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교육이나 건강한 놀이 목적으로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보드게임과 관련한 국내 최대 축제가 열린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홍상표)가 주최하고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협회장 오준원)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가 후원하는 ‘2014 보드게임콘’ 행사가 오는 19, 20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전시장 3층 C1홀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는 ‘2014 보드게임콘’은 ㈜코리아보드게임즈, ㈜젬블로, ㈜행복한바오밥, ㈜조엔, 놀이속의세상, 매직빈, 우보펀앤런, 에듀카코리아, 맥파이, 게임사피엔스, 공간27 등 12개의 보드게임 기업이 참가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300여 종의 보드게임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국내외 유명 보드게임 체험은 물론 보드게임대회, 경매 등 각종 부대행사를 마련해 여름방학을 맞은 가족단위 참관객 및 보드게임 마니아들에게 새로운 볼거리와 즐거움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독특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보드게임들을 한 자리에 모아 놓은 ‘아마추어 보드게임 개발자 전시관’도 마련했다. 아마추어 개발자들의 작품을 전시해 사업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참관객들에게도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행사 기간 중 보드게임 대회도 열린다. 8가지 대표 보드게임의 최고 우승자를 겨루는 행사로 19일에는 미니빌, 몽타주, 도미노탐험, 렉시오, 20일에는 젬블로, 젬블로Q, 쿼리도, 우봉고 등 종목별 대회가 펼쳐지며 각 대회별로 푸짐한 상품이 주어진다.

또한 저렴한 가격에 보드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을 위한 ‘보드게임 중고장터’가 마련된다. 집에 소장하고 있는 보드게임을 중고로 판매하고, 마음에 드는 새로운 게임을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코리아보드게임즈 홈페이지(www.divedice.com) 댓글 참여를 통해 사전신청 할 수 있다.

‘보드게임 경매’ 행사는 희귀 보드게임을 소장하고 싶은 콜렉터들에게도 제격이지만 일반 관람객에도 좋은 볼거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사전 온라인접수(www.joen.co.kr)를 통해 경매에 참여할 수 있고, 현장에서 낙찰되면 현금으로 거래가 완료된다. 국내에서 단 하나뿐인 명품 보드게임을 비롯해 시중에서 좀처럼 구하기 힘든 제품을 소장하고 구경할 수 있는 기회다.

교사와 학부모를 위해서는 보드게임 활용 교수법, 신작 게임 소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보드게임 세미나’가 준비돼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홍상표 원장은 “최근 들어 보드게임은 학습적 측면과 대인관계 증진, 힐링 효과까지 입증되고 있어 보드게임을 즐기려는 인구가 늘어나는 추세”라며 “보드게임콘 행사를 계기를 보드게임의 저변이 보다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보드게임콘 관람은 무료로 홈페이지(www.boardgame.or.kr)에서 18일까지 온라인 사전 등록을 하거나 당일 현장등록도 가능하다. 온라인으로 사전 등록을 한 참관객에게는 SMS로 입장권이 발송되고, 추첨을 통해 다양한 보드게임이 경품으로 증정된다.

저작권자 © 게임인사이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