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온라인3 월드컵 시뮬레이션 결과]


월드컵을 앞두고 다양한 축구게임들이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넥슨은 ‘피파온라인3’로 지난달 22일부터 시뮬레이션 결과 예측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고, 넷마블은 최근 모바일게임 ‘차구차구’를 기반으로 토너먼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두 게임 모두 월드컵 개최국인 브라질의 4강 진출은 공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호주, 그리스 등이 16강에 진출하는 의외의 결과가 나타났으나 차구차구에서는 네덜란드, 콜롬비아, 우루과이 등 조별 강자들이 무난하게 진출하는 모습을 나타냈습니다.

B블럭의 16강 진출에서는 두 게임 모두 같은 결과를 예상했으나 8강 진출팀은 정반대의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두 게임 모두 프랑스와 보스니아, 독일과 한국이 각각 16강에서 맞붙는 결과를 보여줬는데, 그 결과 차구차구에서는 프랑스와 독일이 피파온라인3에서는 보스니아와 한국이 8강에 진출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차구차구 월드컵 시뮬레이션 결과]


C블럭에서는 스페인, 크로아티아, 코트디부아르는 공톡적으로 16강 진출을 예상했습니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나머지 한자리를 잉글랜드를 예측했고 차구차구에서는 이탈리아가 자리를 채웠습니다. 그 결과 피파온라인3에서는 스페인이 코트디부아르를 꺾고 4강에 진출했고 차구차구에서는 스페인이 이탈리아를 꺾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마지막 D블럭에서는 아르헨티나의 4강 진출은 같은 결과였으나 피파온라인3에서는 벨기에가포르투갈을 꺾고 8강에 진출하는 모습이었고 차구차구에서는 포트투갈이 벨기에를 꺾고 8강에 진출했습니다.

결국, 피파온라인3의 4강 진출팀은 브라질, 보스니아, 스페인, 아르헨티나로 조사됐고 차구차구에서는 브라질, 독일, 스페인, 아르헨티나로 나타났습니다. 아직 피파온라인3에서는 결승전과 3-4위전에 대한 결과가 발표되지 않았고 차구차구에서는 독일과 스페인이 결승에서 맞붙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일단 피파온라인3의 월드컵 시뮬레이션 결과에서 아쉬운 부분은 라인업에 대한 부분입니다. 피파온라인3에서는 실존하는 대부분의 국가대표 선수들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데, 이번 시뮬레이션에 적용된 데이터는 각국의 실제 라인업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스페인의 경우는 나바스, 네그레도, 프랑스의 경우 나스리, 최근에는 리베리가 부상으로 라인업에서 제외됐는데 시뮬레이션이 게임에 등장하는 대표선수를 기반으로 진행됐습니다. 콜롬비아의 콜롬비아 역시 팔카오가 부상으로 라인업에서 제외되었는데 이와 같은 라인업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결과 다소 이변이 많이 발생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호주, 그리스, 한국 등은 객관적 전력에서 16강 진출이 쉽지 않은 국가인 것이 사실입니다. 남미에서 월드컵이 개최되는 만큼 변수를 감안하더라도 동아시아팀의 보다는 남미팀의 이변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은데 시뮬레이션 결과는 다소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반면 차구차구의 경우 변수가 거의 등장하지 않고 강팀에 의한 승리로 승부가 결정된 모습입니다. 16강에 진출한 팀 중에서 피파랭킹 하위팀이 상위팀에 승리한 것은 아르헨티나가 포르투갈을 상대한 결과뿐입니다. 나머지는 결과는 모두 피파랭킹 상위팀이 하위팀을 상대로 승리를 거뒀고 16강 진출팀에서도 랭킹 상위팀들이 전반적으로 승리한 결과입니다.

매번 월드컵에서는 이변이 발생하고 깜짝 활약을 하는 선수들이 등장하기 마련인데, 피파온라인3에서는 그 격차가 너무 크게 발생했고 차구차구에서는 너무 완만한 변수치가 적용된 듯한 모습입니다.

이제 월드컵이 일주일여 앞으로 다가온 만큼 두 게임의 결과가 실제 월드컵 결과와 어떤 차이를 보일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