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최신 게임 트렌드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2014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KGC2014)가 11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고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회장 윤준희)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가 후원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게임전문 컨퍼런스 ‘2014 한국국제게임컨퍼런스(이하 KGC2014)’가 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폐막식을 진행했다.

이번 KGC2014는 ‘Hello world: Beyond Korea!’를 테마로 약 120여 명의 국내외 강연자가 디자인, 프로듀싱, 프로그래밍, 운영 등 총 13개 트랙에서 140여개의 수준 높은 강연을 제공하며 세계 시장 진출의 성공전략을 공유했다.

글로벌 게임 기업의 노하우가 집약된 수준 높은 강연 호평

KGC2014는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게임 기업의 담당자들과 기조강연, 기획 강연, 프로그래밍, 그래픽, 비즈니스 등 보다 다양해진 강연들을 구성해 약 6,000여명의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았다.

특히 전체 관람객의 약 70%가 ‘게임 개발자’로 파악됐으며 대부분의 관객이 3일 동안 펼쳐진 행사 전일 참석하며 KGC의 수준 높은 강연에 큰 만족도를 보였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의 미카 쿠시스토 사업개발부 이사의 강연을 시작으로 오큘러스VR 코리아의 서동일 지사장, 아마존 웹서비스(AWS) 한국지사의 토마스 박 솔루션스 아키텍트 총괄, 구글 플레이의 앱/게임개발 비즈니스 총괄인 민경환 본부장이 진행한 기조강연에는 참관객들이 강연장을 가득 메워 KGC2014에 대한 참관객들의 기대감을 실감케 했다.

국내에서는 KGC2014를 통해 처음으로 공개석상에 오른 일본 개발사 ‘Mixi'가 현지 시장에서 1,500만 다운로드라는 대히트를 기록하며 <퍼즐앤드래곤>의 독주를 저지한 <몬스터스트라이크>의 성공 전략과 향후 계획을 공개해 업계 관계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피파> 시리즈의 프로듀서인 일렉트로닉아츠(EA) Sebastian Enrique는 10년에 걸친 피파의 발전 과정과 성공요인, 함께 최근 발매된 피파 15의 개발 에피소드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내한소식만으로 개발자들의 가슴을 뛰게 한 ‘스즈키 유’는 <버추어파이터>가 개발된 시대배경과 함께 탄생과정을 공개하며 뜨거운 갈채를 받았다.

이 외에도 중국의 Jingqing Sun(17GAME) 대표, Celina Jiang(세기천성), 이종숙(치후360) 한국사업 총괄 본부장, 크리스 리우(VNG 코퍼레이션) 모바일 파트 부사장, Mikhail Riazanov (메일루 그룹) 모바일 파트 총괄, 니시가이 쯔바사(코센) 대표 등 해외 유명 퍼블리셔의 관계자들이 현지시장 현황과 공략법을 공유했으며, 김도형(버프 스튜디오)대표, 이건(엔도어즈) 프로듀서, Ming-Yang Yu(Rayark Inc) 대표는 인기게임 상위권을 석권했던 <용사는 진행중>, <영웅의 군단>, <Cytus>의 개발과정과 함께 노하우를 공개하는 등 개발자들의 노고를 덜어줄 강연들이 KGC2014를 통해 선보여졌다.

전시, 체험회, 이벤트 등 시선을 사로잡는 다양한 부대행사

KGC2014는 수준 높은 강연 뿐 만 아니라 매력적인 부대 행사를 진행해 참관객들의 오감을 만족시켰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코리아(Unity Technologies Korea) 부스에서는 엔진 소개 및 기술 관련 설명과 함께 커뮤니티 이벤트를 연계해 다양한 유니티 기념품을 제공했으며 행사 기간 내내 질의응답을 원하는 참관객들이 끊임없이 모여 게임개발에 대해 한층 고조된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라인 플러스(LINE+)는 행사 기간 동안 <라인 레인저스>와 <라인스테이지> 게임시연에 참여한 참관객에게 깜찍한 라인 캐릭터 상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으며, 오큘러스는 <오큘러스 리프트>의 시연회를 진행해 한층 발전한 가상현실 기술을 직접 선보여 호응을 얻었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자사가 진행하는 3개의 강연에 참여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추첨이벤트를 진행했다.

오토데스크(Autodesk)는 KGC2014 기간 동안 미션을 수행한 참관객을 대상으로 매일 총 5명을 추첨해 당첨자에게 다양한 선물을 제공하였으며, 데브시스터즈(DEVSISTERS)는 자사의 강연에 참여한 참관객 모두에게 캐릭터 상품을 증정했다.

이 외에 영우디지탈(Youngwoo Digital Co.,Ltd.), 서울산업진흥원(SBA), 에픽게임즈(Epic Games),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ARM 코리아(ARM Korea), 게임베이스(Gamebase), AAU(Academy of Art University), Akamai, IBM, 인텔(Intel),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엄브라(Umbra), 비주얼다트(Visualdart) 등 국내외 유명 게임 개발사 및 파트너사가 강연과 전시부스로 참여해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개발자들이 직접 뽑은 KGC AWARDS 7개 수상작 발표

KGC AWARDS는 사전에 등록한 후보작을 대상으로 한 해 동안 주목 받은 게임을 선정하는 게임 시상식으로, 디자인(Design), 그래픽(Graphic), 프로그래밍(Programming), 비즈니스(Business), 포터블(Portable), 오픈 트랙(Open Track), Best KGC Game 7개 분야에서 총 22개의 게임이 후보에 올라 7일 집계 종료 전까지 각축전을 벌였다.

디자인 부문에는 <와치독스>, 그래픽 부문에는 <배틀필드 4>, 프로그래밍 부문에는 <FIFA14>, 비즈니스 부문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 포터블 부문 <블레이드 for Kakao>, 오픈 트랙과 Best KGC Game 부문에서 <어쌔씬크리드 4: 검은 깃발>이 수상하며 영광을 차지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