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형태의 모바일게임이 등장했습니다. 간편한 조작으로 자신의 말을 육성하고 경주하면서 경주마를 키워나가는 ‘더비임팩트’입니다. 다른 모바일게임과 달리 보여주는 화면에 특히 강점이 있는 게임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지난 2월14일 NHN엔터테인먼트에서 출시한 ‘더비임펙트’는 ‘경주마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게임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아이콘의 영향인지, 소개 이미지의 영향인지 ‘더비임펙트’의 첫 인상은 경마 게임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말을 육성해 자신의 말로 ‘경주’에 참가하긴 하지만 배팅 요소는 전혀 없는데 말이죠. 그런 영향인지 게임은 빠르게 인기를 넓혀가기 보다 조용하게 인기를 얻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게임 자체는 굉장히 심플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말과 수말을 교배해 경주마를 얻고, 얻은 경주마를 훈련 시켜서 레이스에 참가합니다. 실제 말처럼 성장기, 전성기, 쇠퇴기를 거치며 자신의 경주마는 약 6년의 기간을 보내게 되죠. 경주에서 승리한 횟수를 경쟁하거나 온라인 레이스로 실시간으로 경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게임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래픽입니다. 모바일이지만 말이 성장하고 경주하는 모습이 상당히 리얼하게 묘사되었습니다. 일본의 개발사 에이팀(Ateam)이 지난해 일본에서 출시에 좋은 반응을 얻은 것도 리얼한 그래픽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주 부분은 신경을 많이 쓴 것이 눈에 띕니다. 실제 한국 경마 기수들이 등장하고 최근 5번의 경주를 반영한 예상화면이 표시됩니다. 배팅은 없지만 자신의 경주마에 배당률이 표시되며 이번 레이스에서 우승할 확률을 알 수 있습니다. 배당률이 100% 맞는 것은 아니지만 기수와 말의 잠재능력에 따라 다양한 변수가 연출되죠. 경주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주에 들어가면 박진감 넘치는 중계가 이어지며 게임 화면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실제 중계처럼 긴박감 넘치는 글들이 화면에 표시되고 화면에 다양한 앵글로 중계되면서 뛰어난 전달력을 보여줍니다. 경주마는 특징에 따라 초반, 중반, 후반에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긴장감 속에 경주를 집중하게 됩니다. 선입, 추입, 선행 등 각각의 경주마는 자신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우승을 위해서는 좋은 말을 얻어야 합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기본 씨암말을 가지고 시작하는데, 보다 좋은 경주마를 얻기 위해서는 상금을 모아 좋은 씨암말을 구매해야 합니다. 씨수말은 뽑기나 상금과 함께 얻을 수 있는 메달로 구매할 수 있죠. 씨암말과 씨수말은 현실 시스템을 반영해 족보가 존재하고 실제 햇수가 지나면서 나이도 먹게 됩니다. S등급의 말을 교배하면 무조건 좋은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닌 교배에서 발생하는 특성에 맞춰 주면 보다 뛰어나고 건강한 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말은 스피드, 스테미너, 순발력, 기질, 게이트 등의 능력을 가지고 되고 사용자들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며 경주에 참가합니다. 훈련은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지만 추천 메뉴가 존재해 어렵지 않게 자신의 말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은 교배, 성장, 경주로 이어지는 심플한 구조와 전개로 구성된 게임입니다. 씨암말과 씨수말이 존재한다면 한 번의 클릭으로 교배가 진행되고, 추천 훈련과 진행, 경주 참가 모든 것이 10번의 클릭 이내로 마무리됩니다. 그만큼 간편하고 쉽다는 의미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사용자들은 자신의 말의 교배부터, 족보와 훈련 메뉴 하나하나에 신경 쓸 수 있으며, 귀찮은 것들 대신 말의 성장과 빠른 게임 진행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간편함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6일 더비임팩트는 무료 인기게임 1위에 오르긴 했지만 좋은 게임성에 비해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영웅이나 귀여운 동물을 키우는 것은 여러 게임을 통해 있어왔는데, 여전히 말이라는 소재가 게임에서 큰 강점을 가지지 못하는 영향도 있습니다. 말을 소재로 개발된 게임들이 좋은 성적을 내지 못한 경우가 많았구요.

수많은 모바일게임의 홍수 속에 더비임팩트는 간편함과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 게임입니다. 간편한 메뉴 구성과 조작으로 편의성을 가지고 있고 경주를 보여주는 부분을 강조하며 시각화에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작성은 간편하지만 게임 내적으로 깊은 게임성을 가지고 있어 실제 존재하는 말과 기수, 경기장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경마게임은 아니지만 경마에 관심이 있는 성인 사용자들에게 어필한다면 보다 반응을 얻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작권자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