼하게 즐기기 좋은 느낌이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