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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서비스 6주년 ‘운명의 바람’ 업데이트는?
최호경 기자 | 승인 2014.11.12 0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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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가 11일 판교 R&D센터에서 서비스 6주년을 맞이한 아이온의 향후 업데이트 운명의 바람에 대한 콘텐츠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업데이트 기념 기자간담회는 아이온이 서비스된 1111일을 기념해 진행된 것으로, 과거 PC160주 연속 1, 국민 MMORPG 등 엔씨소프트를 대표하는 아이온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마련됐다.

 

 

우선 기존 유저들을 위한 아이온 업데이트의 3가지 방향성이 소개됐다. 아무것도 몰라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단순하고 쉬운 시스템’, 자연스럽게 목표를 설정하고 상위 콘텐츠로 발돋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성장동선’, 기존 고객과 새롭게 정착한 고객이 함께 꿈꾸는 새로운 아이온의 로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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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이태하 개발 실장은 인터페이스부터 편의 시스템까지 유저들에 맞춰 개편해 나갈 예정이다. 과거 많은 유저들이 함께 모여서 게임을 즐기는 즐거움과 북적거렸던 감동이 사라져가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이번 업데이트를 시작으로 직관적인 동선과 시스템으로 많은 즐거움을 드리고 싶다라고 이야기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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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온 변화의 시작을 알리는 운명의 바람: 랩소디1, 신세계는 과거 아이온의 북적이던 시기를 콘셉으로 천족과 마족에 새로운 필드를 추가한다. 수중 도시가 지상으로 올라온 '천계 시그니아'와 웅장한 산호와 오묘한 분위기를 내뿜는 '마계 엔샤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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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과거 긴장감 넘치는 PvP를 즐길 수 있는 시공전투가 부활한다. 시공은 레기온 단위의 침투의 균열부터 최대 144명이 함께 즐기는 혼돈의 균열등이 존재한다. 균열 통해 PvP를 즐기면 타이틀을 얻게 되는데, 많은 적을 막아내면 수호자, 많은 적을 학살하면 정복자를 획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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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성장 시스템도 추가된다. 편의성과 효율을 높인 스킬 통합 및 상향이 이뤄진다. 스티그마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되고 조합에 따른 신규 스킬로 생긴다.

 

 

이와 함께 새롭게 추가될 마스터 서버도 깜짝 공개됐다. 마스터 서버는 과거 서버에서 최고급의 장비를 맞췄지만 1~2년 정도 공백이 있었던 유저들을 위한 서버로, 과거의 시스템들과 최신 시스템이 결합되어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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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초창기 시절의 8개의 클래스만 사용할 수 있고, PvP로 계급이 재정립된다. 대부분의 아이템 착용과 거래 제한이 해제되어 박진감 넘치는 플레이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마스터 서버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오는 1121일에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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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아이온의 전성기 대비 동접 변화나 현재 상황은 어떤지? 아이온이 청소년 이용불가가 되면서 어떤 변화를 예상하는지?

이태하 실장: 구체적으로 알려드릴 순 없지만, 최근 PC방 지표들을 통해 과거 아이온과 비교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업데이트와 향후 콘텐츠 추가를 유저들의 재미에 포커스를 맞춘 만큼, 긍정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마스터 서버는 새롭게 시도하는 방식이다. 무조건 레벨 제한을 늘리거나 맵을 늘리는 것이 정답은 아니라고 본다. 환경 속에서 유저들이 얼마나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 피드백과 의견을 받아가면서 점차 확장해 나가려고 생각한다. 또한 중점에 둔 것이 키나를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다. 게임 내의 경제 가치, 유저들의 자산을 유지하는 것에 포인트다.

 

 

Q: 마스터 서버에 시공 전투가 부활되는데 과거 시공 때문에 이야기가 많았다.

이태하 실장: 현재 유저들 성향을 봤을 때, 복귀 유저들이 신규 콘텐츠와 아이템 파밍을 따라가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과거 PvP를 바탕으로 게임을 즐겼던 유저들이 많았는데, 이를 위해 AP를 바탕으로 이번 시스템을 기획했다. 어뷰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서 정복자/수호자 등과 다른 타이틀을 추가한 것이다. 단순히 과거 시스템으로 회귀하는 클래식 서버와 다르다.

 

 

이신규 팀장 : 스티그마나 신스킬이 신서버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과거 시스템이 아닌 본서버의 업데이트 방향성이 마스터 서버에도 적용되는 만큼 구버전을 즐기는 것이 아닌 보다 색다른 조건에서 게임을 즐긴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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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레벨 제한은 유지되나?

이태하 실장 : 레벨은 65인 현 상태로 유지된다. 일반적인 온라인게임이 레벨 제한이 풀리고 새로운 지역이 열리고 아이템이 추가되는데, 다른 방식의 접근법을 택했다. 내년까지 이뤄지는 업데이트의 연장선상에서 봐주었으면 한다.

 

 

Q: 랩소디 2, 3의 테마를 간략하게 얘기해 줄 수 있나? 향후 캐릭터 밸런스는 어떻게 잡아나갈 생각인지?

이태하 실장 : 향후 업데이트 수준은 방향성을 잡아가고 있다고 봐주었으면 한다. 이야기 하고 있는 부분은 있지만 구체적으로 확정되지 않았다. 대략 랩소디 2는 여러 업데이트가 동시에 진행되어 아이템 방식으로 풀어갈 생각이다. 랩소디 3은 종족에 맞춰볼 생각이다. 고착화된 천족과 마족의 현 상황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풀어나갈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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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명예 포인트 시스템은 이번 업데이트에서 개선되나?

이신규 팀장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아직 특별한 계획은 없지만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명예 포인트 역시 계속 주시하고 있다. 현재는 명예 포인트가 너무 시간표에 따라서 획득 방법이나 장소가 고정적이다 보니, 시간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저들은 참여할 수 없다. 추후에는 시간이나 공간적 제약에 상관없이 명예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고민중이다.

 

 

이태하 실장 : 시간에 대한 압박감을 풀어주는 방향을 생각 중이다. 명예 포인트가 많은 사람은 명예로운 사람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변화시킬 예정이다.

 

 

Q: 마스터 서버에 이용제한이 있나?

이태하 실장 : 마스터 서버는 과거 PvP로 이름을 날렸던 유저들을 위한 서버라고 보면된다. PvP로 계급이 나뉘고 장비의 레벨 제한 등이 해제되어 보다 흥미롭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캐릭터 생성에 별다른 제한은 없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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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지역이 축소로 인한 콘텐츠가 감소가 있을 것 같다. 향후 랩소디 추가 방향성은?

최헌노 팀장 : 지역 축소로 콘텐츠가 사라진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그냥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좁아진 지역이나 추가된 지역에 콘텐츠가 집중된다. 이를 통해 고레벨과 저레벨 사이의 접점이 생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침공으로 인한 부작용도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본다.

 

 

지역이 사라진다고 해서 인스턴스 던전의 대규모 축소는 생각하지 않는다. 인기 없었던 장소를 제외하고는 최대한 필드에 넣으려고 노력했다. 사라지는 인던은 특정 열쇠가 있어야 입장이 가능한 방식으로 추가할 예정이다.

 

 

랩소디는 큰 흐름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다. 예전 형태의 콘텐츠를 마스터 서버에 남겨두고, 현재 라이브 서버는 현재 트렌드에 맞는 형태로 변화시키는 것이 목표다. 성장 방식도 새로운 방법으로 고려하고 있다. 복잡했던 동선을 최대한 심플하게 수정했다.

최호경 기자  ginspress@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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